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일상 심리학
  3. 야쿠자가 손가락을 자르는 이유는?

야쿠자가 손가락을 자르는 이유는?

· 댓글 52 · 라라윈
영화를 보노라면, 조직을 배신하거나 큰 잘못을 저질렀을 때, 손가락을 자르는 장면이 나옵니다. 특히 넷째 손가락을 자르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왜 하필 넷째 손가락 하나를 자르는 것인지 그 이유가 궁금했었는데, 검도를 배우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넷째 손가락이 없으면 검을 잡을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네 손가락의 검을 움켜쥐고 검을 쓸 때도 있지만, 네 손가락으로 검을 꽉 움켜쥐게 되면, 손목이 경직되면서 검을 자유로이 쓰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검을 더 크게 휘두르고, 잘 베기 위해서는 넷째손가락과 새끼손가락에 힘을 꽉 주고, 검지와 중지는 그저 슬며시 얹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진검, 검 쥐기, 검 잡는 방법

약지와 소지로 꽉 쥐고, 검지 중지는 그냥 감싸주기


넷째 손가락으로 검을 잡는데, 넷째 손가락을 자르게 되면 더 이상 검을 쓸 수가 없게 됩니다.
보통 진검의 무게가 1~3kg에 육박하는데, 그 검을 새끼손가락 하나로 쥐고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더욱이 진검승부를 할 때는, 드라마에서 보듯 화려하게 겨루는 것이 아니라, 한 두번 검을 휘두르는 것으로 한 쪽이 죽거나 절단나면 끝이 납니다.
그렇기에 검을 쓰는 무사가 넷째 손가락을 잃게 되면, 검을 쥐기도 힘들고, 간신히 검을 쥔다고 해도 공격력은 상실하게 됩니다. 그런 상태로 겨루게 되면 목숨까지 잃게 되어 버릴 수 있기에, 손가락을 자르게 됨으로써 무사로서의 생명이 끝이 났던 것 입니다.
오늘날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을 은퇴시키기 위해 아킬레스 건을 끊음으로써, 조직에서 은퇴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고 하는 것과 비슷한 이유였나 봅니다.


현대에는 검을 쓰지 않지만, 에도시대부터 전해져온 풍습의 의미만이 남아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조직을 탈퇴할 때, 야쿠자로서 무사로서의 생명을 끝낸다는 의미로 손가락을 잘랐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의미가 변형되면서,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신의 무사로서의 자존심과 생명을 버리고, 용서를 구한다.'는 의미로  손가락을 자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들에게 손가락은 단순히 손가락 하나가 아니라, 무사로서의 자존심과 생명을 나타냈던 것인가 봅니다.


+ 검도 이야기: 해동검도와 대한검도, 뭐가 다른거야?


💬 댓글 52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헉 ㄷㄷㄷ 하는 포스트..ㅋ
저런 이유가 있었군요. 상당히 무서운 일 입니다..
근데 4번째 손가락이 정말 중요하내요. 흠..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라라원님은 정말 박학다식하시군요....
정말 처음 안 지식을 하나 건져갑니다 ㅋ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헛~ 살짝 겁나는 이야기지만, 이런 숨은 뜻이 있었다니~+_+ 후후 언제나 블로거님들 글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갑니다ㅋ

logo

더이상 무사로써 살 수 없게 하려는 의도인가 보네요
무섭네요..갑자기 더위가 싹 가시는데요^^

logo

아하 그런거였군요....
의외로 약지와 소지가 더 중요한 것이었네요 무사에게는...^^

logo

할복하라구 안하는 것이 다행이네요 ^^; 지난번에 어느 애니메이션을 보니 손가락 두개로 검을 잡는 기술이 있더구요.
일명 '나가레보시' 검을 흘린다는 뜻 같은데...일반적으로 V할때 그 두 손가락으로 검을 잡고 휘~익 하면 그냥 한방에 쓰러지더군요.검집을 길게 잡는 법이라고 하네요. 한다미로 생각지도 못한 거리에서 검이 날아오니...피할수가 없는 ㅋ

logo

심오한 뜻이 담겨있었군요..
그래도 포스트제목이 너무 무서웠어요..ㅎㅎㅎ

logo

만능이시네요.ㅎㅎㅎ 검도.. 예전에 포스팅한번 읽어봤는데.ㅎㅎㅎ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ㅎㅎㅎ 무지 아플텐데 ;; 흐미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그냥 손목을 통채로 하는것이 ;;덜덜덜 ;; 농담임돠 ^^

logo

예전에 검도 하신다던 글 이후로 뜸해서 접으셧나 했더니 꾸준히 다니시는군요..
라라윈님이 검도 들고 있다는게 상상이 안되네요 ㅎㅎ
손가락은... 아프라고 자르는거 아니였군요 ㄷㄷ

logo
CN-

미자라지님 블로그에서 링크타고 왔다가 흥미로운 얘기를 보네요. 그런 의미였을줄이야...

logo

아 그래서 그런거군요....
그 쪽 세계도 평생직업은 없는거군요...쿨럭;;;

logo

오~ 저런 무시무시한 전설이 내려오고 있었군요...놀랍네요~ ㅎㅎ

logo

오..그런거군요. 전 대한검도 약 3년정도 했었어요. 지금은 운동을 아에 접고 있지만 언젠간 다시 검도를 할라구요.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네번째 손가락에 그런 의미가 있었군요. 전 새끼손가락을 많이 자르는줄 알았는데..라라윈님은 검도도 배우시는군요..전 중학교 시절 태권도 배우다가 사범님께 죽도로 죽도록 맞았던 기억에 죽도, 검도는 아직도 생각만해도 뜨끔합니다.^^;

logo

오홍~~~
이런 이유가.. 흠...

logo

흠..그런 의미가 있었군요...첨 알았네요...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오..그렇게 깊은뜻이...
전 그냥 단순한 반성같은걸로 생각했었는데
무서븐넘들 -_-;;;

logo

그런 깊은 뜻이..
저는 되게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역시 이유가 있군요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진짜 무서운 넘들이군요 ;ㅁ;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3)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2)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2)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3)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미안한데 뚱남도 극혐이야 ..⋯ 💬ㅋㅋ 저도 이성친구한테 한 두번이⋯ 💬ㅋㅋㅋㅋㅋ 일반화는 어렵지만 길에서 번⋯ 💬ㅋㅋㅋㅋㅋ ㅋㅋㅋ2012년 글이다. 딱 10⋯ 💬ㅋㅋㅋㅋㅋ 근데 예상이 맞는 경우도 많⋯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