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일상 심리학
  3. 셀카를 많이 찍으면 예뻐지는 효과가 있다?

셀카를 많이 찍으면 예뻐지는 효과가 있다?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의 심리이야기: 셀카를 많이 찍으면 정말 예뻐진다?

귀여운 표정과 예쁜 짓, 할 수 있는 표정과 동작은 다 취하며 셀카를 찍는 모습을 보노라면, 혼자 보기 아까울 정도로 우습거나 손발이 오그라 듭니다. 보는 사람은 좀 민망할 때도 있지만, 이렇게 셀카를 열심히 찍는 것은 예뻐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예인들이 성형 안하고도 예뻐지는 이유


연예인들을 보면 데뷔 초와 중반 후반의 얼굴은 거의 100% 달라집니다.
성형과 관리 때문이기도 하지만, 성형을 하지 않아도 거의 백이면 백명의 연예인이 데뷔 초보다 예뻐지는 것은 셀프 모니터링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 셀프 모니터링 효과 (Self-Monitoring Effect: 자기감시효과)

셀프 모니터링은 말 그대로 자신의 모습과 행동을 타인을 보듯이 객관적으로 보며, 스스로 모니터하는 것 입니다. 자신의 모습이 남이 보기에는 어떨지, 자신의 행동을 상대방은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 자가진단하는 것 입니다.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표정이나 말, 태도들이 남에게 어떻게 비춰질까에 대해 스스로 모니터링하게 되면, 자신의 단점을 고치고 행동과 모습이 바뀌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예인들의 경우, 자신이 화면에 나오는 모습을 끊임없이 모니터링합니다.
얼굴이 예쁘게 나오느지, 몸매가 좋게 나오는지, 말하는 것은 어떤지, 성격이 어떻게 비춰지는지 등에 대해 자신의 모습을 남의 모습을 보듯이 객관화시켜 보게 됩니다.

 	 Self-monitoring Effect, 남자심리, 라라윈 심리, 사진, 사진찍기, 셀카, 셀카 성형효과, 셀카만 찍어도 예뻐진다, 셀카와 미모의 관계, 셀카질, 셀카홀릭, 셀카효과, 셀프 모니터링 효과, 셀프카메라, 쉽게 예뻐지는 비결, 심리, 심리학 효과, 여자심리, 자각, 자기감 시, 자기지각효과, 자기진단,

나 어떻게 나왔지? 모니터링~


자신이 찍힌 동영상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자신이 다시 듣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직접 보게되면 무척 낯설고 어색합니다. 그리고 남들에게 "너는 너무 고개를 많이 끄덕여." "왜 자꾸 입을 가리고 말해?" "너는 너도 모르게 인상쓰더라" 하면서 지적질을 하던 것이 자신의 모습에서 보이면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러면서 나쁜 점은 고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이 백 번 말해주는 것보다도 자신의 눈으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보게 되면, 확실한 충격요법으로 자각하게 됩니다. 주위 사람이 말 곱게 하라고 백번 이야기해도 고쳐지지 않던 사람이, 자신의 아이가 자기 말투를 그대로 따라하는 것을 모니터링하고는 그 날로 고쳤다는 예처럼, 자신의 모습을 녹화된 영상이나 사진, 그대로 따라하는 타인 등을 통해 자신이 다시 보게 되면 사람이 바뀌게 됩니다.


셀카를 많이 찍으면 셀프 모니터링 효과가...


자꾸 자기 얼굴을 찍은 사진을 보노라면,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살펴보게 됩니다.
특히나 자신의 사진은 자기 얼굴처럼 안 나오고 예쁘게 나오면 마음에 들지만, 어지간히 나와서는 자기 사진에 만족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남 보기에는 딱 그 사람 얼굴하고 똑같게 나온 것 같은데도 본인은 "얼굴이 커보이게 나왔네." "눈이 작게 보이네." "얼굴에 살이 쪘네." "이상하게 나왔네." 하면서 절대 흡족해하지를 않습니다.
스스로 만족할만한 사진은 다른 사람처럼 완전 예쁘게 나온 사진 정도 일지도 모릅니다.

셀카를 많이 찍으면, 어떤 표정이나 어떤 머리스타일이나 화장방법 등이 더 예뻐보이는가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됩니다. 그래서 굳이 남에게 "나 이거 어울려? 안 어울려?" 묻기 전에 자기 눈으로 자신의 새로운 스타일이 어울리는 지 아닌지, 요즘 얼굴이 어떤지 파악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외모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게 되고, 단점을 파악하게 되면 나아지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기 때문에, 셀카를 많이 찍는 것처럼 자꾸 셀프 모니터링을 할수록 자연스레 예뻐지게 됩니다.

이런 셀프 모니터링 효과는 얼굴 외에도 다른 모든 부위에도 적용이 됩니다.
살이 찌면 사진 찍기가 싫어지지만, 친구가 찍어준 전신사진에서 튼실해진 허벅지와 건장해진 팔뚝을 자기 눈으로 보게 되면  정말 운동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 전신거울 보며 한숨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충격이 몰려오고, 자기가 봐도 심각하다는 것을 한 눈에 확실히 알게 되기 때문에 스스로가 자각하고 노력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셀카질을 하면 주위에 보는 사람을 민망하게 만들고, 셀카의 결과물들을 잔뜩 공개하면 자아도취로 의심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손쉽게 예뻐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간단 미모 업그레이드를 위한 셀카 취미를 키워보시면 어떨지...? ^^

- 가르마만 바꿔도 더 예뻐보여요~ 예뻐지는 간단한 팁
- 귀걸이 하면 얼굴이 1.5배 예뻐보인다, 예쁜 귀걸이 추천
- 외모변화를 못알아본다고 토라지는 여자, 어떻게 해야돼?
- 인기있는 외모, 타고난 얼굴보다 애티튜드가 중요?
- 네일스티커 추천, 빠르고 가격 착한 네일아트! 네일 스티커 붙이는 법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