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남자친구가 더 잘나보이는 한 마디, "잘했어"

남자친구가 더 잘나보이는 한 마디, "잘했어"

· 댓글 23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남자친구가 존경스러워지는 한 마디 "잘 했어."

“잘했어.”
예전에 남자친구에게 감동했던 말 중 하나가, "잘했어." 라고 한다면 싱거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잘했어" 라는 한 마디 말이 모자라서 싸웠던 적도 참 많았기 때문입니다.
결정적으로 속이 뒤집어지는 상황은 돈을 썼을 때 입니다.



예를 들어 여자친구가 넷북을 50만원 주고 새로 사서 좋아하고 있는데,
"그 제품 인터넷 최저가가 38만원이야. 너 어디서 샀어? 바보. 그거 인터넷 최저가로 10만원 더 싸게 살 수 있었는데. 그러면 노트북 사면서 사은품은 더 받았어? 매장가서 샀으면 사은품으로 마우스라도 하나 더 달라고 하든가, 최소한 마우스 패드라도 하나 얻어와야지.."
라면서 에누리와 다나와의 신이라도 빙의된 듯 여자친구가 헛돈 썼다는 이야기를 하면 여자친구는 속상해집니다.


불편한 심리상태가 되는 "인지 부조화"

컴퓨터를 100만원 주고 사서 잘 샀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친구는 똑같은 컴퓨터를 50만원에 샀다면?
그 상황에서 심기가 불편해지면서 머릿속에 충돌이 일어납니다.
같은 제품은 같은 가격이어야 한다는 인식과 동일한 물건을 돈을 더 주고 사는 것은 멍청한 짓이라는 인식, 그리고 그런 멍청한 짓을 한게 "나"라는 것이라는 인식이 머릿속에서 결합되는 순간 못 견디겠는것이죠. 이런 불편해 죽을 것 같은 상황을 인지부조화 상태라고 하는데, 사람은 이 불편한 심리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뭔가 액션을 취합니다.

1. 100만원짜리 컴퓨터를 환불하고, 친구가 산 곳에 가서 50만원에 산다.
2. 자신에게 똑같은 제품을 50만원이나 더 비싸게 판매한 가게에 가서 따진다.
3. 친구가 산 것과 자기가 산 것은 뭔가 다를거라고 생각한다. 거죽이 똑같더라도 속에 부품이 친구껀 이상한거거나, 리퍼제품이었을거라고 생각한다.

구입한지 며칠 안되었고, 환불이 된다면 1번의 방법을 쓸 수도 있지만, 환불기간이 지났거나, 따지기도 애매한 상황에서 대부분 사람들은 3번을 택하여 불편한 심리상태를 편안하게 만듭니다. 뭔가 다른 것이 있기에 비싼 것이겠거니 하면서 "싼게 비지떡"이라 생각하면서 마음을 편히 다스리는 겁니다.
사실 자기 스스로 생각을 바꾸지 않는한 어떻게 방법이 없기도 합니다.


생각을 바꾸지도 못하게 하는 남친의 지적

이미 돈을 지불한 많은 일들이 생각을 바꾸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을 때가 많습니다.
자동차 수리를 받았는데, 알고보니 다른 곳에 가면 더 싸게 할 수 있었다거나,
(하지만 그 상황에서 다시 예전의 고장난 상태로 되돌려 주세요. 라고 할 수는 없죠... ㅜㅜ)
새로운 기기를 샀는데 알고 보니 보다 좋은 조건으로 살 수 있었다거나..
(하지만 이미 사서 잘 쓰고 있던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죠.)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서 남자친구가 계속 "잘못했다."고 하면, 인지부조화 상태에서 생각을 바꿈으로서 불편한 마음을 해소하는 것 조차 방해를 받습니다. 

남자친구도 여자친구가 몰라서 바보같이 돈을 쓴 상황이 속상해서 한 마디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 '아'와 '어'는 많이 다릅니다.

“지금 그거 사는 것보다는 다음 모델이 곧 나오는데. 조금만 기다리지. 다음 모델 출시된다고 어제 발표났단말야. 니꺼 어떻게 해? 바로 후진거 되잖아.”
하고 하면 내가 성급하기는 했어도, 뭐든지 사면 연이어 신제품이라는 것이 나오게 마련이기 때문에 갖고 싶었던 것을 조금 더 빨리 가진 것에 위안을 삼을 수도 있고, 다음에는 더 알아보고 구입해야 겠다는 깨달음도 얻습니다.

