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여자심리 탐구
  3. 여자에게 고백했는데 친구로 지내자고 했다면?

여자에게 고백했는데 친구로 지내자고 했다면?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좋아하는 여자에게 고백했더니 친구로 지내자고 했다면?

좋아하는 여자에게 고백을 했는데, 그녀의 대답이 "친구로 지내자" 라고 한다면..
친구로 지내자는 말이 무슨 뜻일까 여자의 심리에 대해 고민을 해보기는 하지만,
희망보다는 좌절이 앞설 때가 많습니다.

친구로 지내자 = 완곡한 거절 = 그 여자는 나를 싫어함 = 좌절

여자가 말하는 친구로 지내자는 말의 의미를 이런 식으로 많이 받아들이다보니,
"님은 갔습니다. 사랑하는 나의 그녀는 갔습니다. ㅠㅠㅠㅠ" 모드로 서글퍼 하기도 하고,
친구로 지내자고 하고는 남자에게 문자도 보내고 애교도 떠는 여자의 심리가 도대체 뭔지 모르겠다며 해설사를 찾기도 합니다. 때때로 해설사 역할을 종종 하고 있는데... 그러면서 알게 된 점은 "친구로 지내자" 라는 말이 남자와 여자가 생각하는 의미가 상당히 달랐습니다.  


연애, 커플, 남자심리, 여자친구, 여자의 심리, 사랑, 여자심리, 솔로탈출, 남자친구, 여자의 마음, 연애질, 연애심리, 연인, 연애질에 관한 고찰, 친구로지내자, 친구로 지내자, 여자 말 의미, 여자말 해석, 여자어, 고백했는데, 고백, 고백 친구로 지내자


남자가 생각하는 "친구"와 여자가 생각하는 "친구" 개념이 많이 달라...


애인의 이성친구 이해할 수 있는가? 라는 것과는 별개로, 이성도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한 답은 많이 달라집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성별에 따라서도 약간 특색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자쪽이 이성 친구에 대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약간 더 많은 느낌이에요.

그림처럼 여자는 애인을 제외한 아는 남자의 범주에 친구, 아는 오빠, 소개팅했던 남자, 사귈까 말까 고민중인 남자, 요즘 연락하는 사람 등등등이 포함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사귀는 사이가 아니라 해도 다양한 단계(?)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친구" 라는 말이 "너는 절대 애인이 될 수 없는 친구감" 이라는 의미이기 보다는 "애인후보" 단계일 수도 있고, "친구와 애인감 사이에서 탐색중인 관계" 정도의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다단한 여자와 달리 남자는 친구와 애인의 분류가 훨씬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때때로 친구도 여자로 보이면서 애인후보로 격상되기도 하지만, 대체로는 친구인 여자는 그냥 여자사람 친구일 뿐 애인이 될 수 있는 여자와는 분리하여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남자에게 "친구"는 "애인이 될 가능성이 희박한 상대" 이기 때문에, 좋아하는 여자가 "친구로 지내요." 라고 하면 좌절부터 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자가 말한 "친구로 지내자"의 의미는?


해석 가능성 1 : 완곡한 거절


여자가 친구로 지내자고 하면, 남자가 제일 먼저 예측하는 경우처럼 실제로 싫은데 "너 싫음"이 아니라 돌려서 말한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남자와의 관계가 앞으로도 계속 봐야되는 사람(직장동료, 학교동창, 친구의 친구 등)이라거나, 여자의 성격이 소심한 경우, 마음에 안 드는 남자에게 거절은 해야겠는데, 딱잘라 "꺼지셈." 이라고 할 수 없어, 최대한 남자가 상처받지 않게 돌리고 돌려서 말하는 방법이 "친구로 지내자"는 것 입니다.
친했던 친구라도 먹고 사느라 바쁘다 보면 10년째 연락 못하는 친구도 있고, 친구라도 살다보면 자연스레 잊혀지고 멀어지는 사람도 많으니까요... 그렇게 친구로 지내자고 하고 자연스레 보지말자는 의미 되겠습니다.


