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연하남이 왜 좋은데? 연하남 사귀는 것의 장단점

연하남이 왜 좋은데? 연하남 사귀는 것의 장단점

· 댓글 239 · 라라윈

라라윈의 연애질에 관한 고찰: 연하남을 사귀는 여자에게 듣는 연하남 연애의 장단점

요즘은 눈에 띄게 연하의 남자친구를 만나는 사람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대체로 동갑아니면 오빠를 만나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는데, 연하남의 인기가 뜨겁긴 뜨거운 모양입니다. 대체 연하남이 어떤 매력이 있길래 그토록 인기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대부분 연하라서이기보다 사람이 좋아서 만나기 시작했다는 답이 압도적이었지만, 연하와 만나보니 알 수 있는 장단점도 분명 있다고 합니다.

연하남 장점


연하와 사귀는 여자들이 말하는 '연하남의 장점'

1. 오빠, 친구, 동생의 역할을 모두 소화한다.

물론 오빠든 동갑이든 만나다보면, 나이개념도 없어지고, 다양한 관계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특히 연하의 남자친구를 만나면, 나이는 동생이면서도 오빠처럼 의젓하고, 친구처럼 편안하면서, 동생같은 애교스러움에 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결정적인 순간에 여자의 의견을 존중한다.

나이어린 여자분을 만나는 남자분들이나, 여자친구가 철이 없다고 생각하는 남자분들의 경우는 여자친구가 고민을 함께 해결해 갈 수 있는 동반자가 되지 못합니다. 그렇다보니 무슨 일이 있어도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거나 친구와 다른 사람과 상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여자친구를 걱정시키고 싶지 않고, 자신의 약한 모습을 보이기 싫어서 일이 있어도 말하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은 털어놓고 싶어도 남자의 체면때문에 말 못하고, 상의하지 못하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
남자분들이 문제가 있을 때, 여자친구를 제쳐두는 (또는 모르게 하는)것은 사실은 여자를 무척 힘들게 합니다. 뻔히 무슨 일이 있는지 알겠는데, 말도 안해주고, 힘든 티는 다 나고, 어떻게 도와줄 수도 없고,  그저 답답하고 사랑하는 사람의 힘들어하는 모습에 가슴아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연하의 남자분들은 자신이 모든 것을 짊어지고 혼자 해결해야 한다는 콤플렉스에서 조금은 자유로운가 봅니다. 그래서 일이 있으면 여자친구와 상의도 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려 하기 때문에 남녀모두 덜 힘들어 진다고 합니다.

3. 재미있다.

이건 어떤 연인을 만난들 안 그럴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 이유였습니다. 연하남을 만나는 분들의 설명으로는, 오빠나 동갑들은 아무래도 권위적인 면이 보여 대화나 어울림이 좀 더 딱딱할 때도 있는데, 연하남들의 경우 권위적인 면보다 유쾌하고 재미있는 면이 더 크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것은 사람따라 정말 다를 듯 합니다.

4. 어려진다. 외모관리를 더 하게 된다.

남자친구보다 어려보이거나, 남자친구의 또래로 보이기 위해 외모관리에 더욱 신경쓰게 된다고 합니다. 많은 면에서 남자친구와 함께 어리고 젊게 살 수 있는 면이 많다고 합니다.


연하와 사귀는 여자들이 말하는 '연하남의 단점'

1. 돈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동갑이라해도 남자분들에 비해 여자분들이 사회생활을 빨리 시작하고, 빨리 돈을 버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갑도 그렇다보니 연하의 남자친구들의 경우, 경제력이 여자보다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연하의 남자친구를 만날 때는 상당한 비용을 부담한다고 하는 여자분이 많았습니다. 커플에 따라 데이트비 분담 정도는 다르겠지만, 공통적인 것은 오빠를 만날 때는 돈을 적게 쓰는 경우가 많은데 연하남친을 만나면 확실히 돈을 많이 쓰게 된다고 합니다. (연장자가 돈을 내는 문화때문인지도...)

2. 이해하고 인내해 주어야 할 것이 많다.

아직 어린 남자친구는 여자친구가 겪은 일을 앞으로 겪어야 하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보니 여자친구 입장에서는 그들이 겪어야 할 혼란이나 방황, 어려움을 눈 앞의 불을 보듯 훤히 보고 있어, 참고 인내해 주어야 할 것이 많다고 합니다.
이제 대학 졸업을 앞 둔 남자친구를 만나는 직장 3년차인 분은, 졸업할 때 취업때문에 스트레스 받을거고, 입사하면 학교와는 너무 다른 사회에서 한 번 더 시달릴 거 아는데, 몇 년 정도는 내가 참고 감수해야 할거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3. 주변사람들과 어울릴 때 곤란할 때가 많다.

