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여자심리 탐구
  3. 남자가 밥 한번 먹자 라고 할 때 20대 여자의 심리

남자가 밥 한번 먹자 라고 할 때 20대 여자의 심리

· 댓글 35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 남자가 밥 한번 먹자 영화 한 번 보자 라고 할 때, 20대 여자의 심리

"밥 한 번 먹자" 는 말은 빈말로도 가장 많이 쓰이는 말이자, 데이트 신청할 때 제일 많이 하는 말 입니다. 밥 한 번 먹자. 정말 일상적인 말인데, 남자가 밥 한 번 먹자 라고 데이트 신청을 하면, 그 말을 듣는 여자의 마음 속은 그리 단순하지 않습니다. 30대 여자가 되어서는 불편한게 싫어서 꺼려졌는데, 20대 여자이던 시절에는 보다 복잡했습니다.

밥 한번 먹자, 여자의 심리, 데이트


남자의 속셈이 뭘까


스페인에 갔을 때 가이드가 한 말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스페인 남자가 저녁 사준다고 하면, 따라가시면 안돼요. 한국처럼 밥만 먹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서는 저녁을 얻어먹으면 밤을 같이 보내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요. 간혹 한국 여자분들이 놀러와서 여행지에서 만난 스페인 남자들이 저녁 산다고 하면 넙죽 얻어먹고 정말 밥만 먹고 오는데, 그러면 스페인 남자들 정말 어이없어서 황당해해요."


오.... +_+;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는 남자가 사주는 밥을 먹었다고, 그날 밤을 함께 보내야만 하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스페인 이야기처럼 한 번의 저녁에 곧바로 보답(?)을 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남자의 밥이 공짜가 아니라는 것은 여자들도 잘 압니다. 남자가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바보도 아닌데, 여자에게 아무 이유없이 아무 목적없이, 돈을 쓰며 밥을 퍼먹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 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저 모른 척 하고 싶을 뿐이죠. 그래서 남자가 밥 한 번 먹자거나 영화 보자는 말을 하면 그것이 그리 순수하게 들리지가 않습니다. 특히 20대에는 남자의 속셈이 궁금했습니다. 밥 사주고 영화 보여주고 무엇을 바라는걸까..
왜 맥주 한잔 하자고 하는 걸까.. 왜 칵테일 사준다고 하지..

때로 여자들은 남자가 여자를 만나는 이유가 혹시 아주 본능적인 1차적 욕구 때문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자주 합니다. ㅜ_ㅜ 각종 매체에서 그려지는 남자의 모습이 여자와 어떻게든 하고 싶어하는 욕정적인 이미지로 자주 등장하기도 하고, 남자가 밥을 사는 것은 다 여자에게 원하는 것이 있어서 그런다는 말이 많다보니... 남자의 목적은 다 그런거 아닐까 하는 불안이 있습니다.


오해받기 싫어


30대 여자가 밥 한 번 먹자는 것이 불편한 것이 싫고 귀찮아서 싫어하는 특성이 크다면, 20대 여자이던 때에는 오해받고 인간관계가 불편해지는 것에 더 민감했습니다. 특히 같이 아는 사이, 동호회 오빠, 교회 오빠, 동기 등등의 관계에서 따로 만나서 밥을 먹고 노는 것은 오해 받기에 딱 좋습니다. 친구들 사이에 놀림감이 될 수도 있고요.

애초에 스타일이 남자인 친구가 많아서 걸핏하면 이 사람 저 사람과 따로 만나 잘 어울리는 스타일로 자리매김 했다면야 이런 부담감이 덜 합니다. 그러나 남자와 따로 밥 먹는 일이 별로 없던 사람은 그 자체가 어색하기도 하고, 주위에서도 낯선 일입니다. 만약 따로 밥 한 번 먹기로 한 것을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하면, 껀수가 없어 무료했던 동성친구 무리에서는 빅이슈가 됩니다. 아마도 곧장

"내 그럴 줄 알았지. 그 사람이 너한테 관심있는거 같더라.ㅋㅋㅋ"
"잘해봐."
"그 사람 좀 별로던데.."

