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특별한날 기록
  3. 2018년 좋은일 나쁜일 아쉬운일

2018년 좋은일 나쁜일 아쉬운일

· 댓글 2 · 라라윈

라라윈 연말정산 : 2018년 돌아보기

2018년이 며칠 안 남았습니다. 연초에 계획했던 것들, 좋았던 일, 나빴던 일, 아쉬웠던 일들을 돌아보았습니다.


2018년 1월에 계획한 것들

2018/01/02 - 2018년 신년 계획 세우기


연초에 계획했던 것은...

1. 두 권의 책 쓰기 - 두 권 다 마무리 못했어요. ㅠ

2. 논문 쓰기 : 박사 논문 마치기 - 못 썼어요. ㅠㅠ

3. 컴퓨터 과학과 정보통계학 공부 - 방송대 3학년 편입해서 한 학기 잘 마치고 복수전공 신청도 했어요.

4. 부모님 해외여행 보내드리기 - 함께 가족 여행을 잘 다녀왔어요.

5. 운동 : 조깅 2km, 유튜브 줌바댄스 요가 1시간 - 조깅은 500m 수준으로 줄었고, 요즘은 실내자전거를 살살 타고 있어요.


블로그 5대 계획은...

1. 꾸준히 글쓰기 - 못 했어요. ㅠㅠ

2. 유튜브 연애상담 - 시작도 못 했어요 ㅠㅠ

3. 세계여행 준비 - 여행자료는 쪼오금 모았어요.

4. 뒤늦은 후기 쓰기 - 몇 가지는 적었으나, 못 적은 것들이 더 많아요. ㅠ

5. 쌓아둔 사진 정리하기 - 20% 정도 했어요.


10가지 중에 뿌듯하게 동그라미를 척 칠 수 있는 것은 2개 뿐이고, 세모 표시해야 될 것 4개, X 표시 할 것들 4개네요.



2018 좋은 일

2018 좋은 일


1. 부모님과 해외여행 다녀온 것 (- 아빠 칠순 기념 세부 가족 여행)

정말 잘 한 것 같습니다. 그냥 돈을 드리거나 선물을 사드린 것보다 큰 추억이 남았어요. 참 행복했어요. 매년 다시 부모님과 여행을 가고 싶어요. (길게는 말고 짧게...)


2. 스쿠버다이빙 배운 것 (- 스쿠버다이빙 오픈워터 자격증 첫날)

겁 많고 운동신경은 없어서 못 할 것 같았는데, 뽀골뽀골 소리만 들리는 평화로운 바닷속을 구경할 수 있게 되어 좋았어요. 스트레스 심한 날이면 바닷속이 그리워요.


3. 호구와트 빚 다 갚은 것

이 달로 드디어 호구와트 빚을 다 갚았어요. 지갑에 있던 돈까지 싹 털어서 지갑은 텅 비었는데, 가벼워진 지갑보다 마음이 더 가벼워졌어요. 문제가 다 해결되니 이제는 동생이 더 보고싶어졌습니다. 이제 네가 사고친거 뒷수습하느라 화난다며 짜증 낼 일이 사라졌으니 연락해주면 좋겠어요....



2018 나쁜 일

1. 교통사고 난 것 (- 교통사고 일주일, 그리고 한 달)

16년 간 무사고였는데, 나무에서 떨어졌습니다. 17년 전에 사고났을 때는 목에 파스 하나 붙이고 출근해서 일 잘 했는데, 이번엔 팔 반 깁스하고, 목 보호대하고, 한 달 누워있다시피 했어요. 더 슬픈 건 회복이 더디다고 하니 모두들 나이 먹어서 회복이 더딘거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ㅠㅠㅠㅠㅠㅠㅠ


2. 차량 견인 당한 것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연애 토크 콘서트가 있던 날이라 굉장히 설레고 들떠있던 날이었어요. 아침부터 꽃단장하고 나와서 미용실도 들르고, 미술관도 구경하고, 점심 맛있는 것 먹고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었어요. 5시 특강이라 30분 이상 일찍 도착하게끔 3시 좀 넘어서 나왔는데 차가 사라져 있었어요. 이후 상황은 자비가 없었습니다.


견인된 차 찾으러 가려고 택시를 잡았으나 한 대도 안 지나가고, 카카오택시 호출했더니 이 날 따라 15분이나 걸렸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택시 호출하자마자 빈 택시가 오길래 운이 좋다며 탔는데, 어떻게 아셨는지 "택시 호출하셨죠? 내리세요. 택시 불러놓고 딴 차 타면 안 돼요." 라며 쫓아 내셨습니다. 강의가 있다고 제발 태워달라고 하소연했으나, 가차없이 쫓으셨습니다. 다시 택시 15분 기다리고..


