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연애심리/연애질에 관한 고찰
  3. 공대생 남친 사귀기, 인문대 여자에게는 어려웠던 공대 남자와 대화하는법

공대생 남친 사귀기, 인문대 여자에게는 어려웠던 공대 남자와 대화하는법

· 댓글 27 · 라라윈

라라윈 연애질에 관한 고찰: 공대생 남친 사귀기, 인문대 여자에게는 어려웠던 공대 남자와 대화하는 법

공대생 남친에 대한 환상이 있었습니다. (▶︎공대 남자친구 선호? 여자들이 좋아하는 공대 남자의 매력포인트) 타 전공에 대한 환상이기도 하고, 뭔가 무척 멋있어 보였어요. 그러나 실제로 공대 남자를 만나니 대화의 벽이 느껴졌습니다. 공대 남친은 고사하고 대화가 이어지지를 않으니 몹시 괴로워서 어떻게 해야 공대 남자와 대화를 잘 할 수 있는지 궁리를 했었는데, 마침 동그리님이 공대 남자와 대화하는법을 물어봐주셔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공대 남자들이 있으므로, 다음의 내용은 극히 일부 공대 남자들에 대한 편파적인 이야기 입니다....


공대생 남친, 공대남자

멋지긴 한데.... 말이.... 잘....


대화 종결자들

여자와는 1년에 5회 정도 말 해보았다는 공대생 남자를 만나니, '대화' 라는 개념이 재정립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화는 주고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대화는 계속 말을 시켜야만 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보통 인문대 남자 학우와 여자 학우의 대화는 주거니 받거니 합니다.


[인문대 남자]

"점심 먹었어?"

"응. 학식 먹었어. 너는?"

"나도 경영관 2층에서 우동 먹었어."

"그거 맛있지."


그런데 공대 남자는 달랐습니다.


[공대 남자]

"점심 먹었어?"

"응." (점심 먹었으니 먹었다고 대답했다고 함)


응????? 보통은 상대도 먹었는지 물어봐줘야 되는 것 아닌가 싶은데, 순수하게 질문에 답만 할 뿐 다시 묻지 않습니다. 


"수업 끝났어?"

"아직." (수업 끝났냐고 물어봤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대답한거라고 함)


저기요, 저한테도 질문 좀 해달라고요...


"그럼 이제 잘게요."

(잘자라거나 하는 대답도 없이 대화 종결, 잔다고 하니까 귀찮게 안하려고 답 안했다고 함)


저 남자가 좋아한다고 먼저 고백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참고 견디었으나, 썸타는 사이였으면 저를 싫어하는 줄 알고 그만두었을 것 같습니다. 무슨 대화가 이 모양인지 정말 놀랐습니다. 여자들의 일반적인 대화와는 완전히 다르고, 인문대 남자 학우와도 너무나 다릅니다. 알고 보니, '물어봤으니 대답한다' 일 뿐이라고 합니다. 덧붙여서 공대에 남자들만 있고, 남중 남고 공대의 경로에 있다보니 남자들 간에는 '밥 먹었냐?' "ㅇㅇ" 또는 "ㄴㄴ" 이런 식이지 "응, 난 먹었는데 너는?" 같은 대화 따위는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말로, 상대가 일상 등에 대한 가벼운 질문을 할 때 다시 물어봐 주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몰랐다고 합니다.


공대생 남친 사귀기에 성공한 여자분들 중의 일부는 코딩하듯이 "자기야, 내가 밥 먹었냐고 물어보면 자기도 물어봐줘. 안 물어보니까 나한테 관심이 없는 줄 알고 섭섭해진단 말이야. 알겠지? 밥 먹었어? 라고 물으면 응, 자기는? 이라고 대답하는거야." 라며 학습을 시킨다고도 합니다. 또 다른 분들은 그냥 공대 남자는 저런다고 생각해서 종결형 대화에 적응하며 자신도 종결형으로 답장을 한다고 합니다. 공대생 남자친구가 물어보면 단답으로 대답해도 상처받았을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되어서 좋다고도 합니다.