등등의 갖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친구들한테 놀림받는 것이 싫어 말 없이 만나서 밥 한 번 먹었다 해도, 만약 친구들이 "너 OO이랑 따로 만나서 밥 먹었다며?" 라면서 알게 되면... ㅜㅜ

따로 만나서 밥 한 번 먹는 것이 별 일 아니라면 별 일 아닌데, 여자친구들과만 어울려서 친구들이 내 일상을 쫙 꿰고 있는 경우에 이렇게 친구 입에 오르내리기 십상입니다. 동호회나 동아리, 학교 사람, 회사 사람이라서 같이 아는 사람이면 더 하고요. 친구관계,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남의 신경을 쓰는 사람일수록 이런 부분이 많이 걸립니다. 밥 한번 먹자고 데이트 신청한 남자가 싫어서가 아니라, 타인의 시선이 너무 걸려요...


메뉴, 멘트가 거슬려


조금 더 원초적인 이유 중에는, 밥 한번 먹자고 할 때 메뉴나 멘트가 센스없어서 거슬리기도 했습니다. 밥 한 번 먹자라고 했는데, 완전 거절도 아니면서 찜찜하게 싫은 내식을 보이는 경우, 딱 싫어서가 아니라 메뉴가 구려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서서 갈비 좋아하냐? 정말 맛있는 집 아는데.."
(서서 먹는거 싫어함. 그래서 반응 안함)
"고대 닭발 줄 서서 먹는 집이거든. 갈래?"
(닯발 안 먹음)
"맛있는 파스타집인데, 여자들이 좋아할 집이야."
('여자들이 좋아할'이라는 일반화에 포함되기 싫음. 나는 특별하니까)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20대 민감성 포텐이 터지던 시기였기 때문에 메뉴나 멘트가 촌스럽다는 생각이 들면, 그냥 그 자체가 싫기도 했습니다. 특히 남자 사람과 데이트 별로 못해본 여자일수록 남자 사람의 멘트나 추천 메뉴가 구릴수록, 상상속의 데이트와 너무 달라서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밥 한 번 먹자는 말을 부담스러워하는 여자, 어떻게 하면 좋을까..


추석 연휴가 길어 여자에게 밥 한 번 먹자고 하려던 중에 찬물을 끼얹었다면 죄송해요..
간단한 해법도 말씀드리자면, 2번의 경우처럼 여러 사람과 같이 알고 지내는 사이에서 둘 만 따로 만나 밥 먹는 사이로 발전하고 싶은 경우, 서두르지 마시고 함께 모이는 자리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같이 모인 자리에서 둘이 따로 이야기하는 시간, 끝까지 남아서 같이 술 한잔 더 하는 시간 등을 늘리는 것 입니다. 만날 약속을 잡을 때도 대뜸 "따로 밥 한 번 먹자"가 아니라, 인원을 줄여나가면 됩니다. 몇 명이 따로 모여서 밥 먹기로 했다는 식으로 대여섯 명이 모이던 모임이었다면 3~4명 정도로 다른 사람 1~2명을 더 끼워서 만나는 것 입니다.
그렇게 점점 인원을 줄여 나가다가 둘이 따로 만나면 원래 따로 만나기도 했으니 덜 어색하고 덜 신경쓰이는데, 모임에서 같이만 만나다가 어느날 갑자기 둘 만 따로 만나자고 하면 몹시 부담을 갖습니다.

다음으로, 메뉴와 멘트에서는 "여자들이" 라는 말을 조심하세요. 데이트 신청을 받는 여자는 특별한 존재이고 싶지 여자 일반에 포함되는 한 명이고 싶지 않습니다. 여자들이 그 메뉴를 좋아하건 말건 그런건 관심없어요. 내가 좋아하는 메뉴, 내가 좋아할만한 집을 찾아주는 마음 씀씀이를 원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뭘 좋아하는지 물어보거나, 밥 한 번 보다는 "명분"에 조금 더 신경을 쓰시면 좋습니다. 명분에 힘을 쓰시면, 1번의 속셈에 대한 오해도 쉽게 해결이 됩니다.