이제는 연상연하커플이 자연스럽다고 하지만, 그래도 주변 사람들을 만날 때 호칭과 관계가 불편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체로 연인간에는 연상연하라도 서로 이름을 부르거나 반말을 하는데, 주변 친구들은 부를 말부터 애매할 때가 많습니다. 또 커플끼리 만났을 때 다른 커플들은 모두 어린 여자를 사귀는 커플인데, 혼자 누나일 경우 그것도 곤란하다고 합니다. 반대로 여자분의 친구를 만났을 때, 남자친구 혼자 어린 경우도 곤란한 가 봅니다.

4. 철이 없을 때가 있다.

나이와 경험을 쉽게 무시하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에서 배운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세상을 보는 눈이나 이해하는 것, 생각하는 것이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연하의 남자친구를 보며 그런 면에서 부족함을 느낄 때도 많다고 합니다.  관심사에 대한 지식이나 다른 면에서는 어려도 뛰어난 점이 많다고 해도, 순간 순간 '어려서 뭘 모르는 구나..' 싶은 때가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연하남을 좋아하는 것은 남성들의 권위적인 면에서 벗어나 좀 더 동등한 입장에서 이성과 만나고 싶어하는 여성들의 욕구를 채워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한 연하남들만의 매력때문에  좋아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연하인지 연상인지를 따지지 않고 좋으면 좋다고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된 것이 가장 큰 이유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커플 나이 차이- 오빠라서 싫어? 나이많은 남자 싫어하는 여자
- 연인간의 나이차이, 얼마까지 괜찮을까?
- 누나 여동생 많으면 결혼 못하는 남자 되나? 결혼 형제관계 평가
- 나를 감당해줄 남자가 있을까? 여자의 마음 심리
- 연하는 남자로 안 보인다는 누나 마음 공략법
- 직장녀를 사로잡는 연하남의 전략


💬 댓글 239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ㅋㅋ 동감

저도 연하를 좀 만나봤는데요..

윗글 완전 공감...ㅎㅎ

특히 3살연하랑 사겼을때... 애가 완전 어림... ㅎㅎ 가끔 애가 너무 어린티를 냄..ㅎㅎㅎ
그래도 잘 맞고 좋았는데요~ 남자애는 제가 대하는게 어린애 대하듯이 한다고해서 좀 안좋아라 했다면서..ㅎㅎ

logo
공감공감 ㅠ

아 ㅠ.ㅠ
정말 공감해요 ~~~~ 단점 부분...

logo
공감공감 ㅠ

아 ㅠ.ㅠ
정말 공감해요 ~~~~ 단점 부분...

logo
ㅎㅎ

지금 29살 연하녀한테 속칭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회사 알바로 들어갔고 그누나는 과장인데 첫눈에 반했거든요 +_+
근데 잘 안되네요! 완전 무시 당하는중인데 힘드네요 ㅎㅎ

logo
열폭하는 늙은 남자들 ㅋㅋ 웃기네요 ㅋㅋ 그러니까 점점 인기가 없어지는것 ㅋㅋ

어이가 없네요 ㅋㅋ

별로 대꾸할 가치를 못는끼는 ㅋㅋ

logo
나는왜...??

연세대 의대나와서 연세 세브란스병원 신경정신과 레지던트 해먹고 있고 구라 안까고 키186에 강남은 아니지만 성북동에 147평짜리 집에 살고 꿀릴거 하나없는 내가... 29살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러면 여자가 안꼬이는겁니까?? 나 얼굴 그렇게 쓰레기도 아니고 21살 예과생때는 그럭저럭 연예질도 해봤는데 역시 나이먹어서 그런듯.... 연하남 좋아하는 여성분들!~~
그래도 저정도면 꽤 괜찮지 않나요?? 내년에 30줄인게 그렇듯 큰일입니까??

logo
그 이유는 아마...

맞춤법 때문일듯....
연예(x) ☞ 연애(x)
또르르....☆

logo
ㅋㅋㅋㅋ

별 쓸데없는 소리를 길게 써놓은거 보니 얼굴이 문제인거 확실하네

logo
재밌다에 한표

연상남들은 계산적인 성격이 눈에 보이는데(이건 뭐 여자도 마찬가지고 나이 들면 어쩔 수 없는 거겠죠..),
연하들은 지고지순한데다 애교도 많아서,연애하는 재
미가 더 크더라구요.데이트 하는 재미야 비교불가고..