하지만
“얼마주고 샀는데? 그거 원래 더 싼데, 왜 그렇게 비싸게 주고 샀어? 그리고 그런거 샀으면 사은품을 달라고 해야지. 뭐 받아왔어? 암 것도 안 줬어? 제대로 바가지 썼네. 그러게 그런거 살꺼면 가서 어리버리하게 굴지말고 더 따졌어야지. 너 암말도 안 했지?”
라고 했다면, 같은 지적이라도 전혀 방향이 다릅니다.
전자는 내가 정보가 부족했던 것 뿐이지만, 후자의 지적은 나라는 인간이 뭔가 바보같고 부족해 보입니다. 그리고 후자는 또 다른 이유로 자존심을 상하게 합니다. 나 였기에 바보같이 당했지만 자기 였다면 안 그랬을거라는 비교가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ㅡㅡ;;
가뜩이나 인지부조화가 일어나면서 꼬인 마음에 이런 소리를 들으면, 점점 더 삐딱하게 들립니다.
"다 자기 손을 거쳐야 제대로 되고, 남이 하면 마음에 안들지?'
"그렇게 잘났으면 니가 다 하던가."
등의 "그래, 너 잘났다."가 될 뿐 입니다.


"잘 했어."

여자친구도 인터넷을 검색할 줄도 알고,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에서는  불안하기 때문에 더 꼼꼼히 알아보기도 합니다.
블로그 후기도 하나하나 읽어보고, 어떤 부분을 비교해 봐야 되며, 뭘 알아가야 사기당하지 않고 잘 살 수 있는지도 꼭 보고 나서, 자신의 정보를 종합해서 "판단"과 "결정"을 한 겁니다.

그런데 거기다 대고 너라서 바보같이 당했고, 자기였다면 나보다는 더 잘 했을거라고 하면 짜증만 날 뿐인겁니다. 
여자친구가 전화해서
“나 지난 번에 알아본거보다 더 싸게 했어~”
라고 신이 나서 떠들 때,
“얼마 줬는데?”
“바보냐? 지금 더 최저가는 더 싸고, 남자가 갔으면 더 쌌을꺼고,
 그리고 그렇게 했으면 서비스로 뭘 더 봐달라고 했어야 되고, 아니면 다른 업체를 갔어야 하고..“
하면서 일장연설을 늘어놓는다고 해서
“내 남자친구는 정말 많이 아는구나.”
하면서 감격하지 않습니다.

그보다 “그래? 많이 싸게 했어? 얼마 줬는데?”
라며 상황에 대해 얘기는 듣고, (자초지종도 안 듣고 잘했다고 하면 건성인 느낌이라 무심해보이니까요..^^;;)
“잘했어.”
라고 해주는 남자가 더욱 감동적 입니다.

여자친구도 이미 남자친구가 자신보다 더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런데 굳이 여자친구가 고민해서 결정한 일의 결과에 대해 한 번 더 잘난척을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돌이킬 것이 아니라면 그냥 "잘했어." 라고 따뜻하게 한 마디 해주면, 그 모습이 오히려 칭찬도 해줄줄 아는 잘난 남자로 보입니다.
남자친구가 핏대를 세운다고 매번 환불할 것도 아니고, 이미 지난 상황에서 다시 가서 말하기도 곤란할 때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여자친구가 원래 잘 모르는 분야라면, 누군가 특별히 정보를 주지 않는한, 여자친구는 앞으로도 쭉 자신이 싸게 잘 했다고 생각하고 살 겁니다.
그러니 괜한 인지부조화가 일어나게 할 필요도 없고, 설령 인지부조화가 일어나도 생각을 바꿔서 해결할 수 있는데, 생각을 바꾸지도 못하도록 여자친구가 바보짓을 했다는 것만 인정하라며 몰아붙여서 여자친구를 불편한 심리상태로 몰아넣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남자친구의 "잘했어" 라는 말 한마디에 감동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썼지만,
남이 뭔가 했으면 늘 잘못했다고 하면서 지적하는 사람과, 돌이킬 수 없는 일이라면 "잘했다"면서 격려해주는 사람의 차이일 수도 있겠네요.... ^^;;;;
💬 댓글 23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칭찬만큼...좋은 효과를 볼수있는것도 없지요 으음..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여자는 무조건 자기편이 되어준다면 좋아하는거 같아요. ^^

logo

오늘 글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귀담아 들어야 할 거 같아요 ^^;
사람이 모든 것에 대해 잘 알 수도 없는 거고 잘 모르는 상태에서 조금 부족한 결정을 할 수도 있는 거고 그것도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한 건데..
저런 식으로 비난해야 남들이 바뀌게 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오히려 듣는 사람의 자신감만 위축되고 짜증만 불러일으킬 뿐이죠.
다음에 이렇게 하면 더 잘할 수 있다는 식으로 친절하게 알려주는 게 듣는 사람 입장에서 더 좋을 거 같아요.

logo

여자 입장에서는 남자의 말 한마디에
정말 자존심도 상하고 속상한 일이
많은 거 같아요. 잘했어 라는 한마디..
정말 감동받을듯..^^

logo

맞아요 같은 말을 하더라도 듣는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이게
잘 말하느냐가 중요한것 같아요~

logo

저같은 경우에는 처음 살때는 잘했어 오 멋있다.
잘산거 같아 이렇게 말을하고
다음번에 같은 물건을 사게 되는 경우에는.
같이 가서 골라 줍니다.ㅎ
암튼 즐거운 하루 되세요^^

logo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제대로 먹히는 것이네요!!

