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헤어진 여자친구 다시 잡는법 찾기 전, 생각해 볼 헤어진 뒤 심리 2가지

헤어진 여자친구 다시 잡는법 찾기 전, 생각해 볼 헤어진 뒤 심리 2가지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헤어진 여자친구 심리, 헤어진 여친 잡는법 찾기 전에 생각해 볼 2가지

201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맘때쯤이면, 특히 서른 전후반의 여자는 상당히 심숭생숭합니다. 남자친구가 없으면 없으니까 남친 사귀어야 되는데 사람이 없어서 걱정, 남자친구가 있으면 결혼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 지 걱정입니다. 남자친구가 괜찮은데 결혼하자고 안하는 것도 아주 애타는 문제이나, 아무리 생각해도 결혼까지 하기에는 좀 아쉬운 남자친구인 경우 더욱 고민입니다. 더 나이먹기 전에 헤어지고 다른 남자 만나 결혼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으니까요..
꼭 결혼 때문만은 아니더라도, 새해가 다가오고, 연말이 되는 것은 무언가 정리하고 새로 시작하고픈 마음이 들게 하는 시기라서인지 이맘때쯤 깨지는 커플도 참 많습니다. 이처럼 정리하는 마음으로 헤어지자고 여자친구는 그나마 조금 더 빨리 마음을 추스리지만, 헤어진 뒤 남자친구 심리는 복잡다단합니다. ㅠㅠ 너무 힘이드니까, 우선은 헤어진 여자친구 다시 잡는법 부터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헤어진 여자친구 잡는법을 찾기 전에 꼭 생각해보면 좋을 헤어진 뒤 심리 2가지가 있습니다.


1. 정말로 헤어진 여자친구가 꼭 붙잡아야만 하는 좋은 여자일까?

헤어지고 나서, 주위에서 "그래, 잘 헤어졌다. 솔직히 별로였어. 네가 아깝다."라고 해도 울컥 화가 납니다.
주위 사람들의 말대로 그동안 내가 사귀었던 사람이 별로이며 안 좋은 여자였다 라고 하면, 나는 그동안 무슨 헛짓거리를 한 것인가 싶어 가뜩이나 허탈한 마음을 몇 갑절 더 허망하게 만듭니다. 그렇게 되면 상당한 인지부조화에 시달립니다.

전에 사귀었던 사람 = 별볼일 없음. 별로였음. 안 사귀는 것이 나았음. 한 마디로 병신
연애는 보통 끼리끼리 사귐. 사귀는 동안 우린 잘 맞는 것 같았음. 비슷했음.
고로 나도 병신. 병신은 아닐지라도 사람 보는 눈이 없는것.

이라는 이상한 논리 전개로 이어집니다. 나도 별 볼일 없는 사람이라는 현실을 인정하거나, 사람 보는 눈이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연애기간 전체가 헛짓거리였다고 인정해야 됩니다. 이렇게 되면 꽃다운 청춘을 날려먹은 것 같아 마음이 몹시 불편합니다. 이렇게 불편한 인지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헤어진 여자친구 (남자친구)가 아주 괜찮은 사람이었고, 사귀는 시간 동안 행복했고, 의미있는 시간이라고 정리가 되어야 마음이 편안합니다.

헤어진 뒤의 심리 상태는 폐인이나 다름없습니다. 정상적으로 이성적인 생각을 한다고 보기가 조금 어려운데, 헤어지고 나서 너무 힘들기 때문에, 그리고 헤어진 뒤의 심리적 인지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누구나 헤어진 여자친구를 "꼭 붙잡아야만 하는 좋은 여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아주 강합니다.


2. 헤어진 여자친구 잡는법 생각하기 이전에 잡아야 될지 판단하자.

1. 헤어진 여친 사귀는 동안 행복했는가?


연애하는 동안 좋은 날이 더 많았나요?
지금 생각하니 좋았던 것 같은 것 말고, 냉정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헤어진 여자친구가 연락 잘 안 한다고 들볶아서 사귀는 내내 피곤하지는 않았는지, 잔소리 심해서 괴롭지는 않았는지, 사귀는 도중에 "행복하다"라고 느낀 날이 얼마나 되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로 사귀면서 50% 이상의 날들은 "이 여자 만나 정말 행복하다" 라고 느꼈나요...?

솔직히 여자친구 사귀면서 여자친구에게 잘해주기 위해 많이 희생했고, 때로는 힘들고 서운하지는 않았나요... 더 잘해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착한 마음은 잠깐 내려놓고, 여자친구가 깍쟁이처럼 받기만 하는 이기적인 종자는 아니었는지, 사귀면서 해달라는 것이 너무 많아서 사실은 좀 힘들지는 않았는지... 냉정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헤어지자 마자는 헤어진 여자친구가 마냥 좋았던 것 같으나, 사귀면서도 피곤했던 여자를 헤어지고 다시 붙잡아 놓으면 콧대까지 더 높아져서 앞으로는 더 힘들어집니다.
그것까지 다 감수하고도 꼭 그 여자여야 하는지....


2. 가치관이 맞았는가?