단순하게는 괜히 소소한 부탁을 해서 미안한 일을 만들어 놓고, 미안하니 밥 한번 사겠다고 하는 고전적이나 여전히 꽤 잘 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친구가 가보고 정말 맛있다고 하는 집인데, 남자 둘이서 파스타를 먹으러 가기는 너무 불편하다, 남자 둘이서 타르트 맛집 가지는 못하겠어서 같이 가줬으면 좋겠다는 부탁도 가능합니다.

밥 한 번 먹자는데 뭐 이리 복잡한지.., 여기서 부터가 던전 통과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대신 밥 한번 먹자는 말에도 부담스러워하고 신중한 여자는 그만큼 밥 한 번 먹는 것 만으로도 많이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 역으로 밥 한번 먹는 것에 아무 부담도 안 느끼는 여자는 밥 한번 먹는다고 그 여자에게 아무런 의미도 되지 못한다는...


자매품 :30대 여자에게 밥 한 번 먹자고 데이트 신청했을 때, 여자의 심리

- 데이트 약속을 펑크 내는 여자의 심리?
- 만나자고 하면 바쁘다고 튕기는 여자의 심리는? - 여자의 마음 & 심리
- 여자가 남자를 좋아할 때 나타나는 특징
- 소개팅후 연락 해도될지 알수있는 소개팅 반응 3가지


💬 댓글 35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여자들아. 즐길 수 있을때 실컷 즐겨놓으시게나. 30만 넘어가면 남자들이 밥먹자는 말만 걸어줘도 고맙다는 생각이 들게 될테니.

logo
ㅇㅇ

여자 30 넘어가면 이런거 기대하는 것도 일장춘몽임
배나온 아저씨 머리까진 형이 현실이 됨

logo
연애초보

남자입니다만 도움이많이됫습니다...별로연애를못해본지라 20대초반인데도..전순수하게그냥밥을사줄생각이지만 여자는다르게생각한단걸 이제알앗네요..

logo
큐비소년

그럼 여자가 먼저 "밥 사주세요" 라는 건 무슨 심리일까요? ^^

logo
danny60

나 어저께 4살 연하에 애인있는 여자한테 밥 사주었는데

logo

그건 호구 ㅎㅎ

logo
ㅁㅇㅇ

뭐 이렇게 쓸데없이 길어..밥이면 식사고 직감적으로 사람으로서건 이성으로서건 호감 있음 먹는거고 아님 거절 하는거지 ㅋㅋ 이 글이 거나하게 적었지만 본질은 원래 간단함.

logo
??

전 커피 같이 마시자라는 소린 들어봤지만 밥은... 어차피 밥 한번 같이 먹자 하면 따로 내잖아요???

logo
ㅋㅋㅋ

남자가 표현을 잘 못한다고 기술하고 있지만, 여자들이 말귀를 못 알아먹는 거 같습니다 ㅎㅎ

logo

블로그에 연애좀 안답시고 이런 글 올리는
사람들이 어쩌면 가장 연애를 못하는 타입임.
사람은 모두 다른데 일반화 시키는 자체가 문제.
밥 얻어 먹으면서 "속셈이 뭘까?" 뭐지 이 반응은?
흑심으로 밥사주는 남자도 있겠지만, 대부분 남잔
역사적으로 그래온 관습 때문에 기계적으로 돈을
낸다. 때론 그게 불합리한줄 알아도 거스를 수 없다. 기계적으로 밥을 사주는 경우 말고도 정말
사주고 싶어서 사주는 경우도 있고 흑심으로
사주는경우도 있겠지만. 흑심인 경우는 보통
클럽에서 만난 원나.잇 상대에 국한 되지 않을까?
그외 학교 후배나 뭐 잘 아는 지인에게 흑심으로
밥사주고 성관.계를 원한다? 이런 생각자체가 좀
정신나간 생각이라볼 수 있다. 고마워는 못할망정
얻어먹으면서 의심하는건 뭔가? 의심은 원나.잇
시에만 하도록. 그게 얻어먹는자의 예의다.
진짜 심리나 연애를 모르면서 글쓰는 이유가..

logo
한때겜덕

진짜 이 블로그 글 재밌네요 ㅋㅋㅋㅋㅋ

밥 한번 같이 먹자는데 저런 심리가 존재 한다라~
머리로는 알고 있었는데 정리가 훤히 되는 느낌입니다.

