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프로그램 잘쓰기
  3. 기업은행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 3분, 그러나 인증서 복사에 30분

기업은행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 3분, 그러나 인증서 복사에 30분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기업은행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 3분 완료, 그러나 신한은행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에 30분

또다시 공인인증서 갱신 안내가 나왔습니다. 왜 1년에 한 번씩 공인인증서를 갱신해야 하는지, 정말 귀찮습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은 하나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 발급받은 은행에서 인증서 갱신을 한 뒤에 다른 은행으로 복사해야 하고, 증권용 공인인증서는 따로 갱신을 한 뒤에 사용하는 곳들에 인증서 복사를 해야 합니다. 번거롭기 짝이 없는 작업입니다. 매년 공인인증서 갱신할 때마다 인증서 만든놈의 장수를 위한 찰진 욕이 나옵니다. 올해도 깊은 심호흡을 하고, 마음을 평화롭게 해주는 차도 한 잔 타 놓고, 인증서 만료일 하루 전에 큰 마음먹고 공인인증서 갱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뜻밖의 간단했던 기업은행 스마트폰 인증서 갱신 방법

기업은행 어플의 공인인증센터에서 인증서 갱신을 했더니 3분만에 끝났습니다.


기업은행 스마트폰 인증서 갱신


어플의 공인인증센터로 들어가면, 하단에 인증서 갱신 메뉴가 있습니다.


기업은행 스마트폰 인증서 갱신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보안카드 발행번호와 보안카드의 특정 숫자 2개를 입력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이 끝났습니다. 믿기지 않을만큼 간단했습니다. 우리나라 공인인증서가 이럴리가 없는데.....;;; 인증서 갱신 부분은 많이 개선이 되었나봅니다. 괜히 심호흡하고, 심신안정 시켜주는 차도 준비하며 유난을 떨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때까지는...



공인인증서 갱신후 인증서 복사 방법: 스마트폰 -> PC -> 다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갱신을 했으니, 다른 은행에도 인증서 복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기업은행에 삐친 관계로 신한은행으로 주거래은행을 바꾸었거든요. 저처럼 소액 예금 이용자 따위가 주거래은행을 기업으로 하든 신한으로 하든 은행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겠지만, 문제점 개선이 안 되면 바꾸거나 안 쓰고 있습니다. (- 신한은행 통장개설 후기, 저축통장 만들기 안되니 헛걸음하기 전에 서류부터 챙기세요!)

여하튼 기업은행에서 갱신한 공인인증서를 신한은행 어플로 가져오려고 하였습니다.


신한은행 인증서, 신한은행 어플


신한은행 어플 공인인증센터에서 타공인인증서 등록을 눌렀습니다. 약관동의 다음 단계에서 인증서를 읽어오질 못했습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보니, 기업은행에서 발급받으신 공인인증서가 있기 때문에 안되니 '타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시라고 나오고, 타공인인증서 등록을 하려니 되질 않습니다. 아무리해도 스마트폰에서는 갱신한 새 인증서 복사가 안 됩니다. ㅠㅠ 안 되길래 기존에 있던 공인인증서를 삭제하고, 새 공인인증서를 가져오려고 해도 안 되었습니다. 삽질의 늪... 신한은행 어플 공인인증센터의 문제인지, 인증서 복사 방식 자체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설마... 설마.... 기업은행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갱신한 것을 PC로 내보내고, 그걸 신한은행 사이트에서 다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해야 되는 것은 아니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그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1. 기업은행 스마트폰 인증서 갱신은 3분만에 끝남.

2. 신한은행 어플로 갱신한 인증서 복사를 하려고 하니 안됨. 슬슬 열이 받음. (미리 준비한 심신안정 차를 마셔도 열이 남)

3. 결국 윈도우 노트북 켬. 기업은행 어플에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해서, 기업은행 PC에서 인증서를 USB로 다운받음.

4. 신한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증서 복사 (PC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함.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공인인증서 갱신이 3분만에 끝나서, 무언가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인증서 복사에서 개 삽질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역시나 공인인증서 갱신 및 복사 등등에는 최소 30분, 왜 안되는지 고민하면서 다시 시도해보느라 1시간은 걸려야 정상(?)이죠!

신한은행 어플이 바보같은 것인지,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자체가 이상한 것인지, 다른 분들은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갱신한 인증서 복사가 잘 되는데 저만 안 되었던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주거래은행을 바꾸어서 인증서도 바꾼 은행인 신한은행에서 발급받고 싶으면, 인증서 폐기를 한 뒤에 신한은행에서 다시 발급받거나, 내년에 인증서 갱신 기간 만료되어서 인증서 폐기된 후에 신한은행에서 새로 인증서 발급을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업은행 통장도 아예 안 쓰는 것은 아니라서... 이 것이 뾰족한 해법이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제발 내년에 공인인증서 갱신을 할 때는 인증서 갱신도 3분, 인증서 복사도 3분 내로 끝났으면 좋곘습니다.


- 신한은행 통장개설 후기, 저축통장 만들기 안되니 헛걸음하기 전에 서류부터 챙기세요!

- 맥북 인터넷 쇼핑 가능! 신한 앱카드로 문제없이 결제

- 등기부등본 인터넷 열람보다 더 쉬운 확인 방법

- 농협 인터넷 뱅킹 인증서 가져오기, 농협 아이폰 어플 사용 방법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