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모바일 잘쓰기
  3. 1분 효도 팁, 말로 카톡 문자 보내는 카톡 음성 입력 활성화 방법

1분 효도 팁, 말로 카톡 문자 보내는 카톡 음성 입력 활성화 방법

· 댓글개 · 라라윈

라라윈 모바일 잘쓰기 : 1분 효도팁, 말로 카톡 문자 보내는 카톡 음성 입력 활성화 방법

오랜만에 부모님을 만나면 핸드폰 관련 민원이 한 두 건씩 꼭 있습니다. 대체로 핸드폰 배경화면 날씨 위젯이 없어졌다거나, 이상한 어플이 깔렸다거나, 배경화면에 있던 어플이 없어졌다는 간단한 것들입니다. 이번에는 좀 다른 것을 주문하셨습니다.


"ㅇㅇ형님은 카톡할 때 손으로 안 눌르고 말로 하더라. 말로 하니까 카톡이 딱 보내지던데. 너무 편해 보이더라. 그 분은 손으로 입력 안 해. 말로 딱 하더라고. 나도 해 달라고 했더니 그 분도 애들이 해주셨다고 딸래미 오면 해 달라고 하라고 했어."


아빠 엄마는 입력 속도가 늦다 보니, 떠듬떠듬 입력하고 있노라면 상대방은 왕창 보내서 앞에 보내던 것을 지우고 다시 보내야 될 때도 있고, 오타도 많이 나고, 돋보기 없으면 키보드가 잘 안 보이기도 하니까, 말로 하면 훨씬 빠르고 좋을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생각해 보니, 부모님들은 카톡이나 문자 보낼 때 말로 입력하실 수 있도록 음성 입력 기능을 활성화 시켜드리면 편하실 것 같았습니다. 왜 이 생각을 못 했죠!



갤럭시 LG 등의 안드로이드폰에서 카톡 음성 입력 활성화 방법

기종에 따라 키보드 배열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어떤 키보드이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은 있습니다.


갤럭시 카톡 음성 입력


톱니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갤럭시 카톡 말로 보내기


몇 가지 설정이 나오는데 그 중에 마이크 모양이 있습니다. 마이크를 누릅니다. 그러면 키보드의 버튼이 톱니바퀴에서 마이크 모양으로 바뀝니다. 키보드 버튼을 바꾸었으면 그 뒤로는 카톡이나 문자 보낼 때 마이크를 누르면 말로 보낼 수 있습니다.


구글 카톡 음성 입력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구글 보이스가 나오면서 음성을 인식합니다. 자칫 꺼지면 탭하여 음성 인식을 누르면 됩니다.

간혹 구글 약관 동의 설정에서 구글 보이스 사용에 동의하지 않아서 탭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빠꺼 그렇게 설정해 놔서 안 됨) 그러면 설정 - 구글 - 음성 입력 사용을 다시 체크한 후 핸드폰을 껐다 켜면 잘 됩니다.



아이폰 카톡 음성 입력 방법

아이폰은 음성 입력 활성화 랄 것이 없습니다. 기본 키보드에 떡하니 음성입력 버튼이 있거든요.


아이폰 카톡 음성 입력


아이폰에서 카톡이나 문자 음성 입력 하고 싶으면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이야기 하면 됩니다.



행복해지신 엄마 아빠

먼저 엄마 핸드폰 음성 입력 활성화를 하고 제가 시험 삼아 해 봤습니다. 음성 인식 정확도가 굉장합니다. 이어서 엄마가 해 보셨습니다.


말로 카톡 보내기


저희 엄마 "이게 다 나왔지 말한 거 여기 봐." 라면서 신나셨습니다. 아빠 핸드폰도 음성 입력 활성화 시키고 아무 말이나 해보시라고 했더니 "아무 말이나 해 봐"만 계속 입력하셨어요. 사소한 음성 입력 활성화에 가족끼리 신났습니다.


엄마 아빠께는 직접 입력하는 대신 마이크 버튼만 눌러서 입력하니까 굉장히 편하신 듯 했습니다. 덤으로 답장이 빨라지고 오타가 줄고 맞춤법도 정확해지셨습니다. 저도 손 쓰기 힘들 때 문자나 카톡 보낼 때 음성 입력으로 보냈으면 되었는데, 왜 이 편한 기능을 안 쓰고 있었나 싶었습니다.



- 부모님 스마트폰 선물 셋팅 매뉴얼

- 카톡 대화내용 백업 방법

- 카톡 친구 삭제 방법


💬 댓글 개
최근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