비슷한 커플이 더 잘 맞는가, 극과 극이라 할만큼 다른 커플이 더 잘 맞는가에 대해 한참을 고민을 했었습니다.
- 닮은 커플 vs 극과 극 커플, 어떤 커플이 더 잘 맞을까?
- 이혼사유 1순위는 성격차이, 가장 잘 맞는 성격은?
최근에 정리되는 생각은, 가치관 (옳고 그름)은 비슷하되, 취향이나 성격 (다름)은 비슷하거나 다르거나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다른 것은 바뀌기도 하고 맞춰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취향이 한 명은 액션이고 한 명은 멜로면, 한 번씩 번갈아 가면서 볼 수도 있고, 그동안 내 취향이 아니라 안 봐서 그랬을 뿐 보다보면 다른 것도 좋아지기도 해요. 한 명은 고기를 좋아하고 한 명은 회를 좋아해도 서로 좋아하는 것을 배려해주다 보면 식성도 약간씩 변하기도 하고 비슷해지기도 합니다. 이건 맞고 틀리는 정답이 정해진 문제가 아니니까요. 그러나 옳다 그르다 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안 맞는 것은 사귀면서 맞춰지는 부분이 아닙니다. 

예전에 남자친구랑 죽도록 치고 받으며 싸웠던 것 중의 하나가, 저의 긍정주의 였습니다.
저는 긍정심리학을 좋아합니다. 사람의 단점을 고치기 보다 장점을 살리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 믿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제 남자친구는 장점보다 단점에 집중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장점은 말하지 않아도 잘하니까 말할 필요가 없고, 단점은 사소한 것이라도 바로 말해서 바로잡아줘야 된다는 입장이었어요. 그리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제가 무언가를 잘못할 때면 바로 바로 지적을 해주었고, 그 상황이면 둘의 가치관이 충돌하면서 큰 싸움으로 이어졌습니다. 서로 너무 피곤했어요. ㅠ_ㅠ
일부 일을 하는 것에서 잘 맞는 부분도 있긴 했으나, 많은 부분에서 시너지는 고사하고 공멸의 길로 갔던 것 같습니다...

저는 헤어진 지금까지도 여전히 제가 옳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헤어졌는지도..;;) 그렇기때문에 사귀면서 남자친구를 뜯어 고치려고 들었습니다. 저는 옳았고 남자친구는 틀렸다고 생각했으니까요. 하지만 가치관이라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남자친구 역시 제 생각이 "틀렸고"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여기고 있었기 때문에, 남자친구 역시 제가 잘못되었다며 뜯어 고치려 들었어요. 꽤나 부딪혔지만, 둘다 안 고쳐졌습니다. 더 이상 싸우기 힘드니까 그냥 무시하는 부분이 되었을 뿐, 가치관은 거의 고쳐지지 않아요.

이처럼 옳다, 틀렸다. 라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안 맞으면, 그냥 헤어지세요.
이미 내 마음 속에 정답이 있고, 상대방은 틀렸기 때문에 고쳐야 된다라고 생각이 되면, 이 부분은 어떻게 해법이 없습니다. 상대방 역시 나는 옳고 상대가 틀렸으므로 고치려고 드니까요...

헤어진 여자친구와 다투었던 일 중에, 여자친구가 "틀렸다" "잘못됐다.", 이건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옳다" 라고 생각되서 싸운 일들이 많았다면.... 이제 내려놓으세요. 그 여자는 아니에요. 다시 사귄다 해도 똑같은 문제로 또 싸울 뿐입니다....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서 비온 뒤에 땅 굳는 커플도 간간히 있기는 합니다.
없어져 보니까 소중함을 확실히 깨달아서 이제는 놓치면 안 되겠다고 결심하게 만드는 아주 좋은 이별 후 재결합의 예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는 헤어져서 힘들고, 헤어진 여자친구 다시 돌아오게 만들었으나 다시 사귀고 보니 헤어진 이유가 하나도 해결되지 않고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결국은 헤어졌다 다시 만났다를 반복하다 헤어지는 힘든 과정이 반복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지금 너무 힘들고 괴로우니까, 그래서 우선 헤어진 여자친구를 잡고 싶은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헤어진 그 여자가 이제서야 소중했고, 그런 여자 없는 것 같다고 느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의외로 더 잘맞는 사람이 있어요. 가치관이 100% 들어맞는 사람은 없을지라도 비교적 비슷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귀면서 마음 편하고 행복한 사람이 있습니다. 사귀면서 마음 졸이고 피곤하고 힘든 연애도 있지만, 편안하고 행복한 연애도 있어요. 기왕이면 힘든 이전 연애를 다시 어떻게든 이어가려고 하기보다, 행복한 연애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정말 잘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best3
- 헤어지는 일, 후회보다 오히려 잘한 일?
- 헤어지고 한 달도 안되어 다른 남자를 사귀는 여자의 심리
- 헤어진 여자친구 심리, 다시 사귈 가능성 있을까?
- 결혼 기대가 여자의 연애를 망치는 5단계
- 헤어지고나서 가장 힘든 순간 - 여자의 마음 & 심리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