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남매들은 연애는 유리하고, 결혼은 불리해?

남매들은 연애는 유리하고, 결혼은 불리해?

· 댓글 61 · 라라윈
학원에서 아이들을 보노라면, 어린아이들이라도  남녀사이나 인간관계가 어른들과 참 비슷하다 싶을 때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참 재미있는 현상 중 하나는, 남매들은 이성과도 잘 어울리는데, 형제나 자매인 경우에는 이성친구와 어울리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것이었습니다.
형만있는 아이들은, 또래 여자아이들에게 거칠게 대하고 괴롭히면서 관심을 끌려 하다보니, 여자아이들이 싫어하고 자주 부딪힙니다. 그러나  누나가 있는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누나와 잘 어울리는 것 때문인지 여자아이들에게도 편하게 대해서 또래 여자아이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것이었습니다.
초등학생 때 뿐 아니라, 남매, 형제, 자매의 환경은 커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연인같은 남매 +_+



남매가 연애에 유리한 점

남매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서로의 몸구조가 다른 것에 대해 이해시키기 위해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천진난만하게  "나는 고추가 있는데 왜 누나는 없어?" "왜 오빠는 이상한거 있어?" 하고 물을 때 진땀빼신다고 합니다.  부모님은 곤혹스러우실 수 있지만, 남매들은 그만큼 빨리 남녀신체의 차이점을 배우게 되고, 이성에 대한 환상들을 빨리 깹니다.
그러나 자매나  형제였던 사람은 어린 시절 그런 문제로 골치아팠던 적이 없는 대신, 이성의 몸이 어떻게 다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에 대해 실제 연애를 하지 않고서는 절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학교에서 이성의 몸이 어떻게 다르고 어떤 특징이 다른 지를 배워도, 실제로 오랜기간 가족으로 함께 살면서 이성에 대해 배우는 것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또한 남매들은 이성형제와 함께 놀았기 때문에, 이성과 좀 더 편안하게 어울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누나가 있는 남자들은 자신보다 나이많은 여자들과 쉽게 가까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도 누나 있는데, 누나랑 동갑이에요~" 이 한 마디로도 금세 친해질 수도 있고, 원래 누나가 있었기 때문에 스스럼없이 말도 걸고, 누나와 이야기하듯 편안하게 이야기를 풀어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형제, 자매였던 사람들은 이성을 대할 때 참 어색할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매라면 원래 오빠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서, 오빠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 지도 모르겠고, 여중-여고-여대-여자 많은 직장등의 풀코스까지 밟았다면, 남자사람과는 무슨 말을 해야할지도 아주 고민거리입니다.


물론 형제나 자매이신 분들이 연애를 더 잘하는 경우도 있고, 남매였어도 연애와는 거리가 먼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남매인 분들이 이성에 대한 이해는 좀 더 빠르신 듯 합니다....


시어머니와 시누이 콤보는 부담.



남매가 결혼에 불리한 점

남매이기에 이성에 대한 이해가 빨라서 연애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 남매들은 결혼대상으로 생각할 때는 한 번씩 걸리는 점도 있습니다.

보통 오빠가 있는 여자와 사귀게 되면, 오빠들이 여동생의 남자친구를 휘어잡으려고 하기도 합니다.
"너 내 동생 눈에 눈물나게 하면 죽는다."
라는 식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둘이 죽이 잘 맞으면, 남자들간에도 형제처럼 지내며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자들이 시누이를 무척 꺼린다는 점 입니다.
남자친구의 누나나 여동생과도 아주 친하게 잘 지낸다면 다행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냥 친하게 지내는 것과 시누이로 부대껴야 하는 것은 다릅니다.
시누이가 되는 누나나 여동생은 아무리 착하고 좋은 사람이라고 해도, 시어머니처럼 부모의 마음으로 봐주는 것은 아니면서, 여자이기에 남자들은 보지 않는 부분까지 예리하게 보고 흠을 잘 잡아냅니다.

"니 여자친구는 애가 괜찮긴 한거 같은데, 설거지 한 거 보니까 고추가루 남아있는 거 있더라."
"오빠 여자친구 아까 말하는데, 오빠한테 '야~'라고 하고 막 그러던데, 너무 드센거 아니야~"

말하는 사람은 별스럽지 않을 지 몰라도, 겪는 사람들은 심장이 덜컹거리면서, 또 뭘 지적할 지 몰라서 불안해집니다. 아무리 잘한다고 잘해도, 그런 식으로 한 두가지 꼬투리 잡을 때 안 걸릴 사람은 없으니까요.
더욱이 겁나는것은 모녀간의 수다입니다. 대부분 엄마와 딸의 수다는 별의 별 이야기를 다 하기도 하는데, 특히 남매의 여자와 엄마는 더욱 친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 둘의 대화에 며느리는 좋은 소재거리일지도.....


