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일상 심리학
  3. 게임 한 번 시작하면 못 끝내는 심리

게임 한 번 시작하면 못 끝내는 심리

· 댓글 37 · 라라윈
가볍게 게임 한 판 하려고 들어갔다가, 오랜 시간을 하고 있습니다. 잠시 머리 식히려 시작한 게임이 머리를 덥히고 있네요. 늘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늘 엄청난 시간이 들어가버리는 것이 게임인 것 같습니다.
게임, 한 번 시작하면 끝내지를 못하는 심리는 뭘까요?


1. 시간개념 상실

한 번 시작하면 장기전인 게임도 있지만, 보통 게임은 한 판 하는데 얼마 안 걸립니다. 실제로는 게임의 대기실(대기화면)에서 잡아먹는 시간 몇 분, 게임 진행시간 몇 분, 끝난 뒤 승부발표 시간 몇 분 이런 식으로 꽤 시간이 걸리는데, 언뜻 생각할 때는 한 판 하는데 몇 분 안 걸리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마음의 부담을 덜어주는 게임시간 덕분에 부담없이 휴식시간을 쪼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0분 정도 쉴 때, 가볍게 게임 한 판만 해야겠다 하고 시작하는데, 하다보면 10분이 아니라 100분도 넘게 지나있을 때가 수두룩합니다. 몇 분 안 걸린다는 생각에 "딱 한 판만 더!"를 하다보면 티끌모아 태산이 빨리 됩니다.
게임 실행화면은 전체화면을 써버리기 때문에 시계가 보이지 않습니다. 잠시 한 눈 팔면 지기 쉽상이라 지금 몇 시인지 신경쓸 겨를도 없이 게임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단에 시계가 보이는 보드게임 종류도 게임에 정신이 팔려 시계가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지금 안 자면 두 시간도 못잔다" 할 때 쯤이나, 스스로도 "내가 미쳤지" 싶어질 때나 외출한 시간개념이 돌아옵니다. 


2. 성취감

게임은 레벨이 있어서, 한 단계 높아질 때마다 학위라도 받은 것처럼 뭔가 이루어낸 기분이 듭니다. 남이 모르는 나만의 비술이나 버그를 발견해도 아주 뿌듯합니다. 그래서 일이 잘 안 풀릴 때, 게임을 하면서 한 단계씩 높아지면 기분이 풀립니다. 그러나 레벨이 떨어지면, 기분이 상해서 레벨이 원상복구될 때까지 게임을 끝낼 수가 없습니다. 


3. 승부욕

게임은 쉽습니다. 여섯 살 어린이도 배워서 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방법이 간단합니다.
애초부터 너무 어려워서 상대도 할 수 없는 거라면 승부욕이 생기질 않지만, 쉬운 거라서 조금만 연습하고 노력하면 이길 수 있는 것이다보니 더 승부욕이 발동됩니다. 지는 것도 기분 나쁜데, "횽아.. 나 초딩인데.. 그것도 못하냐.. 븅..." 등의 대화가 날아오면 그 순간 게임에 대한 집중도과 승부욕이 200% 증가합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너는 이겨야 겠다는 오기가 생기는데, 오기는 오기일 뿐.. 게임에서도 나이보다 게임의 계급장이 왕입니다.


4. 본전 회수 욕구

게임에는 돈 비슷한 것들이 있습니다. 가상의 게임머니지만, 잃으면 내 통장에서 생돈 나간 것처럼 가슴이 허해지면서 되 찾아와야겠다는 욕구가 강하게 듭니다. 그러나 게임은 교묘하게 돈을 잃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고스톱 장기같은 보드게임들은 게임을 할 때마다 돈이 걸리고, 이겨도 수수료를 떼어가기 때문에 게임을 하면서 돈을 주고 받으면서 게임참가자들이 다 돈을 잃게 됩니다. 또,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판이 커지면서 걸어야 하는 최저금액도 높아져서 오링당하기 좋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돈내기 구조가 아니라 게임에서 이기면 그냥 게임머니를 주는 경우에는,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좋은 아이템에 비싼 게임머니를 겁니다. 그래서 게임머니를 많이 모아도 좋은 아이템 하나 사면 거덜납니다. 이렇게 거덜이 나면, 게임머니 자체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우선은 구입하기보다는 다시 원래 가지고 있던 만큼 채우기 위해서 게임을 계속하게 됩니다.


5. 이겼을 때의 쾌감

상대방을 이기면 기분이 좋습니다.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만들고 이기면 더 기분이 좋습니다.
상대를 K.O 시키듯 확실한 완승을 거둘수록 승자의 쾌감이 커집니다. 한 번 제대로 이기고 나면 그 기쁨에 다음 제물을 찾아가며 게임을 계속 합니다. 그러나 게임의 무림에도 늘 나보다 고수는 있기 때문에, 한 번 쉬운 상대를 만나 승리의 기쁨을 만끽해도 금방 나보다 고수를 만나 밟히기 일쑤입니다. 소위 말하는 발라버리고, 발리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끝은 내가 상대를 이기는 엔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길 때까지 하게 됩니다.


