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30대 남자가 연애에 적극적이지 않은 진짜 이유

30대 남자가 연애에 적극적이지 않은 진짜 이유

· 댓글 443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30대 남자가 적극적이지 않은 진짜 이유

서른이 넘어 만나게 되는 30대 남자는 확실히 여자가 스무살 초반에 만났던 남자와 다릅니다.
남자가 서른이 넘으면 여유로워진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더이상 20대 초반에 용돈받아 데이트하러 나왔던 학생처럼 만원 이만원에 초조해 하지도 않고, 사람도 좀 더 많이 만나봐서 인지 성급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튕기면 바로 튕겨져 나갑니다. ㅠㅠ

"먹을래?" "아니" "응(더 이상 권하지 않음. 끝)"

이런 것처럼, 초반에 호감이 있어 보였어도 여자가 조금 튕기는 듯한 인상을 받으면 그냥 끝입니다.  한국인의 미덕 삼세번 같은것이 없어요.
싫다고 하면 나이 먹어 귀찮게 또 들이대기도 그렇고, 이제는 잃을 것이 없던 이십대의 열혈청년이 아니라 잃을 지위와 명성, 약간의 사회적 지위라는 것이 있어 막 표현을 하기 곤란한 것인지 적극적이지가 않아요.

그래서 여자 입장에서는 애가 탑니다. ㅠㅠ

좋아하는 것 같은데, 남자가 적극적으로 대쉬하지 않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정말로 진지하게 고민하기도 합니다.

제 친구가 우울해져서 "괜찮은 사람이 있는데, 그 쪽도 마음이 없어보이지는 않거든. 연락하면 답도 하고, 만나기도 하고. 그렇다고 막 적극적이지는 않고.. 좋으면 좋다고 분명히 해주면 좋은데 왜 그러는거지?" 라고 할 때는... 친구의 기분을 맞춰주기 위해서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나이가 먹다보면 상처받은 경험도 늘어서.. 다시 사랑하는 것에 소심해져서 그렇겠지..." 라거나,
"나이가 있으니 조심성이 커지는 거겠지.." 라고... ^^:;;


그러나 가만히 보니.. 이건 여자가 이렇게 해석하고 싶은 바람이고, 30대 남자가 연애에 적극적이지 않은 진짜 이유는 따로 있는 듯 합니다.


30대 남자가 연애에 소극적인 이유

 

30대 남자, 이제 인생 즐기기 시작

의외로(?) 솔로들이 아주 바쁩니다.
솔로들이 입으로는 "심심해" "외로워" 이런 말을 잘 하지만, 현실은 솔로의 주말, 평일 저녁은 대부분 상당히 바빠요. 자기계발을 위해 학원 / 대학원 등을 다니기도 하고, 30대 되니 현저히 떨어지는 저질체력을 보충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기도합니다. 그리고 주말이면 또 다른 취미생활을 즐기기도 합니다.

30대 솔로들의 경우, 연애질을 안하면 경제적 여유와 시간이 늡니다.
어릴적에는 게임아이템 하나 살 때도 만원이 너무 큰 돈이라 주저했는데, 지금은 주저없이 결제해버려요. 그래서 게임을 해도 재미나고, 취미생활을 해도 입문부터 장비를 갖춰가면서 시작할수 있어요. 연애질 안하고, 술 담배 안하고, 딱히 돈 쓸 사람도 없으니  지름신이 좀 강림한다고 해도 자신을 위해 이 정도쯤은 즐겨도 된다는 생각이 들기에, 즐겁습니다.. 

이렇게 되고 보면, 진심으로 연애가 귀찮을 때도있어요.
나이 한 살 두 살 먹으니 연애를 하긴 해야겠는데, 이제와서 연애하려고 여자 비위 맞춰주고 어찌될지 모를 일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느니 나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이익이라는 실질적인 손익계산이... ^^:;;



30대 남자, 척 보면 압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 저 사람은 이런 스타일일것이다." 라는 나름의 유형별 특성 정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형이 대 유행이었던 이유도,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겠으니, 혈액형을 바탕으로 "이 사람은 이런 스타일이겠구나." 라는 추측을 쉽게 하기 위한 목적도 컸습니다.