어른스러움이란 건 나이 보다 사람편차가 더 큰거잖아요.
나이 먹고도 철 안들고 이기적인 사람 많고, 나이 적어도 속 깊은 남자들 많아요.
남자분들이 나이 어린 여자 좋아하는 건 다 알겠고요.. 여자에게도 연하남은 분명히 매력적입니다

logo
우와

그냥 우연히 들리게 되어, 이 글까지 보게 되었는데
정말 가관이군요. ㅠㅠ

제 남친이 2살 연하이고 좀 오래 만났습니다.
정말 너무 좋은 사람이어서 진지하게 만나고 있는데.

정말, 사람들 생각이 이렇게나 가지각색인 줄은 몰랐네요...
연하를 사귀는 사람 입장으로서
굉장히 눈살 찌푸려지는 말들도 많고.

우리만 행복하면 되지, 싶지만
쫌 세상과 사람이 무섭게 보이네요 ^^;;;;

다들 자기와의 생각이 다르기만 하면 공격적 태세를 보이는 것 같아요.
저는 취향...? 이라기보단 그냥 나이로 사람을 가리지 않고
그 인격을 보는데, 우스갯소리로 친구들의 연상연하 얘길 해도
그냥 그런가보다 웃어넘기거든요.

근데 이렇게...극단적인 반응들이 있을 줄은^.^;;;;;
그냥 마음 맞으면 좋은 거 아니겠나요.
육체적인 것도 물론 무시를 못하지만...
관계를 하려고 태어난 것도 아니고.

마음이 베이스 아닌가요...

logo

세상에 나이 안 먹는 사람 없을진대, 자신만 안 먹는 것처럼 쓴 댓글이 많군요. 내 운명을 만난 사람은 연상이든 연하든 다른 커플에게 말 함부로 못 합니다.
자기 소중한지는 알고 남 소중한지는 모르는 그대는 가엽고 불쌍한 사람. 그대에게 남이 남에게는 자신입니다. 자신 대하듯 남을 대합시다.

logo
댓글들 참 가관이다

찌질한것들이 여기서 징징대는구나.
참 꼴같지 않게 이기적이지. 지들이 뭘 그리 잘났다고 나이어리고 많고를 따져따지기는.
딱보면 만나주면 감사합니다 해도 모자랄것들인데.
그 나이 어린여자가 대단치도 않은 5살이나 많은 남자 만날거 같니?
보니까 능력들도 비리비리한것 같은데 그러니 연상녀한테 빌붙다 지겹다고 찔찔대지.
니들이 바라는 그 나이어린 여자들도 연하남 좋아하면 니들은 뭐되는건데?ㅋㅋㅋㅋ
생각좀 하고 떠들렴.
니들이 어린여자 좋아하듯 여자도 어린남자 좋아하는거 어차피 똑같은거 아냐??

logo
연하남의사랑

현재 저는 23살. 연하남친은 20살..
요즘엔 참 연상연하 많아요.. 전 남자친구를 연하라서 좋아한 건 아니고
연하지만 끌렸다고 할까요? 우여곡절 끝에 사귀게 되고
정말 저를 너무 예뻐해줍니다.
연하남과 사귀면 대부분들 연상녀가 돈 내나요? 연상연하에 대한 글들 읽어보면
다 하나같이 연상녀가 돈을 낸다하는데..
저는 연하남이 다 냅니다. 전 어쩌다가 사고 짜잘한 거만 가끔 내고...
지금은 쓰라고 돈까지 바칩니다..

그리고 같이 있을때 동갑같이 보여요 ㅋㅋ 남들이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그런가 처음에야 누나 누나 해서 제가 누나 같은 느낌이었지만
지금은 제가 동생같은 느낌입니다.. 제가 워낙 동안이기도 하구요 (23살인데 도가니 보러갔는데 신분증 확인이라닝...ㅠ)


많은 사람들이 연상연하 커플에 대해 안좋게 보기도 하고 좋게 보기도 하는데
상관이 없는것 같아요
서로만 좋으면 된거 아닌가요?

