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사랑한다는데, 집안을 따지는 이유는 뭘까?

사랑한다는데, 집안을 따지는 이유는 뭘까?

· 댓글개 · 라라윈
어릴 적에는 집안 때문에 사랑이 방해받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어른들의 고리타분한 속물같은 행동이라 여겼던 것 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해가 됩니다. 
사랑한다는 데도, 그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 집안을 따지는 이유는 뭘까요?

둘이 사랑한다고 전부가 아냐! 집안도 중요하다고...


1.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짧은 시간내에 상대를 온전하게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사랑의 콩깍지까지 쓰여있는 상태에서는 이성적인 판단기능은 마비된 상태라 봐도 무방할 겁니다.
그러니 상대를 비교적 이성적으로 보고, 판단의 근거로 삼을만 한 것이 상대의 집안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부모밑에서 자랐느냐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이 많이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보고 배우기 때문이죠. 
물론 이 경우도 여럿이 있습니다. 정말 똑같이 닮은 경우와  전혀 닮지 않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술과 여자를 좋아하셔서 집안이 평탄치 못한 상황에서 자란 아들의 경우, 똑같이 방탕한 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고, 아버지의 행동이 밉고 싫다고 하면서도 닮아가는 사람도 있고, 그 모습이 너무 싫어 자신은 가정에 아주 충실한 분도 계십니다. 안타까운 것은 아버지의 과오가 싫어 본인은 잘하려고 해도, 가정에서 사랑받은 경험이 없어 잘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할지를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반대로 가정적이고 따뜻한 부모 밑에서 사랑받고 자란 분의 경우, 사랑받고 사랑하고 화목한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경험이 있어 그렇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지요.
비단 결혼대상만 이렇게 보는 것은 아닙니다. 이웃간에도 부모의 모습을 보며 '저 집 애들은 어떻겠다..'하고 짐작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체로 부모와 자녀의 사고방식, 가치관, 생활습관이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예의바르면 자녀도 그런 경우가 많고, 부모가 말수가 없고 조용하면 자녀도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의 됨됨이나 미래의 행동을 미루어 짐작하기 위해 집안을 보게 되나 봅니다.

지금은 사랑해도, 다른 환경때문에 살면서 부딪힐 일이 많을거야...


2. 트러블의 최소화를 위해
다른 환경에서 수십년을 살다가 만나게 되는 연인입니다. 그 수십년동안 달리 살아온 차이가 초반에는 매력이 되기도 하지만, 트러블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약을 어떻게 짜느냐, 옷을 어떻게 정리하느냐로 많이 싸운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뿐 아니라 먹는 문화에서도 많이 싸웁니다. 제일 인상적인 경우가 '명란젓' 가지고 싸우시는 것 이었습니다. 한 분은 명란젓을 통째로 아낌없이 드시는 분위기의 집에서 컸고, 한 분은 귀한 젓갈이라 하여 작게 잘라 아껴먹는 분위기의 집에서 자라신 것 입니다. 그 두 분이 식사시간에 함께 명란젓을 먹으니 트러블이 생겼나 봅니다. 비싼 젓갈을 마구 먹는 것을 보며 '음미하며 아껴먹으라'고 잔소리를 했고, 다른 한 쪽은 '맛있게 잘 먹으면 되는 것이지 뭐 음식가지고 그러냐'고 하여 싸움을 크게 하셨다고 합니다.
이런 차이로 부딪히는 것들은 식습관, 예절, 생활방식, 가치관... 등등 수많은 부분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대방의 집안이나 환경을 보며 최대한 잘 맞는 상대를 고르려고 하게 되는 모양입니다. 상대방의 집과 자신의 집의 비슷한 문화와 방식을 가지고 있으면 트러블이 적을 수 있으니까요. 


3. 미래의 편안함을 위해
가장 현실적인 이유겠지요. 상대의 집안이 좋고, 평안하면  사귀다가 결혼을 한다 하여도 집안으로 인해 고통받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반대로 집안이 어렵고 우환이 많은 경우, 결혼을 하게 되면 그 모든 것들이 짐으로 떠 안겨질 수 있습니다.

가문의 영광을 위해 엘리트 사위를...


4. 가문의 영광을 위해
이 경우는 사실 일반적인 연애결혼에서 보다, 혼맥을 통해 가문의 이득을 얻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기업간에 사돈을 맺어 사업간의 동맹을 돈독하게 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비단 재벌가가 아니라 해도 보다 좋은 상대또는 집안과 연을 맺어 가문을 빛내고자 하시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집안을 살펴보는 이유는, 집안이 잘 맞는 상대가 만나야 행복한 경우가 많더라는 확률과 통계를 보는 것 입니다. 연습해 볼 수 없는 인생이기에 최대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선경험자들이 조언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위에서 무어라 하든 간에,  당사자들간의 굳은 사랑과 신뢰로 이런 집안문제쯤은 멋지게 극복하는 커플들도 많습니다. 이것저것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사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대를 만나는 것인 것 같습니다.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