30대 남자 관상


30대가 되면, 20대 때보다 더 빨리 보이기 시작합니다.
한 해 두 해 더 살면서 한 명 두 명 더 만나다 보니, 그만큼 데이터가 축적이 되어서, "대충 저런 스타일은 이럴 것이다." 라는 거친 분류가 빨라지는 겁니다. 그래서 어지간해서 쉬이 사람에게 완전히 빠지지를 않아요.

느물느물 해져서 "정말 미인이시네요. 아름다우십니다." "진짜 매력적이에요. 인상이 정말 좋으세요." 같은 말은 더 잘하는데, 그게 다에요. 그 이면에는 슈퍼컴이 돌아가면서, 이 여자에 대해 빠른 스캐닝과 유형분류가 끝납니다.
얼굴, 몸매, 말하는 것 보니 좀 계산적인 스타일, 착한 것 같기는 한데 재미없는 스타일, 답답한 스타일, 나이 먹고 철없어 보이는 스타일 등등 어떤 스타일인지 등을 확 알아채 버립니다.

그 남자가 여자를 거의 못 만나봤을 때는.. 여자라서가 아니라 "그 여자" 였기에 특별하다고 생각하며 빠져듭니다. 여자들이 원래 그런지, 그 여자만 특별한 것인지 구분이 안 되었기에, 마냥 더 특별해 보였던 것 입니다.
처음 아이폰이 나왔을 때 기기 자체가 좋기도 했지만, 이것이 스마트폰이면 다 되는 기능인지, 아이폰에서만 되는 기능인지 잘 모르겠으니 마냥 더 좋아보이는 면도 컸었어요. 그러나 지금은 아이폰이든 갤럭시든 옵티머스든 일정 수준 이상으로 다 좋기 때문에, 성능적인 차이라기 보다는 개인의 취향적인 면이 더 커졌습니다. 특정 기종이 아니라 어떤 폰이든 간에 스마트폰이면 이메일, 메신저, 각종 어플 등등을 쓸 수 있다는 것을 다 알아버렸으니까요...
마찬가지로 30대 남자는 이제 그 여자만 그런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여자도 어느 정도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지간한 그 여자'만'의 특별함이 없으면 시큰둥해요.
어찌 보면 진정으로 눈이 높아져 있는 것 입니다. 단순히 조건이나 외모 등이 아니라, 딱 봤을 때 괜찮은 여자로 보이고, 특별하다 느껴질 만큼 매력적이지 않으면, 남자가 애써 적극적으로 그 여자를 잡아야 될 동기부여가 안되는....



여자 입장에서 해석하자면..
남자들이 20대에 여자에게 상처를 많이 받아 30대가 되면 또 상처받을까봐.. 여자에게 쉽사리 대쉬하지 못하는거라고..
"남자들 참 바보같아. 겁쟁이야."
라고 하고싶은데...
현실은 겁쟁이여서가 아니라, 30대 남자가 움직이고 싶을만큼 여자가 매력적이지 않아서 일 뿐일 수도 있겠습니다... ㅠㅠ


- 30대 남자가 여자에게 적극적으로 매달리지 않는 이유
- 좋아하는 것 같은데, 남자가 적극적으로 대쉬하지 않는 이유
- 그 남자의 고백 찔러보기일까? 진심일까? 여자의 오해
- 건축학개론 수지에게 남자가 고백했다면 받아줬을까?
- 남자 친구는 많은데 왜 애인은 없을까? 풍요속 빈곤형 솔로
- 왜 여자들은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어도 기다릴까? -여자의 마음 심리
- 내가 더 좋아하게 될까봐 겁난다는 연애 심리는?
- 문자 답장 잘하다가 연락 끊는 여자의 심리는?
- 여자가 부담느끼는 문자, 남자 생각과 반대?


💬 댓글 443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처음 왔어요

30대 남성인데 심히 공감갑니다. 요즘 취업연령이 높아지다 보니 남자들은 20대 후반에 취업하고 직장에서 2~3년 구르고 나면 이제 몸과 마음이 적응해 여유가 생기거든요. 그때 연애를 할 것이냐 못해본 취미생활을 할 것이냐.... 연애가 쉽지는 않죠 서로 마음이 맞아야 하고, 앞에서 썼듯이 남자가 30대에 조심스러워지는 것은 사실이니까. 반면 취미생활은 무궁무진. 실탄도 많고. 어릴 때는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한장 부들부들 떨며 결제했는데, 이제는 눈에 보이면 삽니다. 그러다그러다 지쳐서 TV화면이 아닌 실물의 여성을 찾아 나서게 되는데...이미 주관이 뚜렷하게 되버린 30대 남성은 20대 처럼 여성들에게 매달리지는 않죠. 상대방이 싫다는데... 굳이 대시할 필요가.