제 남자친구가 조금 구식사고방식을 갖고 있긴 해요
저는 처음 사귀는 남친이고 해서 결혼이라는 것을 생각하고 만나지 않았는데
남친은 결혼하자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이 바뀌었지요//
20살 밖에 안됬는데 결혼을 빨리 하고 싶다는 이남자..아직도 군대를 안갔다왔지만요..
이미 저희 부모님께도 인사를 드렸고요 ..
제가 결혼 늦게 하고 싶어하는 것 아니깐
부모님께 선전포고를 하더라구요 늦어도 서른 살이전에는
결혼 했으면 좋겠다고 데려갈거라구... ㅋㅋ
군대 가기전에 혼인신고라도 하자고 하는 남자입니다. 제가 내뺄까봐
혼인신고 했는데 바람피면 위자료 물거라고 ㅋㅋㅋ

전 정말 이런 감당할 수 없는 사랑을 받아도 될까 하는 정도로
저를 많이 많이 예뻐해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입니다.

저희 커플은 3살 차이 나지만 연상연하 같지 않고 오히려 연상남 연하녀 같습니다.
삐지는 것도 맨날 제가 삐지고 남친이 풀어주고 ...ㅋㅋ

한결같고 어른스러운 남자 연하남이 다 똑같은 것은 아니란말입니다..ㅎㅎ

logo
핵심이야

중요한건 남자는 연상녀 안좋아해.
능력없는 놈들이나 연상이 저렴하고 쉬워보이니까
잠시, 즐길 생각으로 연상녀 만나지~

logo
환상에 빠진 여자들

연상녀는 연애용 일 뿐..
미치지 않은 한 결혼은 절대 안한다

logo
ㅂㅂ

그냥 순수하게 연상녀만 좋은 사람도 있는데...
개인적으론 성적인건 혼전순결을 중요시하고
좋아하는 누나뻘돼는 사람이 쓰다듬어주거나 캔음료만 사줘도 왠지 기쁜...

logo
Dyl

나이 값도 못 하네요 = 어려서 뭘 모르는 구나 ^^;;

logo

글쎄요. 그렇게 연상 연하가 대세면 제 주변에 연상연하 커플이 많아야 되는데... 제 주변엔 딱 한 커플 있습니다. 연하남이 대세라고 인터넷에서.. 그리고 여기 댓글란에서는 남자가 연하녀 찾는게 마치 죄악처럼 여겨 지기까지 하네요 ㅡㅡ;; 연하남이란 단어만으로도 매력 있고 저도 누군가의 연하남이 되고 싶긴 하네요^^ 하지만 나이는 누구나 다 먹는거고 받아 들여야 하는거죠. 즐길 수 있을때 즐기세요. 그런데 연하남이 대세다? 실제 현장에서는 아닌거 같네요. 저두 세살위쯤되는 분이랑 만나보구 싶고 결혼도 문제없다고 여기지만.. 그래도 연상남이 아직까진 압도적이더라고요. 그리고 여기 연하남 예찬론자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high-end한 여자들은 대부분 오빠 찾았어요. 연하 맘껏 휘두를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음에도 말이에요

logo
에휴

역대급 망글이네.. 암만 나이많은 여자들이 연하연하 노래를 불러도 여자쪽이 연상인 커플은 소수고 결혼까지 가는 경우는 더욱 적은데 결국 다 이유가 았는 거지. 연하남의 장점을 말한다고 해봐야 연하남을 만나기는 쉬지 않다는 것임.

logo
나이많은열폭남인듯

연하남 장점 단점 말하는게 왠 역대급 망글?
본인이 여자들이 연하남 좋아하니까 괜히 불편해서 그러는거 아니고?

logo
연상녀

일곱살 열살 연하남 만나봤지만 더어른스럽고 여자안테 잘함 외모 나이 따지지도않고 일반커플연애랑다른거없음요 서로가좋음 되는거지 남이 인생 대신 살아줄것도아닌데 신경쓸필요가있나요! 서로 마음이 중요한거죠 그리고 나이차이 많이나도 결혼까지해서 잘사는사람 많아요 너무안좋은 시선으로 보는것도 색안경 아닙니까 전 일곱살 연하랑결혼준비중이고 부모님도 나이가지고뭐라하신적없네요 둘이 맘이 중요한거라고

logo
ㅇㅇ다

연상녀 좋아하는 애들은 하나같이 뭔가 하나 모자른 애들임

상식적으로 생각좀 해봐 어리고 이쁜 여자들 천지인데

왜 볼품없고 늙은 여자를 좋아하겠냐

뭔가 의존적이거나 자신감이 없거나 돈이 없거나

애정결핍이거나 조언을 구할 사람이 필요하거나 등등

logo
김네영

남친이23살이고요 저는서른살이고요 7살차이가나가거든요 해어져야된나아니면해어지말아야된나어떻게할지모르겠어요걱정되고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