차 찾아서 바로 출발하면 강의 시간 맞춰서 갈 수 있겠다 싶었으나, 견인차량 보관소에 가보니 제 차 문은 강제로 따져 있고 시동이 안 걸렸습니다. 간신히 시동이 걸려 출발했는데, 이어서 네비가 말썽. (저한테 왜 이래요 싶은 날이었어요)


결국 강의 시간에 한참 늦어 버렸어요. 최악이었습니다. 기다려주신 한양여대 상담센터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너무 너무 죄송했어요. 연애 토크 콘서트가 참 재미나서 늦은 것이 더더욱 아쉽고 속상하고 죄송했습니다. 어떻게 보상해 드릴 수도 없고, 죄송하고, 부끄럽고, 속상하고... 며칠 간 잠이 안 왔어요. 올해 최악의 날이었어요.


3. 타이어 눈탱이 맞은 것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마석점 사장 아저씨가 사기치셨어요. 제가 쓰던 타이어보다 아랫 등급 타이어를 더 좋은 타이어인데 만원 싸다고 속여서 파셨어요. 제가 쓰던 건 15만원짜리 타이어고, 아저씨가 9만원짜리 타이어를 14만원에 파셨더라고요. 게다가 1년 정도 지난 재고 타이어였어요. 작정하고 눈탱이 치셨는지, 네 짝 다 타이어 연식을 안 쪽으로 숨겨서 끼워 놓으셔서 카센터 가서 차 띄워서 확인했어요 한 번이라도 굴러간 타이어는 새거가 헌거가 되었으니 어떻게 해 줄 수 없다고 하셔서, 그냥 혼자 엄청 억울했습니다. 평소처럼 철저히 검색해서 갈 걸, 괜히 동네 사람이라고 믿은 것을 후회했어요.

훌훌 털어 버리려고 했는데, 이전보다 승차감이 떨어지고 퉁퉁 튀어서 타이어 튈 때마다 욕이 나왔습니다...


올 해의 안 좋은 일들은 슬프게도 차에 얽힌 일들이 많네요. 다음 차는 더 튼튼하고 좋은 차로 사서, 좋은 일들만 함께 했음 좋겠어요.



2018 아쉬운 일

1. 책 마무리 못한 것

작년부터 쓰고 있던 책이 있었습니다. '대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은 뭘까?' '소심하게 눈치보며 살지 말고 내 인생을 찾자'는 이야기를 쓰고 있었는데, 제가 답을 아는 것이 아니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쓰려니 어려웠어요 책 쓰는 것이 저의 소원 중 하나였고, 책을 쓰고 있지만 잘 안 써져서 괴로운 것은 행복한 고통이긴 한데, 촘 속상했습니다. 빨리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2. 논문 못 쓴 것

논문 진행이 잘 안 되니, 저는 공부에 재능이 없었던 건가 싶기도 하고, 포기하는게 지혜로운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우울하기도 했습니다.


3. 겨울에 여행 못 간 것

차 사고 났을 때 엉뚱하게도 고민거리 하나가 해결되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의 꿈 중 하나가 추울 때 따뜻한 나라에 한 달 가 있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미리 계획하고 걱정도 땡겨하는 유형이라, 한 달 동안 장기여행 시 차를 어떻게 할 지가 제일 고민이었습니다. 차가 없으니 마음 편히 다녀오면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여행은 커녕... 못한 일들이 너무 많습니다...



1월에 계획하고 12월에 후회를 반복하는 이유는 뭘까

매년 1월에 계획하고, 12월이면 한 것이 없다며 한탄하고... 그걸 반복하는 것이 바보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매번 마지막 무렵 아쉬운건지...

곰곰히 돌아보니, 바보 짓 같지만 나름 이점이 있는 바보짓이었습니다. 마무리에 뿌듯하다고 생각하면, 더 이상 뭘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쉽고, 조금만 더 시간이 있었으면 좋았겠다 라는 후회가 되면, 다음에 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더 잘하겠다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아마도 매년 12월 아쉬운 이유는 아쉬워하고, 새해에 더 힘내서 달리라는 심리적 작용 인가 봐요. 

이렇게 혼자 돌아보고, 혼자 도닥도닥해가며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 댓글 2
logo

자동차 관련 손님 등쳐먹는 인간들은 어떻게 벌을 받아야 잘 받는건지....그런데 정비소에서 그러데요...문제 터져 그자리에서 바꿀라면 돈 더 드니까 미리미리 싼데 찾아가 미리 미리 교환 하라는....

logo
보람

열심히 사셨네요
안 좋은 일은 다 털어버리고 새해에는 좋은 일만 있으십시오!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4)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4)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금융업은 정장만 입었지 양아⋯ 💬ㅇㅇ ♬~♩ ♪♩♪ 말랐는데 한개⋯ 💬ㅈㄹ 글쓴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 💬깽 제가 키 170 살짝 넘는 여고⋯ 💬170cm 여고생 평생 택시타고 아무일 없이⋯ 💬횽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