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생각거리
  3. 이제 제사음식도 좀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제 제사음식도 좀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 댓글 69 · 라라윈
민족 대 명절 '설'입니다. 보너스 받아 행복하고, 쉬는 날이어서 더 좋은 신나는 날입니다.
다만 이제 차례음식 준비하려면 노동력 착출이 된다는 것이....ㅠㅠ (일도 안하면서 요런 식으로 말하는거 알면 엄마랑 동생이 분노할지도 모르겠습니다..ㅋ)
저는 일도 잘 못하고, 안하고, 대개 아이들 보는 일을 맡지만... 그럼에도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 공포의 전. 하루 종일 쭈그리고 앉아서 부쳐도 부쳐도 끝도 안나고, 그 좋아하는 전도 온종일 기름냄새 맡으면 싫어집니다. ㅡㅜ 그외의 수없이 많은 음식들...
오랫동안 못 만나던 친척들도 만날 수 있고, 즐겁고 행복한 점도 많지만, 준비하느라 일이 많은 것은 참... 싫습니다.

상다리도 휘어지고.. 허리도 휘어지고...ㅠㅠ


항상 제사와 차례 준비 하면서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제는 제사음식도 좀 변해야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어떤 분들은 정해진 음식에는 다 이유가 있으며 절대 빠트리지 말고 다 차려야 한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그러한 법도들이 요즘의 현실과는 많이 동떨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첫번째 문제는 차려야 하는 음식이 너무 많아 음식이 꼭 남는다는 것 입니다.

남은 전에, 생선에, 나물 몰아넣고 바글바글...


아마도 집에서 제사 좀 지내보신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제사잡탕!
제사나 차례 끝나고 나면 먹는 음식은 먹지만 꼭 남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식구들이 몇 날 몇일 그거 먹어치워야 됩니다. 그래서 남는 음식 몽땅 몰아넣고 탕을 끓여서 먹어 치우는 것이죠. 저희 집이 큰 집인데다가 제사도 많아서 제사잡탕을 수차례 먹습니다.ㅠㅠ 

남는 음식을 최대한 줄이려고 식구들이 잘 먹는 음식은 많이하고, 제사상에 꼭 올려야 되지만 잘 안 먹는 음식은 적게 하고, 음식 남으면 친척들 모두 싸 드리고.. 나름의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게 해도 남는 음식이 있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모든 재료를 다 사야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든다는 것 입니다.
옛날이야 직접 농사를 지었으니 수확물 중에 제일 좋은 것들을 골라서 올리면 되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사야됩니다. 정해진 법칙에 따라 똑같은 음식을 올리기때문에 대목이면 값이 엄청납니다. (평소보다 올라가는 제수용품 몸값..ㅠㅠ) 거기다가 최상품을 올려야 하기때문에 제사상에 드는 비용이 장난이 아닙니다. 꼭 제사상에 많은 돈을 써야만이 조상을 기리는 것인가 회의가 듭니다. 

세번째는 제사음식은 정성이 중요해서 더 수고를 해야 된다는 것 입니다.
물론 요즘은 과감하게 제사상을 통째로 주문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전이나 왠만한 음식은 사서 제사를 지내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많은 집에서 제사는 정성이라며 온가족이 수고를 합니다. 가족이 모여 단란하게 어울리기보다 제사음식 준비하느라 힘들어서 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가친척이 모처럼 모이는 때에 제사음식 만드느라 지치는 것이 왜 당연한 걸까요..


어른들도 이런 제사의 폐해(?)를 모르셔서 계속하고 계시는 것은 아닐 겁니다. 
이런 어려움보다 희생과 수고를 함으로써 식구들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나누고, 조상을 기린다는 의미가 중요해서 정성껏 제사(차례)를 지내시는 것이겠죠.
의미는 남겨두되, 형식은 좀 더 현실에 맞게 변하면 좋겠습니다. 