해석 가능성 2: 어장관리


남 주기에는 아깝고, 나 갖기에는 부족하고, 내려놓지도 버리지도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귀는 사람으로는 2% 아쉽고, 그렇다고 그냥 연락을 딱 끊어 버리자니 아까운...
그럴 때 아주 유용한 표현이 "우리 친구로 지내자." 입니다.
친구로 지내자고 해놓고 부담없이 편하게 어울리면서 슬슬 상대를 관찰하다가, 아쉬웠던 2%를 채워주는 장점이나 매력이 발견되거나 예상외의 스파크가 튄다면 연인 커플로 발전하는 것이고, 아니면 감정을 덜 상하면서 서서히 멀어질 수 있는 참 좋은 말이죠...


해석 가능성 3 : 정말로 사람 좋아하는 스타일


여자가 정말로 친구사귀기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스타일일 수도 있습니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친구를 좋아하는 붙임성 좋은 스타일들이죠. ^^
이 경우는 처음 보자마자 성격이 활달해서 '사교성 좋은 스타일이구나..' 라는 점이 눈에 띄는 사람도 있지만, 얌전해서 친구 별로 없어 보이는 스타일이지만, 알고보면 사람을 참 좋아해서 친구로 좋은 관계로 잘 지내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상대가 친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고백에서 바로 좋다고 받아들여서 사귀게 되지 않은 점은 아쉽지만, 좋은 친구 중 한 사람이 되어 훗날을 기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석 가능성 4 : 예의상 한 번은 튕겨주는 것


여자가 느끼기에는 남자의 고백이 약간 성급하다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보자마자 한눈에 반했다고 하고, 두 번 만나자 바로 사귀자고 하면, 여자 입장에서는
 "이 남자는 아무 여자에게나 좋다고 사귀자고 할 것 같다." 라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첫눈에 반했다는 것은 좋은 일이긴 한데, 나의 실체를 알게되면 남자가 실망하면 어떻게 하지.. 아직 나에 대해 모르면서 왜 그러지.." 하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또 여자 역시 남자가 아주 맘에 들어서 너무 좋았어도, 남자의 고백에 바로 "OK"하면 너무 쉽게 넘어가는 것은 아닌가 싶어, 일부러 새침하게 한 번은 튕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의상 한 번 튕긴건데 남자가 튕겨져 나가면 안되니까, 가능성을 둔 말로 "친구로 지내자.." 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의 "친구로 지내자. = 가까이 지내면서 서로를 조금 더 알아가자 = 서서히 절친이 되듯이 서서히 연인이 되자." 라는 가장 희망적인 의미가 되겠습니다. ^^


요상하게 주관 뚜렷하고 심지 굳던 사람도,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팔랑귀가 됩니다.
연애 조울증 이라도 걸린 것처럼, 좋은쪽으로 긍정의 힘을 가지면서 행복해 했다가, 한없이 부정적인 쪽으로 생각하면서 안될거라고 지레 슬퍼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루에도 몇 번 너무 좋았다가 슬펐다가 하다보니, 이러다가 심장이 터져서 죽어버릴 것 같고 뭐든 빨리 결론이 나 버렸으면 하는 마음에 급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작은 "오빠, 친구"에서 점점 "여보, 자기"로 변해간다는 시간의 마술을 떠올리면서, 한 숨 돌리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

여자의 심리- 친구로 지내자는 여자의 말은 무슨 뜻일까? - 여자의 마음 심리
- 사랑과 우정사이, 친구로 남아야 될까? 고백을 해야될까?
- 부담스럽다는 여자의 마음 심리는 뭘까?
- 남자친구를 자꾸 때리는 여자친구, 왜 그럴까? 여자의 마음 심리
- 남자를 도끼병 걸리게 만드는 여자의 행동들 - 여자의 마음 심리
- 남자가 연락처를 건네줘도, 여자가 전화하지 못하는 이유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