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의 방문자는 무엇을 하고 갈까요?

엊그제 글 조회수 카운터를 달았습니다. 그동안은 내 블로그에서 어떤 글이 읽히는지 무척 궁금했는데, 엊그제 부로 베일이 벗겨졌습니다. '유입키워드'의 높은 순위들을 보며 어느 정도 예상했던 대로 검색을 많이 한 글들이 많이 읽혀졌습니다.

그런데 "어느 글이 읽혀졌을까?"의 궁금증이 해소됨과 동시에 다른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글 조회수와 방문자 기록이 일치하지 않는 것 입니다.
엊그제는 방문자는 1000명이 넘었지만, 글을 읽은 수는 500명도 되지 않는 듯 했습니다. 카운터를 달고 처음이라 그런가 하고 넘어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도 아무래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교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제의 방문자는 473명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운터를 합산해 보았습니다. 425입니다.
 하지만 이 숫자는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제의 인기글이라는 것은 엊그제 읽는 사람의 명수도 포함이 되어 있고, 제가 읽거나 수정을 위해 클릭하는 것도 모두 집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 방문자가 여러 개의 글을 읽었다 하여도 각 글에 모두 집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원래는 글 조회수 합계가 방문자 기록을 훨씬 넘어서는 숫자가 나와야 하는 것이 맞는 것 입니다.

그러나, 어제의 방문자는 473
글을 읽은 수는 200 남짓,
(2일간 읽은 글의 수를 합산하여 반으로 나누어 봄)
473 - 200 = 273??
이 200여명 이상의  방문자들은 제 블로그에 와서 무엇을 하고 간 것일까요?

방문자 카운터와 글 조회수 카운터의 집계방식이 다른 건지 어떤 건지 저는 정확한 이유는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있기에 방문자가 집계가 된 것일텐데....

글을 읽지는 않은 수백명의 방문자는 정말 무엇을 했을까요?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