💬 댓글 69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그렇죠.
이제 좀 간소화해야....
설 잘보내세요~

logo

또자쿨쿨님~~ 명절 잘 보내셨어요~~? ^^

logo

설에 한번쯤 고민해 보게되는 블로깅 내용이군요~~ㅎ
전통과 현대의 괴리가 쉽게 하물어지기는 힘들겠지요~
좌우당간 행복하고 즐거운 설 날 되세요~~~~

logo

맞아요~~ 하루아침에 바뀌어야 되는 것도 아니고, 바뀔 수도 없는것이지만..
허례허식인 부분이 있다면 조금씩 바뀌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logo

제사잡탕!!
진짜로 많이 본건데요??
저희엄마가 특히나 많이 해주시는 ㄷㄷㄷ

logo

ㅎㅎㅎㅎㅎ 임자언니님 댁도 제사가 많으시군요...ㅋ
저희집도 제사끝나고 몇일 남은 음식 데워먹다가..
마무리는 잡탕으로...^^;;;

logo

맞아요..
유교 원래의 관습, 이념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인데
형식만 남아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어르신들이 제사를 지낼 때 이렇게 하는게 맞다, 혹은 저렇게 하는게 맞다라고
다툼이 있다가, 가장 서열이 높은 분의 말에 의해 어느 한쪽으로 결론이 나고..

뭔가 주객이 전도된 것 같다는 느낌을 저는 지울 수가 없습니다^^.

logo

네.. 가끔은 그 속에 담긴 정성과 의미가 중요하기때문에 정성들여 음식도 만들고 제도 지내는거라고 하면서..
어느 순간 그런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성보다 형식이 앞서는 엄한 상황이 벌어질 때가 있는 것 같아요..ㅠㅠ
바뀔 부분이 있다면 조금씩은 변해가면 좋겠어요...^^;;

logo

저희집은 여전히 많이 만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오는 사람들마다 나눠주고..두고두고 먹다보니.. 버리는 일은 없더라구요 ㅎㅎ..

다행이에요~

logo

정말 다행이신데요~~ ^^
저희집도 많이 드리고, 먹고, 하는데도...
몇 종류 꼭 남는 것들이 있는거 같아요..ㅜㅜ

logo

웅... 상당히 비판적이신데요?
솔직히 양이 장난이 아닌건 사실입니다
저희집은 제사를 않지내서 그닥 와닿지는 않지만.. 흠흠..
생각을 많이 해봐야 할 부분 같습니다
어찌되었건 중요한 전통 문화라서 말이죠

logo

ㅎㅎㅎㅎㅎㅎ 음식 준비할때만 저렇게 비판적 입장이 되네요...
먹을때는 많이 만들수록 좋아요...^^;;;

logo

제사가 많은집의 고충(?)은 모두 공감하더군요...
전통이긴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니까...^^
그나저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logo

맞아요...
제사를 마음대로 줄이거나 간소화 할 수도 없고...
가끔은 마음과 정성보다 어쩔수 없어 하는 형식적인 일이라는 느낌이 드는 안타까운 때가 있어요...ㅜㅜ

logo

저희는 잡탕이 아니라...
밥에다가 이것저것 다 넣고.. 완전 비빔밥 먹었는데..
어찌보면 그게 제일 별미였던게 아닌가싶어요

예전에도 보면 첨엔 엄청 많은거같아도..
뭐 나중에 보면 거의 다 비우긴 하더라고요 ^^

logo

비빔밥도 맛있겠는데요~~
다음 명절과 제사에는 비빔밥을 해먹어봐야겠는데요~ ^^

logo

좋은 의견이십니다 ^^
설연휴가 이제 막바지이네요

잘 쉬시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한주도 화이팅입니다 ^^

logo

감사합니다~~
잘 쉬고.. 3일만 일하면 또 쉬는 즐거운 상황이라..
아주 행복해하고 있어요~~헤헤~~

logo

주변에 나누어 준다고 많이 만드는 것 같은데
다들 많이 만들어서 결국은 일주일은 먹게 되는 ^-^

logo

맞아요~~ 정말 일주일은 먹게 되는 거 같아요..
맛있고 좋아하는 것들은 빨리 없어지는데..
인기없는 메뉴만 오래도록 또 상에 오르고 또 상에 오르고.. 그러네요..^^:;

logo

저희집은 제사 음식은 조금만 하죠-_- 그래서 연휴에 집에 내려가도 먹을게 없다는..ㅠㅠ 하지만 엄니께서 편하시다면.....예전에 들은 이야긴데 배트남에선 제사상에 초코파이가 올라간다고 하더라구요...우리나라도 나중에 그렇게 바뀌는거 아닐까요?