logo
업ㅂ어

저도 그래서일까요... 20대 초중반때는 정말 여자들한테 잘했고
그녀를 위해서라면 물불 안가리고 그녀만 있다면 그냥 행복했었죠
그녀가 없으면 큰일나는 기분이었고
무슨일을 하든 전부 그녀를 위해 맞추곤 했었죠...
그래서 였는지 차이는 날 하늘이 무너진 기분이었지만...

어린시절 너무 불살라서 다 타버린걸까요?
나이가 들어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나름대로 이런일 저런일 겪다보니까
구지 여자에게 맞춰줘서 나한테 얻는 이득이 뭔가? 이 생각부터 하더라구요
당장 하고싶은 일을 위해 나에게 투자하면 빠르게 보답이 오는 반면
여자에게는 아무리 투자해도 안 오는 경우도 많고...
그분에겐 미안하게도, 뭔가 돌아와도 하찮게 여겨지더라구요

이러다보니 소개팅같은걸 해도 옛날같은 기대감이나 두근거림은 없고
여자분들에게 맞춰야 한다거나, 주선자의 기대에 부흥해야 한다는 부담감만 잔뜩 생기네요
그래선지 이젠 미안해서 들어오는 소개도 거절한지 좀 된거같네요

옛날엔 누군갈 좋아하면, 이 사람에게 어울리는 사람이 되기위해
정말 열심히 했는데 이제 그런 열정은 어디갔나... 싶어지네요
사랑도 연애도 결혼도 전부 때가 있는가봐요

logo
장미

이 글 보고 공감못합니다 , 제목이 30대남자가 적극적이지 않다가아니라 30대,,미혼남은 대부분 연애경험못한 사람들, 경험 있어도 적은 사람만,,남아요 그러니까 원래 적극적이지 못한 사람들만남구요 외모조건이 아주뛰어난 사람은 극수소만있습니다 그런사람은 자연히 이성이 붙구요 글로 연애를 배운분같습니다

logo
dd

여자는 원래 공감못해요.. 여자는 남자한테 돈 안쓰잖아요..

logo
라라루즈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발정기가 끝나가는 것 뿐이에요.
20대 남자들 한창 이성에 미쳐있을 시기입니다.
좋아하는 여자와 연애하기 위해, 사랑하기 위해, 관계하기 위해 간이고 쓸개고 다 내어주는 “호구”일 시절이거든요.
점차 나이먹어가며 그 마음이 줄어드는거죠.
좀 적나라하게 말하자면 여자가 가진 가장 큰 무기는 여성 본인의 생식기이며 이는 역으로 남자들의 가장 큰 약점입니다.
남자가 나이를 먹을수록 그 약점에서 벗어나는 것 뿐입니다.
20대때 연애시장? 여자가 무조건 갑입니다.
갑의 위치에서 남자 여럿 세워두고 자신이 고르는 입장이죠. 근데 대부분 그걸 모릅니다. 모를만 해요. 왜냐?
처음부터 갑이었거든요. 을이었던 적이 없으니까.
30대가 처음 을이 되어가는 변환점이니까.
한국에서 10대는 연애와의 접근성이 좋지 못해요.
학생땐 공부하고 대학가서 연애하라는 말 지겹도록 듣거든요. 지금 공부안하고 놀면 나중에 피눈물 흘린다 겁도 주고요.막말로 연애가 그렇게 쉬운 것도 아니구요. 길가는 이성 붙잡고 저랑 만나시죠 하는거 아니잖아요?
진짜 연애에 눈 뜰 시기는 10대 후반부터 20대 초에요.
정확히 남자가 이성에 미쳐서 발정난 시기요.
처음에 남자들은 호구고 을이었거든요.
30대 접어들면서 을의 자리에서 벗어나는 남자들과 마주치면 혼란스러운게 정상이에요.