기분 나쁘게 논리적

대화 종결형 화법도 적응하는데 꽤 시간이 걸리는데, 비공감 논리 대화도 상당히 괴롭습니다.


공대 남친 대화


트위터에 올라와 한참 유명했던 공대생 남친과의 대화.jpg 입니다. 여자가 말을 꺼낸 의도 (행간의 의미)는 오래 사귈수록 예쁘다는 말이 줄어든다더라, 당신은 계속 예쁘다고 해줬으면 좋겠다 등 일 듯 합니다. 그러나 공대생 남친은 진지하게 수학계산을 시작합니다........ ㅠㅠ


"일이 너무 많아, 왜 다 한테 시키는지 모르겠어. 이거 분석도 해야 되고, 그거 자료 정리해서 보고서도 써야 되고..."

(듣고만 있음)

"아잉.. 너무 힘들어.... ㅠㅠ" (위로해 달라는 소리임)

(듣고만 있다가) "그거 그 프로그램 쓰면 간단히 해결되지 않아? 자료는 ㅇㅇㅇ 으로 돌리고, 정리는 ㅁㅁㅁ 으로 하면 되잖아."

"그게 아니라 나한테 일이 너무 많이 떨어진다고..." (위로해달라고)

"오! 진짜 될거 같은데. 그 자료 이걸로 돌리고, 저걸로 처리하고 그러면 1시간이면 끝날듯, 그렇게 해봤어?" (자신이 호기심 발동)


이런 식 입니다. 또는 듣고만 있다가 논리적으로 핵심을 푸욱 찔러 버리기도 합니다.


"예전에 ㅇㅇ이 얘기한 적 있었잖아. 근데 또 부탁을 하는거야. 해줘도 고맙다고도 안 하고, 안 해주면 삐지고.. ㅠㅠ"

"하기 싫으면 안 하면 되잖아."

"안 해주면 삐지니까 그렇지."

"중요한 건 네가 하기 싫다는 거잖아."

"그게 문제가 아니라니까.. 어쩌고.. 저쩌고..."

(이해 안되는 표정으로 말 안 함)


틀린 말은 하나도 없는데 기분이 나쁩니다... 뭔가 원칙적인 어른과 대화하는 기분이 듭니다. 덤으로 별거 아닌 걸로 징징대거나 스트레스 받는 바보가 되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비단 공대남자와 인문대여자가 아니어도, 남자와 여자의 대화에서 '공감'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는 공감을 원하고 남자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 입니다. (▶︎남녀는 말하는 구조가 다르다?)

그 중에서도 공대 남자는 기계적인(?) 해결책 제시의 최고수인 듯 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조금 더 당황스러운 것은 자기가 해결책을 제시한 다음에 검증을 해보려고 하며 신나한다거나, 해결책이 그게 아니라고 하면 그게 왜 안 되는지 진심으로 이해를 못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과장해서 비교를 하자면, 인문대 남자는 여자가 뭘 바라는지 알지만, 위로보다 해결이 낫다고 생각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느낌이라 '내가 바라는게 그게 아니잖아~~~ ㅠㅠ' 라면서 싸움도 가능한데... 공대 남자는 정말로 모르는 것 같기 때문에 싸움도 힘이 듭니다....

공대생 남친 또는 공대 남편을 둔 분들의 해법을 보니, 이 부분은 그냥 포기하는 듯 했습니다. 공감과 위로가 필요하면 여자친구를 찾고, 남자친구가 일일이 공감해 주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신 기계적이고 논리적인 답을 잘하기 때문에, 정말 답을 구할 때 물어본다고 합니다. 또는 썩 공감을 해주지는 않지만 별 말없이 들어줄 사람이 필요할 때도 좋은 대화(?) 상대라고 합니다....



