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탐구/볼거리 즐기기
  3. 라임 라이프, 나에게 없는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감성충전 영화

라임 라이프, 나에게 없는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감성충전 영화

· 댓글 11 · 라라윈

라라윈이 본 영화: 라임 라이프, 나에게 없던 추억도 떠오르게 해주는 영화

오늘 개봉하는 촉촉한 영화가 있습니다.
라임 라이프는 추억을 자극하며 감성충전을 해주는 촉촉한 영화였습니다. 
추억이란 것은 분명 내가 겪었던 일을 되새김질하는 그리움일텐데, 묘하게도 이 영화는 제가 경험한 적이 없는 일들이 마치 저의 추억의 한 페이지에서 나온 듯한 느낌을 갖게 합니다.


영화 라임 라이프의 간단한 줄거리

한 동네에 사는 스캇과 아드리아나는 풋풋한 첫사랑 커플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부모님들도 묘한 불륜관계로 얽혀있죠. 영화 라임 라이프는 롱아일랜드의 훈남 청소년 ‘스캇’을 주인공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절친 ‘아드리아나’를 짝사랑 중인데 쉽지가 않습니다. 갑자기 스캇에게 가슴을 보여주고 마음을 흔들어놓더니 막상 데이트 신청을 하면 스캇이 남동생 같다고 튕깁니다. 정말 알 수 없는 여자의 마음 때문에 괴로워하죠.. 
첫사랑 여자아이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도 머리가 복잡한데, 스캇의 아버지와 아드리아나의 엄마 사이의 심상치 않은 기류 때문에도 스캇은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스캇의 엄마는 알면서도 정원만 가꾸고 아이들에게만 신경쓰는 것 같고, 명사수였던 아드라아나의 아빠는 약도 없다는 ‘라임병’에 걸려 찬밥 신세지만 뭔가 눈치를 챈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들게 합니다.
두 집안의 얽힌 인연을 아슬아슬하지만 차분하게 풀어가는 내용입니다.

줄거리만 보면 그다지 새롭거나 흥미롭지 않은데, 영화에서 표현되는 영상은 아주 촉촉하게 다가옵니다.....


추억할 첫 사랑이 없는 사람도, 첫사랑의 설레임에 젖게 하는 영화

사실은 저에게는 이런 가슴 시린 첫사랑의 추억 같은 건 없습니다.
슬픈 일이죠. 그리워서 가슴이 미어질 것 같은 아픔이 없어 좋겠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리워하고 생각할 것 조차 없는 공허한 가슴도 참 서글픕니다.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날, 향기좋은 차 한잔과 분위기 있는 음악을 들으며 한껏 감상에 젖어도 떠오르는 인물이 없다는 것, 참 아쉽습니다... 전 사춘기때 뭐한걸까요... ㅜㅜ (학원에서 대입준비? ㅜㅜ) (관련글: 바보같던 사랑의 추억이 있으세요? )


라임 라이프,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저는 이웃집에 살던 남자아이도 없었고, 주변 반경 500m 이내에 살던 친구조차 없었어요.
그러나 라임 라이프의 두 주인공 스캇과 아드리아나의 밀고 당기고 풋풋하고 설레이는 감정의 줄다리기를 보면서 저도 어린 시절 동네에 좋아하는 남자아이라도 살았던 것 같은 설레이는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엠마 로버츠,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라임 라이프는 예쁜 화면으로 포장을 한 것도 아니고, 섬세하게 초점을 맞춰 심리묘사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조금은 덤덤할 정도로 그냥 날 것을 보여주는데, 그 속에서 보는 사람이 알아서 느끼게 되는 감정이 더 야릇한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보는 사람이 혼자 상상하는 것이 더 첫사랑의 설레임과 두근거림을 크게 만드는 지도 모르겠어요.


