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모바일 잘쓰기
  3. 카톡 보낸거 취소 방법, 내 카톡에서만 사라질 뿐?

카톡 보낸거 취소 방법, 내 카톡에서만 사라질 뿐?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모바일 잘 쓰기 : 보낸 카톡 삭제 방법, 삭제해도 상대에게 보여?

카톡 보낸거 취소가 되는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연애할 때 카톡 차단 당해서 애닳고, 카톡 확인 잘 안 해서 답답할 때, 보낸 카톡 삭제해 버리면 나름 자존심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친구에게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카톡 보낸거 삭제 방법

카톡 보낸거 취소 방법


"보낸던 카톡"이라고 보내고, 그 카톡 말풍선을 꾹 누르니 삭제가 나옵니다. '보낸 카톡 삭제 되네.' 라면서 삭제를 눌렀습니다.


카톡 보낸거 삭제 방법


어라?? 나에게서만 삭제 옵션만 나옵니다. 카톡 보낸거 삭제하는 이유는 내가 아니라 상대방이 못 보게 하려는 건데, 나에게서만 삭제라니요? 이상해서 고개를 갸웃거리며 삭제를 눌러 보았습니다. 다시 한 번 확인창이 뜹니다.


"선택한 메시지를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된 메시지는 내 채팅방에서만 적용되며 상대방의 채팅방에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예감이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봐도 이거 제 카톡에서만 카톡 보낸거 삭제가 될 뿐, 상대방에게는 삭제가 안 된다는 이야기 인 듯 합니다.


보낸 카톡 삭제


어쨌거나 삭제를 했습니다. 제 카톡 화면에는 보냈던 카톡이 사라지고 안 보입니다. 카톡 보낸거 취소가 잘 된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친구에게 카톡 보낸거 보이냐고 물어 봤더니 "뭐? 보냈던 카톡? 이거 뭐야?" 라며 되묻습니다.

저도 "이거 뭐야?" 라고 되묻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보낸 카톡 삭제하는 이유가 나 때문이 아니라 상대방이 못 보게 하려는 것인데, 혹시 이미 봤다고 하더라도 재빨리 삭제해서 무마하고 싶은 심정일 때 카톡 보낸거 취소를 하려는 것 인데, 카톡 보낸거 취소해도 나한테만 안 보일 뿐 상대에게는 다 보여지니, 취소가 취소가 아닙니다. ㅠㅠ



자매품, 텔레그램 보낸 메시지 취소 삭제 편집 기능

카톡 보낸거 취소가 안 된다는 것에 놀라며, 원래 다 이런건가 의아했습니다. 텔레그램도 그러나 싶어 확인해 보니, 텔레그램은 보낸 메시지 삭제, 편집이 됩니다.


텔레그램 보낸 메시지 삭제 편집


제가 이런거 보내도 이해해 줄 친구에게 '보낸 메시지 삭제 테스트'라고 보내고, 바로 삭제를 했습니다. 보낸 메시지 삭제가 아니라 편집도 가능하네요. 삭제 버튼을 눌렀더니 나에게만 삭제 뿐 아니라 나와 상대에게 삭제가 있습니다. '나와 상대에게 삭제'를 눌렀습니다.

친구에게 메시지 봤냐고 물어봤더니 아무 것도 안 왔는데, 뭘 보낸거냐고 되 물었습니다. 잘 지워졌나 봅니다. 보낸 메시지 삭제 테스트 했다고 말하니, 그 기능을 이제야 알았냐고 합니다. 상대방이 이미 봤으면 이불킥 해야 하지만, 보기 전에 빨리 삭제할 수 있고, 봤다고 해도 삭제하면 다시 볼 수는 없으니 혹시라도 메시지 잘못 보내서 실수했을 때 식은땀 흘릴 일이 적다고요.



소문에는 카카오톡에서 8~9월에 보낸 카톡 취소 기능을 도입한다는 카더라가 있었나 봅니다. 그러나 최근 카카오톡 공지사항을 보니 그런 내용은 전혀 없습니다. 카톡 보낸거 취소하고 싶은 염원에 '카톡이 그 기능을 도입한다더라' 라는 카더라가 만들어졌나 봅니다.

연애 하면서 이불킥할 일을 줄이려면, 보낸 메시지 삭제 편집이 가능한 텔레그램을 쓰는 것이 좋은데, 초반 썸 탈 때는 "텔레그램은 안 쓰세요? 절 위해 텔레그램 좀 깔아주세요." 이럴 수는 없으니, 불가능하겠죠. 다만 사귀고 가까워졌을 때는 텔레그램 사용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싸우고 심한 말 한거 다 삭제하고, 실수한거 편집할 수도 있으면 관계 유지에 쪼금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 카톡 차단한 사람에게 카톡 선물 보내면?

- 카톡 친구 삭제 방법

- 카톡 음성 입력 활성화 방법

- 카톡 대화내용 백업 방법

- 카톡 답장 느린 이유

- 카톡 선물 보내기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