다만 명심하세요~
세상을 좁게 살지 마시길 바래요 ㅎㅎ

내 마음에 딱 맞는 멋진 스타일과 외모, 매너의 남자가 절로 오기란 하늘의 별따기인것을.
오해받기 싫고 입방아에 오르내리기 싫고 저래서 걸리고 이래서 걸리고..
센스가 없는것 같아 싫고 ㅋㅋㅋ 어차피 여자들이 밥살거 아니잖아요?
물론 잘난놈은 여자들이 알아서 밥사겠지만 ㅋ

아직 20대죠?
경험이 중요하니 여러가지 보고 겪고 살라니 하는 말은 다 좋게 들리면서
어찌 사람관계는 저리 협소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사시는지 ㅋ

착각하지 마세요.
남자들도 밥먹자 하면 당신네들 품평들어가는 겁니다.
과연 이 여자가 괜찮은 여자인가?

모쪼록 후회없는 20대를 보내세요
홧팅! ㅋ

logo
그래도

평소 친하진 않았지만 주기적처럼 만나게 되는 사람이었는데
처음엔 인사만 하는 데면데면하는 사람이었는데 어느날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밥먹자고 하네요... 인터넷에서 글을 읽어보면 대부분 그린라이트라는데... 음... 착각의 늪에 있는 것처럼 헷갈리네요.
진짜 그린라이트인지 제 착각인지 참... 어떻게 해야할지 답이 안 나오네요.ㅠㅠ

logo
은수S

글이 이렇게 좋은데
무조건적으로 글쓴이를 비난하는 댓글이 너무나 많아서
눈살이 찌푸려지네요

힘들게 자신의 생각과 고찰을 타인들에게
알리는 일을 하시는 글쓴이를 대신해 그들에게 바칩니다

당신들이 이 글을 읽고 어떤 생각을 하던
그것은 자유입니다

어차피 하나의 글을 읽던 누구의 말 한마디를 듣던
자신이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죠

그 말은 당신들이 지금 욕하고 매너없는 소리로
글쓴이를 깔아내리는 것 또한 당신들이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우물 안 개구리의 습성이 있는 것은 아닌가 스스로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그 무엇보다 타인을 익명성을 강조해
객관성이 떨어지는 오직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과 감정으로 깎아내리며
비난하는 일 하나만으로도 당신들의 수준을 알 수 있으니 말이죠


여기까지가 이 글에 대해서 비난하는 댓글을 작성한 이들에게
제가 드리는 '선물' 입니다

logo
저기요

마음에 드는 여성분이 있는데 일단은 인사만 하는사이 ㅡㅡ 만약에 밥을 먹자고 했다 칩시다 그럼 구린 멘트나 메뉴 말고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logo
자상해

난 외국년 킬러야 라틴년이 젤 슴가도 빵빵한게 맛이 좋아 외국년들이랑 저녁먹을때마다 떡을 요구하긴해 꼭 저녁이 아니라 난 그냥 간단한 아이스트림같이먹자고해ㅋㅋ 외국년들은 한국년들처럼 튕기는걸잘못하거든 .아이스크림사들고 집에가서 영화나보면서 먹자고 하면꼭 집에선 떡만치고있어 벌써 5개월째야 매일 집으로 아이스크림사오래 이젠점점 지겨워지고 있어

logo
갯바위

현실을 알려드릴까요?
원글쓰신님이 말한 여자의 심리와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 대부분 수긍은 하지만..
그 복잡하고 심오하고 고차원적이고 초월적인 기대치를 다 맞춰줄수 있는 남자가 대한민국에 몇명이나 있을까요?
또한.. 그렇게 완벽한 남자와 수준을 맞출 수 있는 완벽한 여자가 대한민국에 몇명이나 있을까요?