logo

맞아요~~~
사실 엄마가 직접 하시는 동그랑땡이나 만두나..등등 손이 많이 간 것들이 맛있고 좋긴한데...
엄마가 편하시고 안 아프시다면 사온 만두같은 것도 괜찮은거 같아요...^^;;;
초코파이 얘기를 들으니..
우리도 나중엔 좀 더 후손들이 좋아하는 상차림으로 제사문화가 바뀌면 좋겠다는 생각도 조금 드는데요~ ^^

logo

정말 공감합니다...
저희 식구도 별로 안되는 집인데.. 이번에 상을 새로 하나 샀거든요
문제는 상이 너무 커서... 원래 하던 제상음식을 올려도 너무 부족해 보인다는 겁니다.. 흐

식구가 작아 얼마 안하긴 하지만.. 그래도 생선, 찌짐은 남네요

ㅎㅎ 뭐 다들 조금씩 챙겨가기 때문에 남는건 없지만.. ^^

logo

잘 먹는 음식은 문제가 없는데..
식구들이 잘 안 먹는데 제사라 꼭 해야되는 음식들이 항상 애물단지인거 같아요...ㅜㅜ

logo

라라윈님 설은 잘 보내셨나요
명절음식 간소하게 간소하게 말은 하지만 실천해 옮기지 못하는것이 현실이랍니다^^
그래도 많이 간소화 되긴 했지만
명절은 많은 가족이 모이는 만큼 많은 음식들은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겠지요 ㅎㅎ

logo

그런가봐요..
변화의 필요성을 조금씩은 느끼고 공감할지라도 또 유지되야하는 이유도 있기에 쉽게 변하지 않나 봅니다....^^;;

logo

저희는 제사는 안 지내지만 설날이나 추석때는 보통때보다 이런 저런 음식을 함께 만들어서 먹곤 하는데 아내를 포함한 며느리들이 한 번 먹기에는 좀 많고 비용이 많이 든다고 이의를 제기합니다. 제가 봐도 가짓수 좀 더 줄이고 비용도 더 줄일 수 있겠더라고요. 그래도 어른들 생각은 자주 모이는 것도 아닌데 하는 생각이 많으신가 봐요.

logo

양쪽 다 일리가 있는 이야기 인 것 같아요...
몇몇 집들은 조율을 해서 식구들이 좋아하는 갈비찜이나 잔치음식 몇 가지를 하고, 나머지는 생략하기도 하고.. 그러나봐요..
자꾸 조율을 해 나가서 어른들도 섭섭하지 않으시면서 아랫사람들도 괴롭지 않는 명절문화로 바뀌어 가면 좋겠어요...^^;;;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넘 넘 좋은 새해선물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logo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집은 부모님과 간소하게 준비합니다~

logo

현명하신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마음일텐데 가끔 형식이 앞서는 것 같아 안타까워요...^^;;;

logo

제 생각에도 이거 무슨 쓸데없는 짓인지..라는 생각이 절도 듭니다.
먹는 사람도 없고 먹을 사람도 없고.. 음식 만드는 사람만 바보 되는 기분입니다.

logo

옛날처럼 대가족이 아니다 보니.. 더 그런거 같아요...
식구들이 삼시 세끼 집에서 밥을 다 먹는 것도 아니고..ㅜㅜ

logo
연당골농장

맞아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제사풍습도 조금씩 바꿔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근디,그 뒷날 또 제사가 있는 우리집은 어떻게?!!!!!!

logo

저희집도 설 몇일 전이 제사에요...ㅠㅠ
항상 제사음식이 더블...ㅡㅜ
어떤 댁들은 기제로 모아서 지내시기도 하던데.. 그것도 쉬운 일도 아니고, 뭔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것 같기도 합니다...^^;;;

logo

뭐 제사음식들이야 그 가문의 풍습이니 어떻게 하든,
간소화를 원하시면 그렇게 하시면 될 듯 해요^^

logo

그럼 정말 좋겠어요~~~
그러나 쉽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좀 아닌가 봐요..ㅡㅜ

logo

제사에 관련된 문제는 현재 유학자들도 고민을 하고 있는 모양이더라고요. 제사상에 올릴 수 있는 음식의 종류를 현대에 맞게 바꾼다던가 .. 그런 작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건 아니더군요. 앞으로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겠죠.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2)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1)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1)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2)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말도안되는 소리 답장 했다고⋯ 💬ㅇㅇ 데이트 비용도 아까운 남자를⋯ 💬나참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그 때⋯ 💬마음속의빛 사업자등록에 따른 부가세 신⋯ 💬굿보 30살먹고 커뮤니케이션과 대⋯ 💬므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