헌데 난 예전 여친들에게 저렇게 말해주었나?

기억이 가물가물...ㅎㅎㅎ

logo
Luna

칭찬~그거슨 진리...밧뜨...
정말 어리버린한 짓 하고 와서 나 잘했지 잘했지 그럼...ㅠㅠ
그래도 잘했다고 해줬어염...엉엉엉!

logo
피스

새색시가 음식을 했을때 남편이 칭찬하는 것과 지적하는 것중 어느것이 좋은가하면 저는 칭찬쪽입니다. 아내도 음식이 맛있고 없고는 잘알고, 칭찬받으면 더 시도하고 노력하게되죠. 그러나 지적만 하면 고생해서 만든 음식이기에 속상하고 음식을 만드는걸 꺼리게 됩니다.

예전 친구의 은사님이 해주신 말씀인데, 사람 바보로 만드는건 아주 쉽답니다. 만나는 사람들마다 부를때마다 "바보야"라고 부르면 어느새 멀쩡하던 그도 바보가 된다죠.

고교시절 읽었던 책중에 최일도목사님의 "밥푸는 시인~~"이란 서적에서 목사님이 말씀하시길,
유럽의 어느 성당(?)인가에는 이런 귀절이 있다죠."정중하게 직설적으로 말하라"
윗글의 까칠한 남자친구가 똑같이 직설적으로 말했더라도 부드럽고 정중한 어투로 말했더라면 어땠을까요? 여성분은 맘도 안상하고 남자의 정보도 받아들이고 일거양득이 아닐까요?

댓글이 많이 달린만큼 흥미로운 주제네요^^
역시 라라님이십니다^^

logo

상대방의 결정을 존중하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logo

말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거군요...
기분좋은 한마디 잘했어~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logo

칭찬을 적절히 잘하면 좋죠~
우리 남편도 이게 부족해서 구박받고 있네요^^

logo

관심에 칭찬은 서로에게 신뢰를 쌓이는 것이죠

logo

사람들은 이상하지요 칭찬에 인색하고 사과에 수줍어 합니다.
비지니스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굉장히 치명적인 실수인데 말이죠.

연애를 할 때도 마찬가지 인것 같습니다.
옆에서 사랑하면 할수록 잘했어 라는 칭찬이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

logo

잘했다는 말에 참 여러가지가 내포되어 있죠.
저도 이말의 사용횟수를 좀 더 늘려봐야겠어요!

logo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더니. 고래도 춤추게 하는데 연인간에는
더욱 그럴꺼 같네요 ㅋㅋㅋ
우리 지나양.. ㅋㅋ 저 사진속에 진운이 꺽다리 녀석대신 제가 있다면
어떨까하고 잠시 생각해봅니다 ㅋㅋㅋㅋ

logo

완전 동감입니다~ㅎ 인지부조화... 요거 대학교때 마케팅에서 배웠던 걸 들으니 새삼 반갑네요ㅋㅋ

logo
응응

맞아요. 저말 한마디면 뿌듯하기도 하고 고맙기도 하죠.
뭐가 어쩌네 저쩌네.. 남자 말많은거 딱 질색이기도 하구요.
본인이 봐서 맘에 안들어도 잘했다고 한마디 해주고 씩~웃는 남자.
그래서 남친을 만납니다. ㅎㅎㅎㅎ
혹 할말이 있다면 나중에 이야기 해주거나 비슷한 상황에서 설명을 하기도 하죠.
그럼 기특해보이고 오~ 남친 많이아네~ 요렇게 생각하게 되죵~
아 다르고 어 다르며 칭찬은 여친을 춤추게 합니다 ㅋㅋㅋㅋㅋㅋ

logo
울트라소심청년

반성반성ㅠ

logo

완전 현명한 방법이네요.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2)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1)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1)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2)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말도안되는 소리 답장 했다고⋯ 💬ㅇㅇ 데이트 비용도 아까운 남자를⋯ 💬나참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그 때⋯ 💬마음속의빛 사업자등록에 따른 부가세 신⋯ 💬굿보 30살먹고 커뮤니케이션과 대⋯ 💬므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