현실을 알려드릴까요?
그렇게 완벽한 남자를 기다리는 여자는 솔로일수 밖에 없고요.. 물론 자신은 완벽한 여자도 아니면서.
현실에 존재하는 행복한 커플들은.. 부족한줄 알면서, 어설픈줄 알면서 그 한계를 인정하고, 본인자신도 상대에게 완벽하지 않은 존재임을 인정하고 그 범주내에서 단순하고 쉽게 행복을 만들어 나가는 이들이죠.

연애/사랑... 이런것은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것에도 복잡해지기 시작하면 한없이 복잡해지기 마련입니다. 당장 님 글에서처럼.. 밥먹자고 청하는것에서부터 얼마나 복잡한지를 좀 보세요..

연애/사랑.. 이런것은 복잡할수록 잘 못하고 있는것이고 결말도 않좋을수 밖에 없고요..
반대로 단순하고 쉬울수록 잘하는것이고 해피엔딩일 확률도 높습니다.

성공적인 커플은... 단단하게 들어가고 매끄럽게 받아들입니다
실패하는 커플 혹은 커플로 맺어지지도 못하는 남녀들은.. 단단하지 못하게 들어가고, 매끄럽지 못해 못들어갑니다.

밥어떻게 먹자고 청하나 이런것은 지극히 지엽적이고 사소한 문제이고..
잘하는 남녀들은 쉽고 단순하게 합니다. 남들이 볼땐 덤벙거리고 버벅거리며 달려드는것처럼 보일지라도.

logo
여름이

댓글들이 또 하나의 글이 되어줘서 좋네요. 사람들의 이 글에 대한 생각을 엿 볼 수 있어서. 댓글 읽는 재미가 쏠쏠해서 저도 댓글 하나 달고 가요.

logo
존만이

외국에선 밥이지만 한국에선 이거야
라면먹고갈래

logo
2323

거 참... 밥 한번 먹기 힘들구만요...

그런데 이거 아시려나... 그 밥 한번 먹자는 말을 하기까지 그 남자는 전날 전전날부터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연습도 해보고 나서 이야기를 했을 거라는 걸... 그리고 그 밥한번 먹자는 이야기를 하려고 머리도 좀 만지고, 수염도 말끔하게 밀고, 옷도 좀 깔끔한 걸로 차려 입고 나왔을 거라는 걸...

남자들이 말입니다... 무슨 밥 한번 먹고 나서 막 진도 빼려고 어쩌려고 하지 않아요. 물론 그런 놈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보통은 안그렇습니다. 그냥... 호감가는 여성과 마주 앉아 밥 먹는 것 자체가 좋은거에요. 행복하구요.

logo
페미맨

그러게요. 밥 한번 먹기 힘드네요. 연애하기 참 힘든 것 같아요. 그렇게 부담되는 심리라고 하신다면. 외국인 남자가 둘이서만 밥 먹자고 하면 왜들 좋아하시는지요. 그리고 포옹은 왜 그리 한국사람들에겐 인색하고 외국인 남자들에겐 개방적이신지요. 남자는 이렇다 여자는 이렇다라는 소위 사람들 사이에서 불리는 심리와 연애기술이라는 거 때문에 점점 연애하기 힘들어지게 하는 것 같아요. 위에서 한 분이 댓글로 말씀하셨지만요. 본인의 감정을 단순하고 매끄럽게 생각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습니다.

logo
ㅋㅋ

아무생각 없이 혼밥하기 싫어서 밥 먹자고 한 적은 있는데... 상대방 설마 김치국 한사바리 한 건 아니겠지 ㅇㅅㅇ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9)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6)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8)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6)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9)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8)
나초2데 아잌141임개놀람 💬400/40000000000 ㅊㅐㄱㅂㅗㄱㅗ ㅂㅡㄹㄹㅗㄱ⋯ 💬ddd 찌질아 평생 찌질이로살아라⋯ 💬찌질 나가죽어라 이♪♪♪♪개새ㅡ⋯ 💬ㅋㅋㅋ 걍 나가뒤져야대 니같은 개정⋯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