정확성 요구

PROC ___ RUN; 한 뒤에 세미콜론만 빠져도 안 돌아가는 세상에 사는 남자라 그런지, 공대 남자는 애매한 표현에 무척 곤혹스러워 했습니다. 공대 남자가 제일 처리하기 어려워 하는 단어가 '적당히' '알아서' 인 듯 했습니다. 적당히가 대체 어느 정도 분량, 어느 정도 행동을 말하는 것인지 정말 모르겠다고 합니다.

가령 요리할 때도 "재료를 넣고 적당히 삶으면 됩니다." 라고 하면 답답하다고 합니다. 정확하게 200g을 넣고 중불에서 6분 정도 삶으라는 식으로 말을 해줘야지, 적당히 넣고 적당히 삶으라니... 대체 뭔 소리인지 못 알아듣겠다는 것 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당히 라고 해도 알아듣는 사람이 있고, 적당히 라고 하면 그 때부터 멘붕이 오는 사람도 있는데, 공대 남자 중에 후자의 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화이트데이에 사탕 말고 달달한거"


라고 하면 초콜릿을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검색창에 오류 나듯이 오류가 나기도 합니다.


not 사탕 or 달달한거? 그게 뭐야????? 초콜릿? 그거나 사탕이나. 젤리? 카랴멜? 대체 뭘 얘기하는거지?? 여자들 좋아한다는 마카롱? 케잌? ???????


이런 느낌인가 봅니다. 그리고 이렇게 처리 과정에 오류가 나면 여자의 기대와 아주 거리가 먼 결과물이 나옵니다. 여자는 화이트데이에 초콜릿 하나 사달라는 이야기 였는데, 남자는 사탕을 제외한 젤리, 카랴멜, 초콜릿, 과자 등등의 살찔 것들을 한가득 사올 수 있습니다. 고로 아주 콕 찍어서 정확하게 "나 화이트데이에 페레로 로쉐 25구 짜리 사줘." 라거나 "다크초콜릿 카카오 100% 사줘. 없으면 아무것도 사지마." 이런 식으로 정확하게 말을 해주면 좋아합니다.


즉, '달달한거' '속 편한거, 매운거 말고' '적당히' '알아서' '예쁜 걸로' 이런 식으로 말을 하면 몹시 괴로워합니다. 사귀게 되면 '정확하게 말을 안 해주면 정말 모르겠다' 라고 토로라도 하지만, 썸타는 사이 또는 친하지 않을 때는 여자의 말을 못 알아들었어도 '원래 여자들의 말은 어려운가 보다...' 라고 생각하며 물어보지 않기 때문에 계속 못 알아듣고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여자들끼리 이야기할 때는 별 문제가 없던 애매모호한 표현들이 공대 남자에게는 처리되지 않는 괴로운 오류가 되므로, 가능하면 정확하게 말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정확하게 말한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처리되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는 것이 편합니다.



정리하자면, 인문대 여자 입장에서 공대 남자와 대화할 때 인내심과 끈기가 필요했습니다.

첫째로 싫어하는 것 아닌가 하는 불안감을 참아내는 인내심 입니다. 종결형 대화, 비공감 논리대화, 정확성 요구 같은 것은 주로 여자가 싫어하는 남자한테 하는 행동입니다. 그런데 공대 남자의 기본 대화 형태가 그렇다 보니, '이 남자가 나를 싫어하나?' 하는 생각이 들어 자꾸 의기소침해집니다. 정말 싫어하는 경우, 남자는 여자처럼 인상관리를 하면서 의례적인 답조차 안 한다고 하니... 공대 남자가 답장을 해주면 싫은 것은 아니라 생각하고 용기를 내서, 종결형 대화의 벽을 넘어 계속 이야기를 해 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둘째로 상당히 낯선 공대 남자의 대화 방식을 참아내는 인내심 입니다. 그동안 여자들끼리 이야기하던 것과 너무 다르다고 해서 당황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말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적응이 됩니다....

여자가 없는 환경에 있던 공대 남자들이 여자가 어렵다고 하지만, 여자만 많던 (더불어 여자 못지않게 말 잘하던 남자가 많던) 환경에 있던 인문대 여자가 공대 남자를 만나도 참 어렵습니다......