공감을 더해주는 너무나 평범한 주인공, 스캇 (로리 컬킨)

여주인공 아드리아나역의 엠마 로버츠는 너무나 빼어나게 예쁘지만, 남자 주인공은 참 이웃집 볼품없는 남자아이 같습니다.  왜소하고, 훈남이라고 반올림해주는 무난한 얼굴에, 말 주변도 없고, 소극적이고... 참 존재감 없는 스타일입니다. 한 반의 50명이면 존재감 없이 있던 25명 정도 같은 평범함이랄까요...
참으로 평범하고 별 볼일 없는 스캇의 모습에서 저의 학창시절이 투영되어서 더 공감이 되기도 했고, 학교의 수백명 있던 친구들의 모습을 그에게서 다시 볼 수 있어서 스캇의 이야기가 더 제 일인양 친구의 일인양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로리 컬킨, 라임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가족 사이에 생기는 문제 거리는 기본 옵션

그리고 학창시절 우리집이나 친구집이나 크고 작게 다들 있는 가족문제에 또 공감이 더해집니다.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가족간의 문제는 지역을 가리지 않고 비슷한 것들이 있나봐요.
예전에 미국 엄마의 잔소리 동영상을 보는데, 우리와 똑같이 "일어나, 밥먹어, 숙제해, 씼고자." 등의 레퍼토리가 나와서 잔소리도 만국 공통인가 싶었는데, 가족들 사이에 일어나는 고민거리도 비슷한가 봅니다.


라임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아들들을 너무 사랑해서 아들을 창피하게 만드는 과잉 애정이 넘쳐 집착 수준인 스캇의 엄마.
사랑해서 그런다니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사춘기 자녀 입장에서는 이런 엄마의 모습도 참 고민거리죠.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그렇다고 아드리아나의 엄마나 스캇의 아빠처럼 돈 잘벌고 멋드러진 커리어를 가지고 있다고 자녀가 고민이 없는 것도 아니죠. 아드리아나는 절대 엄마같이 되지 않겠다며 엄마의 모습을 제일 싫어합니다.
커서 보면 어릴 적에 이해 못했던 부모님의 입장이 이해되기도 하고, 더 정확히는 부모가 되어 봐야 그 입장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사춘기 소년 소녀의 눈에는 가장 이해 못할 골치거리들이 부모님 이기도 했던 것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부모님은 반대의 생각을 하고 계셨겠지만....


라임 라이프의 대비되는 구성과 인상적인 장면

라임 라이프에서는 계속해서 인물과 주인공 사건이 대비되고 교차됩니다.
소심쟁이 남자 주인공 스캇 vs 당돌하고 대범한 여자 주인공 아드리아나
능력있는 스캇의 아빠 알렉 볼드윈 vs 라임병에 걸려서 총만 들고 설치는 무능력자 아드리아나 아빠
답답한 강박증 스캇 엄마 vs 세련되고 멋진 아드리아나 엄마

주인공들의 캐릭터만 대비되는 것이 아니라, 양쪽 집안의 저녁식사가 대비되거나 침실이 대비되는 식으로 계속 교차되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특히 인상적인 주인공들의 첫 경험 장면이었습니다. 

라임 라이프는 절대 야한 영화가 아닙니다.
어쩌면 그래서 이 영화의 첫 경험 장면이 더 강렬하게 인상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야할거라는 생각을 전혀 안 했는데 의외의 장면에 당황스러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아드리아나와 스캇의 너무나 조심스럽고 떨리는 첫경험에서, 배경음악 하나 없이 옷이 바스락 거리는 소리, 부모님께 들킬까봐 숨도 크게 못쉬는 너무나 나즈막한 숨소리, 여과없이 보여지는 장면이 강렬합니다.
농염하게 옷을 벗어재끼고 유혹을 하는 것고 아니고, 참 어설프고 별스럽지 않는 장면인데도 불구하고 너무 조용하게 담담하게 그래도 보여주기에 더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으례 이런 장면이라 하면 노출도 적당히 해주고 야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아무런 장치없이 보여지는 덤덤한 첫 경험 장면이 더 야해요. 마음의 준비를 안하고 있던 상태에서 숨쉬고 숨 쉬고 침 삼키는 소리까지도 들릴 것 같은 긴장되는 장면을 봐야 하니 당황스러웠던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A Martini Bros. Production. All rights reserved.