또한 남매이기 때문에 이성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는 면이 있는 대신,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남매의 모습을 기대하고 강요하기도 합니다.
"우리 오빠는 나 매일 마중나오고 그랬어. 오빠도 그렇게 해줘~"
"여동생이 맨날 옷 다 사다주고 챙겨주고 했었지. 이제는 니가 해줘야지."
하는 식으로 비교대상이 있기 때문에, 피곤해 질 수가 있습니다. 


안 그러신 분들도 많겠지만, 남매인 사람과 결혼했을 때 시누이 등쌀에 힘들다는 괴로운 사례들은 미혼녀들을 지레 겁먹게 만듭니다.  직접 겪어보면 아닐 수도 있지만, 결혼은 미리 겪어보고 나서 하는 것이 아니기에.... 남들의 결혼후기 때문에 미리 걱정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매인 사람과 결혼해서 힘들다고 하면, 그 옆에서 형제나 자매만 있는 사람과 결혼한 분들은 한 마디 합니다.
"시누이라도 하나 있으면 같이 음식준비하고 집안일을 조금이라도 거들어주기라도 할텐데, 남자만 있는 집에 시집왔더니, 남자들은 다 가만히 있고 혼자 다하려니 여간 힘들게 아니다."
"딸만 있는 집이라 사위가 아들노릇을 다 하려고 하니 어깨가 너무 무겁다. 처남이 하나 있으면 좋을텐데.."
하는 이야기들을 하십니다.

결국은 남매인 사람과 결혼하면 더 힘들고, 자매나 형제인 사람과 결혼하면 덜 힘들고.. 이런 것이 아니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남매가 좋다, 형제가 좋다..' 이런 것들도 그저 말할 때나 하는 소리일 뿐,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 남매이거나 형제라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




💬 댓글 61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어느상황이나 장단점이 있는것 같아요.
사람사는건 다 비슷비슷하더군요.ㅎㅎ

logo

저도 남매인데...
연애, 결혼... 다 유리할꺼에요...
아니... 그렇게 믿을꺼에요 ㅋ

logo

아들만 둘인데 큰애는 유치원때부터 여자아이들에게 둘러 싸여 있고 지금도 인기가 많습니다.
막내는 남자들과 더 가깝고 , 거기다 남중,남고를 나와서 ..어느날 ㅎㅎ제게 고백을 하더군요.
6년간 여학생들과 만나지를 않아서 마주보면 무슨말을 할 지 모르겠다고..등에 땀부터 난다고요.^^
대학에 와서 심성좋은 충청도 처자들과 동아리도 하고 이젠 ....그래도 남자후배들이 더좋아합니다. 술,담배 노래,춤 잘 하니까요. 노는 데도가 텄나봅니다. 일도 성실히 하니까 그냥둡니다.잔소리 안하고.^^ 공감합니다.
라라윈님은 키가 훌쩍크고 실물이 훨씬 예쁩니다.[늘씬합니다,긴생머리.....짱입니다]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저는 2남2녀중 막내 ㅎㅎ 2명은 결혼하구 2명은 아직 결혼못했네요.. 저도 얼렁 결혼하고싶은데 ㅠ.ㅠ 내 짝은 어디에 있는지...;;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두살차이가나는 친누나와 절대로 안친하기에...-_-;;;
이해할수가 없군요 -_ㅜ

logo

다행입니다.
누나랑 친하지 않아서.. 결혼을 좀 일찍 하였습니다.^^

logo

음 전 여동생있는데... 개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가끔 저도 헷갈리때가 있어서...
라라윈님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지요? ㅋ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고 제경우데 비춰봤을 때 살짝 안맞는 부분도 있긴하네요.^^ 공감이 가는 부분은 오빠를 둔 여자친구를 사귄적이 있는데 모든 상황들을 친 오빠와 비교하는 모습에 왠지 모를 질투감과 자격지심을 느낀적이 있었던 것들이 위에 말씀하신 부분들과 맥을 같이 하는 것 같구요. 저는 남매동생이 있는데, 쉽게 여성에게 다가가거나 말을 걸지 못하는 성격인지라 쉽게 가까워지지 않더라구요. 성격이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변수가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무튼 재미있게 잘읽었습니다. :)

logo

저는 자매이지만...
라라원님 글 보니깐
남매라면 진짜 저렇겠네..그런 생각이 드네요..^^

logo

정말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문득 친오빠와 사이가 좋은 여자아이의 친구가 그 오빠와 사귀었더니 그 두 여자아이의 우정은 산산조각 났다는 이야기가 생각납니다-_-;;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logo