심화학습: 공대생 남자의 거절, 여자가 싫어서가 아닐 수 있다?



- 공대 남자와 미대 여자의 소개팅

- 공대 남자친구 선호? 여자들이 좋아하는 공대 남자의 매력포인트

- 남자는 맥가이버 라는 환상이 불러온 참상

- 여자많은 과에 하나있는 남자에 대한 대우는?

- 남자친구 처음 사귀며 놀란 점 3가지, 남자친구 여자친구 차이점

- 소개팅 반응 좋았는데, 소개팅 두번째 만남 이후 잘 안되는 사람 특징

💬 댓글 27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길냥이아빠

후배 결혼식 갔다 오면서 지하철에서 빵터져서 사람들 다 쳐다보고 난리 났지 말입니다.
저도 남탕에만 살고 있는 절대 공대 출신으로써 120% 공감 합니다.

혹시라도 공대출신 남자에게 접근하고 싶으면 부탁하기 스킬, 어려울것 같은 숙제를 주고 강아지처럼 칭찬해주면 한 사람 밖에 모르는 진도개 모드로 변신할 겁니다.

logo
ted

여자가 묻는 지문만 보는데도 피곤해지는데 어떡합니까

logo
김나무

이거 기밀인데 소문내면 어쩝니까

logo

ㅇ 진짜 남친한테 자기야 내가 힘들다고하면 위로해줘야 되는거야 혹은 밥먹었냐고하면 되물어줘야돼 알겠지 하는 애들 옆에서 보는 내가 불쌍하더라 그렇게까지 남자를 사귀고 싶을까

logo

무슨공대 남자 열명 만나본것도 아니고 공대남자 인문계남자 나눠가지고 이렇가저렇다 하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님 글쓴거보고 "인문계 여자"는 좀 성급한 일반화를 할 정도로 무식하구나 라고 생각해도 되겠습니까?

logo
성급한일반화는개뿔

ㄴ 글 시작때 분명 편향된 주관적 글이라고 명시 했고 상대적으로 공대생들이 이런 성향 강한건 같은 공대생으로써 공감하는데 왜 그리 히스테릭 부리시는지? 무서워서 말도 못하겠네요. 그럴거면 그냥 객관적인 정보만 쓰는 논문만 읽으시지 그래요?

logo
맞네맞아

정말 재밌게 읽었어요~
단답형 종결형 진짜~
긍정적마인드와 인내심이 필요함ㅋㅋ

logo
그냥

혈액형으로 사람성격구분하는거나 비슷한맥락인듯.. 나도 공대남잔데 친구들봐도 저정도는아닌데. 좀 극단적으로 말씀하신 느낌있네요. 토까놓고말해서 공대생중에 진심 공대취향이어서 다니는사람 몇없는데. 그냥 공대생 이라는 이미지때문에 다 덮어씌우시는듯. 마치 쿨한 에이형남자가 쿨하게 살다 소심한 1 보이면 너 에이형맞네~ 이말하고, 비형이 소심하게 살다가 진짜 화나서 화내면 이새키 비형맞넼ㅋ 하는것처럼요. 내가보기엔 글쓴이님이 만난남자가 걍 그런사람이었던거같은데여. 이렇게 써놓으면 그냥 공대생=cpu 같은 느낌인데. 시도 좋아하고 책읽는것도 좋아하는 공대생으로서 좀 그렇네요. 공대남자가 '인문대여자사귀기' 이렇게 써서 얘들은 논리 안통함 감정공감이 중요. 이런식으로 쓴다면...어떨지요.

logo
ㅂㅈㄷㄱ

공대 성격이아니더라도 4년쯤 다니면 공대에 맞는 성격이 되던데요 열심히공부하면.