남자가 변한거 맞아요. 나이 좀 먹고 경제력 생기고 자기관리 철저한 소위 말하는 “능력남”들은 더 심해요.
이제 본인들이 갑이거든요.
뭐 물론 나이먹어도 별로인 남자들은 본인들 별로인거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알아서 을의 입장으로 기어들어가지만..
20대때 이 남자 저 남자 나한테 구애하는 남자들 중에 고르던 갑의 입장일 때 마음껏 누려놔야 해요.
여성분들은 젊음이 본인이 가진 가장 큰 가치라는걸 인지하시는게 좋음.. (물론 이건 모든 사람이 해당되지만 특히나 여성들은 더 심함)

보통 남자들은 평생 애다. 남편이 아니라 애 둘 데리고 사는 것 같다.라고 하고 여자는 비교적 빨리 철이 든다.라고 하잖아요?
제 생각엔 이것도 인간 여성 인간 남성의 번식 기간에 따른 영향이 아닐까 싶음..
남자들은 뭐 숟가락 들 힘만 있으면 가능하다는 반면 여자는 나이 30대 후반만 되어도 임신 가능성이 희박해지니..
여성은 2030 비교적 젊은 시절에 다음 세대 인간의 어머니, 진정한 의미의 성인이 될 준비를 하는게 아닐까 하는..
이런 면에서 남자들이 번식에 대한 압박감과 부담감이 적어서 철이 늦게 들거나 아예 안드는 걸지도.. 싶습니다.

logo
31살남자가

길게 말안한다. 미쳤냐 요즘 한국여자를 만나게?

logo
개소리 ㅋㅋㅋ

진짜 이런 개소리 하지마세요 ㅋㅋ 능력있고 잘나고 이쁜여자들도 님들 안만나요... 별로 만나기도싫고요 귀찮습니다.. 남자만 그런거 아닙니다 ㅋㅋ 왜남자한테만 적용되는 척 써놧는지 ㅋㅋ 여자도 연애 목 안맵니다. 집이 금수저면 더더욱그렇고요... 능력있고 이쁘면 나이먹어도 남자들이 들이대고요 ㅋㅋ 안들이대면 굳이 찾아서 연애안합니다 왜합니까 귀찮아요ㅠㅎㅅ 여자들도 똑같습니다..ㅡ 뭐 돈필요한 거지 ♪♫♩♬만 만나셨나봅니다..글쓴이나 댓글남긴분들은 ㅎㅎ..

logo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능력 좋은남자가 20대 이쁜 여자를 만나지. 너처럼 30대 늙은쉰♩♫♫♩을 누가 보긴하겠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냥 니수준이 그냥 그런년인거임ㅋㅋㅋㅋㅋㅋㅋ♫♬♫쿨한척 지리구용

logo
ㄴ진짜 개소리 ㅋㅋㅋㅋㅋ

그렇겠지 진짜 능력고 이쁜 여자들은 30대 전에 좋은 남자들이 다 채가니까 30대나 되서 남자들이 안봐줘요 힝힝~ 하는건 니가 그렇게 똥구데기같은 여자라는거 밖에 더되겠냐 ㅋㅋㅋㅋㅋㅋ

logo
지잡대백수

저는 못생겨서 100억 재산이 있다고 해도 싫다더군요
근데 그게 30대 여성이라고 다른 소리를 하지를 않더군요

logo
ㅇㅇ

저 라라루즈 글이 젤 그럴듯함. 일단 30대 넘어가면 성욕이 줄어요. 안그런 사람도 있겠지만...첫 댓글에 연애 경험 적거나 없는 사람만 남는다고 소극적이다 뭐다 하는데 그런거 아닙니다.
가뜩이나 성욕도 떨어지는데 여자 비위 맞춰가며 할 정도로 메리트가 없어요 기력도 없고요 ㅋ. 정말 그 사람이 딱 맘에 드는게 아닌 이상. 그냥 혼자 취미 생활하며 즐기는게 더 재밌습니다.

logo
허쉬드링크

남자인데 이제 30대 되니 대시해도 튕기거나 거절당하면 이젠 무덤덤해지더군요.
튕기면 튕기는대로 그냥 잊고 그냥 다른 사람 만나러 갑니다.
괜히 튕기는 사람에게 연애감정 또 쏟아붓기도 이젠 질리고 그냥 다른 사람 새로 만나는게 맘 편합니다.

