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프로그램 잘쓰기
  3. 악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악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댓글개 · 라라윈
악플 어떻게 해야할까? 악플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악플.
악성댓글의 줄임말입니다. 넓은 의미로는 반대의견을 모두 악플이라 하기도 하고, 좁은 의미로는 근거가 충분한 반대의견이 아닌 감정적으로 반대의견을 적거나 욕설 등을 적은 댓글을 말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 댓글이 하나도 없던 시기에는 '악플이라도 하나 달리면 좋겠다!' 하는 마음이 들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이 악플이라는 것을 실제 겪어보니 상당한 마음의 상처가 됩니다. 저도 처음 악플을 겪고서는 며칠동안 블로그에 글을 쓰지 못했습니다.
  참으로 억울한 것은 악플을 남긴분은 아무런 피해도 없는데, 남겨진 악플을 보는 사람은 상당한 피해를 받게 됩니다. 악플의 피해는 글쓰기나 인터넷에 대한 공포증을 유발하는 것, 사람에 대한 분노를 느끼게 한다는 것, 악플의 대상이 심적 고통과 상처를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 악플에 맞서 싸움을 해도 대체로 블로그 주인의 100전100패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이긴다 해도 상처뿐인 영광입니다. 내 블로그의 한 페이지가 악플과 그 싸움으로 얼룩진채로 남고 악플러는 소리없이 자취를 감추면 그만인 것 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악플에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악플을 왜 남겼으며, 왜 화가 나는지에 대해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악플을 왜 남길까요?

1. 자신의 의견과 반대되어서
사람마다 가치관과 소신, 판단기준이 다르니 어쩔 수 없습니다.

2. 그저 딴지본성에서
이 경우는 초딩(초딩께는 죄송)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도 학원에서 아이들과 있으면서 이런 싸움아닌 싸움에 종종 휘말리게 됩니다. 다음은 10살 아이와의 대화입니다.
"선생님은 왜 결혼 안해요?"
"왜? 갑자기 물어봐?"
"빨리 결혼해서 애를 낳아야지, 늙은 엄마를 둘 애가 불쌍하지도 않아요?"
"엄마가 젊은 것도 좋겠지만, 준비 많이 해서 결혼하고 아이 낳아서 행복하게 해 주는 것도 좋은 것 아닐까?"
"아뭏든 이기적이에요! 흥, 노처녀!"
"ㅡ,,ㅡ"
아이들은 그저 재미삼아 돌을 던진 것 뿐입니다. 전 그 돌을 정통으로 잘 맞은 것이구요.
악플도 똑같습니다. 명품얘기 나오면 "너 된장녀냐? 니 월급이 얼마냐? 정신없는 X 같으니"라고 하고, 자신이 맘에 안드는 대상을 우호적으로 이야기 하면 "너 알바지?" 하는 식인 것입니다.
자, 악플이라는 돌이 날아오면 무조건 피하십시오.
재미삼아 장난하는 상대에게 정식으로 토론을 하려고 들어봤자 토론이 되는 것도 아니고, 결국 진지한 쪽만 상처를 입습니다



악플에 왜 화가 날까요?

선플의 경우 마지막의 ^^, ♡ 등의 이모티콘에 더 따뜻한 느낌이나 기분좋은 느낌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 입니다. 악플의 경우에도 마지막의 "ㅉㅉ' 'ㅡㅡㅗ' 등에서 감정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제 경우를 이야기 해보자면, 저의 경우 이런 악플이 무서워 논쟁거리가 될만한 이야기는 가능한 안 다루는 소심함덕분에 악플을 많이 겪지는 않았는데 예전에 쫄면덕에 이런 악플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조리를 위해 비닐봉지에 계란을 넣고 삶는 요령이었죠. 제 주변에서는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분들이 꽤 많아 별스러운 일이 아니었는데, 많은 분들에게는 찝찝하거나 새롭거나 이상한 일이었던 모양입니다. 그러다 보니.. 반대의견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분의 말이 맞습니다. 환경호르몬이라는 것이 우리 몸에 상당히 해로운 것이며,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옳은 말입니다. 그럼에도 뒤의 ㅉㅉ에서 확 뒤집어 지는 것 입니다.(의견이야 옳든 말든 기분 나쁜 말에만 발끈하는 제 태도..ㅠㅠ)
 
-'지가 뭐라고 남한테 ㅉㅉ야? 지는 얼마나 잘 먹고 살길래?'
-이런 것 말고도 컵라면이나 플라스틱 물병이나 컵에 뜨거운 물을 담는 건 괜찮다 생각하나 보지.. 현대 생활하면서 환경호르몬에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모양이지?
- 그리고, 티비에서 하지말라는 대로 환경호르몬 위험하니 생리대 쓰지 말라면 안쓰고, 휴지도 형광물질때문에 쓰지말라면 안쓰고, 환경호르몬과 전자파 위험하다면 전자렌지 안쓰고... 그렇게 살려면 도대체 어떻게 살아야돼? 도시에 살면서 티비에서 하지말라는 거 무조건 안 할 수 있나?
-그렇게 환경호르몬이 무섭고 조심할거면 환경호르몬의 위험이 곧곧에 도사리고 있는 도시가 아니라 시골로 가서 직접 채소 키워가면서 살아야 안전한거 아냐?
-하지만, 시골로 가든 유기농에 환경호르몬과 무해한 것만 먹고 살려면 돈이 많아야 될거고.
나는 그저 내 형편에 맞게 먹고 살겠어! 댁이나 잘하라구!'