너무나 날것 그대로여서 아름답게 느껴지고 숨도 쉬지않고 봐야 할 것 같던 스캇과 아드리아나의 첫 경험과는 달리, 아드리아나의 엄마와 스캇의 아빠의 합체 장면은 오히려 무덤덤하게 나와버립니다. 분출하는 욕정으로 인한 걸쭉한 장면이 아니라, 두 사람 모두 가족에게 치이고, 너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잘못된 해법을 찾은 듯한 모습으로 나오는 장면인데 씁쓸합니다.
사춘기 소년소녀의 둘만 아는 비밀과 달리, 정말 둘만 알아야 할 것 같은 스캇의 아버지 알렉 볼드윈과 아드리아나의 엄마 신시아 닉슨의 부적절한 관계는 두 집에서 모두 너무 잘 알고 있다는 것이 더욱 씁쓸하죠..
하나도 야하지 않은데, 더 떨리게 만드는 사춘기 소년 소녀의 침실 장면과 야한데 무덤덤하게 만드는 침실 장면이 대비되면서 또 가족관계와 인간관계에 계속 물음표를 던집니다.


라임 라이프 (Lymelife)의 의미

제목 라임 라이프를 듣고, 저는 과일 라임부터 상상했었는데, 영화에서는 시작과 동시에 '라임병'의 라임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해 줍니다. 아드리아나의 아빠 찰스가 사슴에게 옮는 라임병이라는 불치병에 걸려있거든요. 라임 라이프의 스펠링 상의 lyme은 lyme desease (라임 병)의 라임이 맞긴 합니다.
그러나 영화 내용은 라임병을 이겨내는 질병 극복기와는 거리가 멀고, 라임이라는 발음을 가지고 여러 가지 의미를 조합해서 만든 제목인 듯 합니다. 우리도 발음으로 장난치는 의미 풍부 단어같은 그런건가봐요.
운율 라임일수도 있고, 상큼한 과일 라임 일수도 있고, 딱딱한 석회 라임일 수도 있고, 질병 라임 일수도 있는 복합적 의미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 실제 영화도 어쩔 수 없는 질병같은 부분, 상큼한 부분, 대비를 이루는 운율같은 부분, 석회처럼 굳어있는 부분들이 복합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라임 라이프 평점

라임 라이프는 이미 미국에서는 2008년도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미국에서의 평점은 4000명의 투표에서 7.0 정도 얻었고, 18세 이하 사춘기 남자 아이들에게는 5.3 으로 최저점을 얻은 반면 18세 이하 여자 아이들에게는 8.7 로 최고점을 얻었습니다.
라임라이프가 미국에서는 하이틴 여고생에게 사랑받았었나 봐요..

그러나 저는 하이틴 여고생 시절이 지난지 10년도 더 지난 사람이라, 요즘에는 하이틴 로맨스 보면 손발이 오그라 들어서 못 보는데, 라임 라이프는 상당히 볼만했습니다. 장르에 코미디라고 적혀있기도 한데, 절대 코미디는 아니고, 드라마인데 가족과 인간관계, 심리에 대해 덤덤하게 혼자 고민하며 보기에 좋은 영화였습니다.

분명 저는 겪은 적도 없는 첫사랑, 부모님의 불륜, 가족문제여도 나도 저런 추억 한 페이지 쯤 있는 것처럼 촉촉한 감성에 젖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어요. 이 말은 뒤집어 보면 그만큼 어디선가 본듯한 익숙한 느낌이 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도 봐서 나 역시 그런 친구나 추억이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것 같은 장면이랄까요....
그러나 딱히 새롭지도, 딱히 아주 재미있지도 않고, 화면을 예쁘게 꾸민 것도 아닌 무덤덤한 영화가 여운이 아주 오래 남습니다. 라임 라이프 시사회를 본 지 두 달도 넘었고, 이 영화가 크게 화제가 되는 것도 아니었는데도 지금까지 이렇게 생생하니 말입니다.