logo
Kkk

일방적이고 이기적인 여자들에게 내가 지쳤다는걸 깨달은게 26살 이었음. 좋은 가정 환경의 부모님께 자라서 나름 노력해서 돈 조금 모으니 여자가 귀찮음.

logo
두부루뭉

이건 남자나 여자나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남성분이 30대 접어들며 줄어드는 성욕, 커지는 경제력으로 좀 더 많은 비율일뿐 잘나가는 여성들도 결혼 연애에 목메지 않습니다. 실제로 결혼 전에는 많이 의지 될것 같고 사람 좋아보여서 결혼 하였다가 그 이후 본인이 더 많이 벌게되니 집에 들어가는 것보다 일하는게 다 편하시단 분도 봤습니다. 결혼은 잘해 주거나 돈많은 사람이 아닌 잘맞는 사람과 하시길 빕니다.

logo
용곡91

30살 남자인데 너무 공감됩니다....

logo
30대 중반

나의 20대 때 얼마나 열정적이었던가 지금은 그시절로 돌아가고싶다

logo
스르드

30대 후반 남자입니다 진심 제일 불쌍한 애들이 여자한테 돈 쓰는 10, 20대 남자애들.. 속으론 불쌍해서 눈물이 나는데 말을 못 건네겟어요 안타까워요 ㅎ

logo
완전

완전 전적으로 공감됩니다.
20대부터 많은 사람을 만나왔고 그 시절에는 맞춰줄려고 엄청 노력을 했었죠. 근데 30대가 넘어가면서 내가 굳이 왜? 이런 생각과 상대가 시큰둥하면 그냥 접어버리고 다른 분 만납니다.

logo
핼창은그냥꿈인가ㅠ

와 진짜 공감.. 뭐지.. 그린라이트 찾다가 우연찮게 읽은 글에 왠지모를 공감 받고 갑니다. 몇 일 뒤에 서른인데ㅋㅋㅋㅋ 페북 인스타충이었던 제가,, 어플 싹 다 지우고 자동차 관련 유튜브만 찾아보고 있으ㄴㅣ까요. 이태원이나 휴양지를 가서 예쁜 여성들 보면 ‘저 사람 정말 예쁘다..’ 라고 하지만 그 기억도 금새 잊혀지죠. 하지만 지나가는 할리아이언이나 트라이엄프 스트릿트윈보면 새벽 두어시가 넘도록 유튜브만 쳐보고 있고.... 그냥 멍청해지는거 아닐까요.. 본능에 충실한 것은 좋지만 본능을 잊어버린 멍청한 고양이 같은 ㅠㅠ 힘냅시다.. 친구들이 자꾸 연애이야기 하는데 재미 없더라규요. 저만 그러는게 아니라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갈게염 ㅂ

logo
32세 아우디a7

성실하고 자기관리 잘하는 남자면 여자 말 잘들어주고 웃어주면서 장단 맞춰주면 알아서 여자꼬이더라. 근데 결혼할여자 만나는건 힘들어~

logo
30대남자

20대에는 세수결정권을 여자가 쥐고 있었으니 와신상담하며 머슴짓 했던거지. 이제 질렸다. 어차피 그 구멍이 그 구멍이라는 걸 이제는 알아버렸어. 기다리던 갑을역전이 찾아왔는데 쉽게 흘려보낼 순 없지.

logo
ㅋㅋㅋㅋㅋ

ㅋㅋㅋ2012년 글이다. 딱 10년전 글ㅋㅋㅋㅋ 그리고 그 이전부터 나왔던 이야기들이기도했곸ㅋㅋ 적어도 이때는 여자도 아 그럴수잇지하고 남녀에 대한 차이들을 서로 이해하고 노력하는 부분들이 있었고 컨텐츠도 있었는데 ♬♪♬♪이 인식관을 싹 다 바꿔놔가지고 쿵쾅이도 아닌 여자들도 피해보고 결혼 못하는거짘ㅋㅋㅋ 솔직히 결혼하면 남자가 손해지 여자가 손해냨ㅋㅋㅋ 게다가 20대때 이 남자 저 남자 만나면서 온갖 갑질 다 해온 여자를 30대에 만나라고?ㅋㅋㅋ 뭘 좋아서 만남? ㅋㅋㅋ 만나는 남자 있어도 엔조이만하고 결혼은 절대 안할거닼ㅋㅋㅋ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