그럴수밖에 없게만드는데..

logo
승은

ㅜㅜ 감사해요
지금 딱 나 싫어하나 생각하는중이라 힘든데 연락도잘없고
희망을 가지고 다시한번 트라이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토닥토닥... 화이팅! 입니다!!

logo
익명

비밀댓글입니다

logo
ㅋㅋㅋ 내주변에 보니

내 생각에는 게임을 해 그게 답이야 자신이 정말로 게임 1조차 싫어하더라도

가서 남친이 lol, wow할텐데 (이거 안하는 공대생 절대 없다) 그거 나랑 같이하자

한마디만 해 겜을 잘하든 못하든 아주 신나서 죽을걸? 종결형대화? 해결책제시? 참나

아 미안 나도모르게 그만

같이 겜하고서 속으로 "아주 신났구만..."하고 있으면 대화 앞으로 쉬움

logo
죄송합니다

쓰고보니 좀 깝쳤네요

수정/삭제하고싶은데 비번을까먹었습니다

logo
이여자는장기가일반화구만

편견 일반화 소문 아집 이런 거 빼면 글을 못 쓰나봄
아 유일하게 독창성 있는 글 있었지!
시위가서 헌팅하라는 글^오^

logo
참이슬누나

세상에 남자를 학습시킨다니. 무슨 개나 고양이도 아니고.
그리고 사탕이 아니면 초콜릿인지 어떻게 아냐고.
그 사람이랑 나랑 텔레파시가 통하는 것도 아니고 ㅜㅜ

logo
Omyh

저는 아주아주 무척 공감합니다
있어요 진짜요 실존합니다 저희남편은 딱 이런사람입니다. 이렇게 써주셔서 전 오히려 정말 감사할뿐이에요 저희남편만 이상한 사람인줄 알았거든요 ㅜ

logo
프로공대생

제 이야기인가요...? 초콜릿은 거의 빙의수준인데...ㅋㅋ

logo
답 나왔네

댓글에 답 나왔네ㅋㅋㅋㅋㅋㅋ 너무 좋은 예시들이다
저러니 연애를 못하지....

logo
다행이야

ㅋㅋㅋ 하 남편과의 대화가 요즘 힘겹다 생각되서 ㅋㅋ 공대생 남편 이렇게 검색했다가 본 글인데 ㅋㅋㅋ 넘 공감되서 빵 터졌습니다. 전 진짜 뼛속까지 문과생이고 감성감성한데 .. ㅠㅠ 저희 남편도 딱 이런 사람이요 ㅋㅋ 저도 저희 남편만 이상한 사람인 줄 .. ㅋㅋㅋㅋ

logo
카롱이

저희커플얘기가 여기있네요 ㅎㅎ
날 1년이나 기다려주고
사랑한다고 내게 수없이 이야기해줘도
차갑고 냉정한 지극히 이성적인 대답을 할때는
사랑이 식었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야기하면
아직도 자길 못믿냐고 어디까지 마음을 끄집어내야 자기사랑을 믿을거냐고 하네요..ㅠ.ㅠ
공대생이라 그렇구나... 라고 생각하며
위로받고갑니다

logo
어머

제 남친 같네요 ㅋㅋㅋㅋㅋㅋ 있는 그대로 사실만 전하고 공감능력 떨어지고 로봇이랑 대화하는 줄 알음 ㅋㅋㅋㅋㅋㅋ 잘자했는데 답 없고 밥 먹었니 응 ㅋㅋㅋㅋㅋㅋㅋ 심심이도 이렇진 않을듯... 완전 내 남친 남중 남고 공대남 공업회사 다님 ㅋㅋㅋㅋ 안좋아하나 헤어질뻔했는데 악의로 그러는게 아니고 그냥 순수하게 솔직할뿐 귀여워서 봐준다

logo
우야

아진심ㅋㅋㅋㅋㅋㅋ 나같은 사람들이 많넴...댓보고 폭풍위로ㅋㅋㅋ
하나부터 차근차근 알려줘야겠다..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2)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1)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1)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2)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말도안되는 소리 답장 했다고⋯ 💬ㅇㅇ 데이트 비용도 아까운 남자를⋯ 💬나참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그 때⋯ 💬마음속의빛 사업자등록에 따른 부가세 신⋯ 💬굿보 30살먹고 커뮤니케이션과 대⋯ 💬므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