덤덤하게 날 것 그대로를 툭 던져주는 듯한 영화 속에서 관객이 혼자서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제공해 주기 때문에 그런 듯 합니다. 첫사랑, 첫 경험, 가족간의 문제, 불륜, 사춘기 소년 소녀의 고민 등을 부각시킨 점이 없이 물 흐르듯 편안히 그저 보여줄 뿐인데, 그것을 보면서 알아서 생각하게 되는 과정에서 더 큰 자극과 인상을 남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평온해 보이고 밋밋하게 흘러가는 듯한 느낌이기 때문에, 가볍게 웃으며 볼만한 영화는 아닌데,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해지는 밋밋한 맛의 호밀빵처럼 오래도록 곱 씹어보며 기억에 남는 영화였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스틸 및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단, 본문의 내용은 작성자 라라윈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댓글 11
logo

노을이두 감성적인 영화가 좋던데...
잘 보고 갑니다. ㅎㅎ
영화관 안 간지 제법 오래된 것 같네요.

logo

담담한 듯 하면서
감성을 채워주는 영화였어요~ ^^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아마 그래서 저도 밋밋한 느낌을 받았나봐요....
좀 더 자극적이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었을까요....^^:;;

logo

파일이 있는건가요!!!! 공유좀...? ㅎㅎㅎ
잘 지내시죠? ^^

logo

ㅎㅎ 어제 개봉한 영화에요~~ ^^

logo

우씌... 첫줄에 딱 써놓으셧네.... 죄송해요 ㅠㅠ
사진들이 예전 영화를 떠오르게 해서 ㅠ

logo

ㅋㅋㅋㅋ 저도 영화보고 주인공 옷이나 색감이
옛날 영화인가 했었어요... ^^
캡처사진보면 더 그런느낌이었구용~ ^^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시사회 갈 기회가 있다가 못 갔는데, 라라윈님이 글을 보니 많이 아쉬워지네요.
풋풋하고 따뜻한 매력이 있는 영화일 것 같습니다.
나중에 보고 싶어집니다 ^^

logo
please!

채식을 하게되면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환경연구기관 월드와치에 따르면 동물성제품 생산에 따른 이산화 탄소 비율이 전체 51%를 차지한다고 해요. 하루에 미국에서 도축되는 소의 수만 10만 마리입니다. (다른 가축 포함하면 900만 마리) 그 소들을 키우려면 많은 물과 곡식이 들어가고 목축지가 필요하겠죠. (목축지를 만들려면 나무를 베어야 해요) 물론 그들의 배설물, 방귀로 인한 메탄가스도 환경에 영향을 미치구요. 베스킨 라빈스31의 상속자였으나 육식과 유제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정육업계와 낙농업계의 비리·로비를 알고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환경운동가로 활동하고 계신분이 있습니다. 존 라빈스 인데요. 그 분의 저서 '음식혁명'과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를 꼭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mbc다큐스페셜 '목숨걸고 편식하다'도 좋은 자료입니다. 여러분이 알려고 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누군가는 그 대가로 이익을 받게 됩니다. kbs의 환경스페셜의 '동물공장'편을 보시면 우리나라에서 돼지와 닭을 어떻게 키우는지 알 수 있습니다.(2007/5/23일방영분 kbs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보기 할수있어요. 모든 농장이 다 그렇단 건 아닙니다. 가축에 대한 항생제 사용량은 미국이 1.45라면 우리나라는 9.11로 선진국 축산업 대비 최고수준입니다. -환경스페셜 참고내용 / 그렇다고 해서 미국산 축산물이 먹어도 될 만큼 훌륭하단 건 아닙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농작물 수확량이 감소합니다. 이미 그 여파로 채소값이 오르고 있고 러시아는 곡물수출을 중단했습니다. 앞으로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 수확량도 점점 감소할 겁니다. 이대로 가다간 식량문제로 분쟁이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소비가 없다면 생산도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 변해야만 합니다. 뿌린대로 거둔다는 말처럼 동물을 죽이지 않고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다면 그 대가를 받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logo

아 이런 영화가 있었군요. 원래 미국은 이런 영화가 꾸준히 제작되는데.. 언젠가부터 잘 못보게 됐는데.. 맥컬리 컬킨 동생인가 봐요! ;ㅁ; 글 잘 읽어서추천하고 갑니다 ^^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9)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6)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8)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6)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9)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8)
나초2데 아잌141임개놀람 💬400/40000000000 ㅊㅐㄱㅂㅗㄱㅗ ㅂㅡㄹㄹㅗㄱ⋯ 💬ddd 찌질아 평생 찌질이로살아라⋯ 💬찌질 나가죽어라 이♪♪♪♪개새ㅡ⋯ 💬ㅋㅋㅋ 걍 나가뒤져야대 니같은 개정⋯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