아하 이렇게 깊은 뜻이+_+ 이런 심리들은 정말 생각치도 못했고,생각한다고 알수도 없는것인데...
라라님은 정말 대단한 분입니다. 이제는 존경스러울정도! 책하나 내셔도 되겠습니다.분명 출판사에서 연락이 많이 왔을것 같은데...

logo

어제 2시의 데이트에서 애인수배라는 코너가 있었는데 신청한 남자분이 누나가 세명이라고 하자 박명수왈, 있는 누나도 없다고 해야 할 판국에 누나가 3명이라고 말하면 어떡하냐고..ㅋㅋ
참고로 전 남동생이 있어요.

logo

오,,,옷에 변화를 좀 주셨군용,,,^ ^
베리 나이스 옐로우인데요~!!
안 그래도 최근 며칠 사이에 라라님 구독자수가 거의 곱배기로 팍~ 불어 났던데,
저러케 누네 확~ 띠게 옐로우 컬러로 강조를 해 놓았으니 곧 천명 돌파는 시간문제일듯,,,하하
한가지 아쉽다면, 왼쪽의 노트컨셉부분을 저번의 타이틀 그림 효과처럼 상단을 그라데이션 처리하면 어떨까 싶네용,,,^ ^;;


암후래도, 남매들이 이성에 쉽게 접근하고 유연하게 잘 풀어 나가더군요!
우리집은 형제만 있다보니 여자에 대한 환상도 많았고, 아무튼 좀 거시기 했다능,,,
예전에는,,,^ ^;;

logo

ㅋㅋㅋ전 누나가 있는데...
그래도 여자친구를 어여삐 보셔서 그나마 다행입니다..ㅋ
평안하다는...ㅋ

logo

ㅋㅋㅋ 그렇군요.. 저야 누나랑 나이차이가 하도 많이나서.... 받들어 모셔야 한다는 ^^

logo

남매사이는 친하면 엄청 친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운 앙숙이죠..특히 나이차 별로 나지 않을때...

제 동생이 저하고 맞먹을려고해서...흠야...나아쁜 넘이 되었다눈...ㅋㅋㅋ

logo

ㅎㅎㅎㅎ 나이차가 얼마 안나면..
자매나 형제나 경쟁상대가 될 때가 종종 있는거 같아요~~ ^^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ㅎㅎ 해석을 읽고 나니 그런 느낌이~ ^^

좋은 글 보고 갑니다~

logo

헤헤~ 감사합니다~ :)

logo
bora

음.. 예전에 누나 다섯인 사람하고 사귈 때.. 좀 그런 생각 했었는뎅..
나중에 결혼하게 되면..... 으...... ㅋㅋ
완전 공감되네요 ~~~~~


참,, 한가지 틀린게 보여서요,,, '설겆이'가 아니고 '설거지' 에요 ~~~ ^^

logo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설겆이와 설거지가 자꾸 헷갈려요...ㅠㅠ

아무래도 여자형제가 많은 남자분을 애인으로 만나면 장점과 단점이 함께 있는거 같아요...^^;;;

logo
공감공감

헉 진짜 공감 200% 저 남친 만나면서 얘가 나를 자기 누나처럼 생각하는구나 라고 느낀게 한두번이 아닌데...
남친이 누나커플이랑 같이 만나는걸 좋아해서...
본인은 누나라 편하겠지만 여자입장에선 솔직히 부담스럽죠...;;;ㅋ

logo
정말그래요

저 아는 집도 두 부부는 아무 문제없는데 매일 시어머니와 시누때문에 싸웁니다.
시누이가 스파이노릇해서 엄마한테 고자질하면 시어머니가 며느리혼내면 부부싸움나고 늘 이런식이더라구요...자기 오빠가 결혼해서 잘 사는게 그렇게 배아픈 가봅니다...그러다 이혼이라두 하면 어쩌려구 그러는지....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