결국 이런 생각의 과정.. 생각의 과정이라기 보다는 분노의 발전단계라는 것이 정확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단계 끝에 올린 댓글이 다음의 글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더 큰 문제가 시작된 것 입니다.
상대는 내가 무슨 생각과 근거로 이런 대답을 했는지 절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제 추론과정을 알리 없는 다른 분은 그냥 지나치려다가 '이 여자 어이없군, 귀찮게 댓글 남기게 하네!' 하며 왜 헛소리 하냐는 식의 댓글을 또 남기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전한 악순환이죠. 악플->잘못된 대꾸->또 악플->또 상처..
어떻게 했었어야 할까요?
그렇죠. 기분이 나쁜 것을 떠나서, 그분의 말에서 옳은 점은 옳았다고 빨리 인정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쳤다면 일이 커지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자,  제 예를 보시면서 악플에 화가 나는 또 하나의 이유를 발견하셨나요?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어려서 토론문화를 잘못 배운 덕에 토론이 편을 나워 싸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비판과 비난을 잘 구분 못합니다. 나와 의견이 반대되면 비난도 서슴치 않는 것 입니다. 나와 의견이 반대되면 그 의견만 지적하면 될 것을 인신공격도 서슴치 않는 것이지요.
제 경우도 보면 잘못된 댓글을 보며 지적하신 분들의 의견이 맞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덧붙여 "책임감없는 사람"이라며 저에 대한 비난을 덧 붙이니 그 분의 옳은 지적이 감정적인 비난으로 변하는 것 입니다. 악플은 다른 의견에 수긍이 간다해도, 이러한  인신공격때문에 발끈하게 되면서 화가 나는 것 입니다.

요즘에 와서야 댓글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소통'이 활성화 되었다지만, 우리는 지금껏 자라면서 토론하고 회의하는 방법도, 상대의 찬/반 의견을 잘 수렴하는 법도 제대로 익히지 못했습니다. 반대의견을 말할때는 호전적으로 따지는 투로 말해야 잘 하는 것 인줄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의 악플문화가 배워가는 한 과정이라고 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학교 다닐때는 공부만 하느라 못배운 토론과 의견수렴/조율 과정을 배워가는 것이라 생각하면 좀 더 수용하기 쉽지 않을까요..  



악플에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는 2가지를 확실히 기억하십시오.

1. 악플러가 왜 그런 말을 남겼는지 굳이 이해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특히 재미삼아 딴지 건 사람에게 내가 뭘 잘못했는지 고민해 봐야 해법은 없습니다.  
2. 내가 무엇때문에 화가 났는지 정확히 알자.
반대의견에 화가 난 것인지, 그 뒤의 감정적인 오지랖 넓은 조언 또는 어감때문에 화가 났는지 알아야 합니다. 많은 경우 후자일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내가 쪼잔하게 나를 욕한 것 때문이나 상대의 태도때문에 화가 났다고 인정하기가 어려워 반대의견때문에 화가 난 것으로 잘못 생각하고, 상대의 의견에 엉뚱한 반박을 하고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 입니다.



악플에 대한 이해가 끝났으면 이렇게 대처해보면 어떨까요?

1. 악플이 그저 내용없는 딴지일때는---> 그냥 둡니다.
     일일이 말대꾸 하면 앞서 예로 든 초딩과의 싸움과 똑같아 집니다.
2. 악플이지만 인정할만한 의견이 포함되어 있을때는 -->
     기분 나쁜 것과 받아들일 의견 부분을 나누어서 잘못된 것은 빨리 인정해야 합니다. 괜히 악플을 인정하기가 뻘쭘하다는 등의 이유로 엉뚱한 변명이나 딴 소리를 늘어놓다가는 또 다른 악플의 떡밥이 됩니다.
3. 적극적으로 악플을 즐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전에 보면서 참으로 센스있는 대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login님께서는 '금주의 악플상'을 주시더군요. 그 주의 악플 중 가장 강력한 악플에 상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악플을 스트레스와 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즐기고 포스팅 거리로 삼는것은 보다 적극적인 대처법일 것 같습니다.

- 인터넷에서 열폭하는 심리는 뭘까?
- 40살 남자와의 소개팅, 나이먹으면 고집쟁이가 되는 까닭은 뭘까?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