6. 게임속 인간관계

팀전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을 하면, 같이 하는 친구 때문에 더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같이 하기도 하지만, 지나다 보면 게임 속에서 친구가 더 생겨서 그 친구들 때문에 계속합니다.게임을 그만하려고 해도 친절히 전화해서 게임 시작했으니 빨리 들어오라는 친구들의 배려로 더욱 게임을 계속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정말 게임을 잘해서 '나의 몰랐던 재능을 찾았구나!' 싶을 정도라면 후회라도 안 할텐데, 이렇게 게임에 매진하여 자랑스러운 계급장을 얻어도 지나고 나면 별 것 아닌게 됩니다. 과거의 금별, 무지개 장갑은 지금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얼마 안가서 게임에 바친 시간과 노력과 돈이 아깝다는 후회를 할 걸 알면서도, 한 번 시작하면 끊기가 어렵습니다. 게임의 마력, 참 무섭습니다.

- 공부 안하고 게임만 하는 아이, 어떻게 하면 공부 시킬 수 있을까? - 방학생활 지도 팁
- 게임하는 남자친구를 싫어하는 이유? - 여자의 마음 & 심리
- 여자친구랑 게임하는게 로망이라고? 해보면 아닐껄.

💬 댓글 37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클리어하고 나면 뭔가 허전해지는....

logo

승부욕 때문에.... 전 게임을 잘 안해요..

logo

게임 뿐 아니라 블로그도 중독되는 것 같아요. ㅎㅎ

logo

이겨내셨군요 후후

logo

뭐든 적당한 것이 최고이겠지요.
저도 전에는 게임 무지 좋아했었는데,
요즘 안한는 것 보면, 나이를 먹기는 먹었나 봅니다. ㅠㅠ
시간이 점점 더 아까워 지지요.

logo
낰뭌얔ㅋㅋ

재밋네여 ㅎㅎㅎ

logo

ㅎㅎ 다행이 전 한 게임을 오래하지는 못한답니다...^^

logo

와... 라라윈님 짱!! ㅋㅋㅋㅋ

게임을 잘 안하는 저도 완전 동감해요! ㅎㅎㅎ

특히 요즘 가끔 서든하는데 막 총사고서 그 총산값만도 못하면 뭔가 찝찝하거든요 ㅋㅋㅋㅋㅋㅋ

logo

라라윈님도 한 때 게임 좀 해보신 것 같군요.
너무 잘 아시는 것 같아요 ㅎㅎㅎㅎㅎㅎ
재미삼아 가끔 게임할 때도 있는데 역시- 하염없이 시간 보내고, 스트레스는 더 쌓이더라고요 ㅎㅎ

logo

블로그 탐방도 한번 시작하면 못 끝내는데 ...
게임의 심리와 비슷한데요 ?? ㅎㅎ

logo

동기님의 말씀 처럼 블로그도 게임과 비슷한 성향을 가지지만 가장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게임은 현실 도피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 난다느것 이죠.
제가 게임업에 종사하지만.. 참 안타까운일 입니다.ㅎ

logo

블로그 중독도 무시못하지요.
컴만 켜면 늦은 밤까지 마우스를 놓지 못하지요.

logo

가끔 단골집이 ㅋ.. 반대로 비싸게 받을때도 있더군요^^;

따져보면 그게 그건데... 결국은 그날 ^^; 가까우면서고 가장 싼 주유소로 하는게 가장 절약하는 방법인듯요

logo

게임을 못끝내는 심리는 그것이 아닙니다.. 의견 차이가 아니라 명확한 이유가 있습니다. 인간의 뇌에는 쾌감중추가 있는데, 이중에 님이 언급한 성취욕구가 있습니다. 이런 성취욕구는 인정받으려는 인간의 기본니즈를 충족시켜줍니다. 그래서 게임하는 사람들이 아이템 자랑하는 것이지요. 이런 공감대가 형성되는데, 이런 게으름의 성취감은 중독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쉽게 얻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뿌리치기 힘들어지지요. 이때 분비되는 도파민은 더욱 현실을 망각하게합니다. 실제로 현실 세계에서 게임잘하는 것은 아무의미가 없지만 그들에게는 아주큰 의미인 것이지요. 이런 상황이 되면 뇌구조는 단순해 지며 쾌감을 담당하는 뇌부위만 발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게임중독자들의 뇌사진이 다른 것이지요. 인간의 기본적인 패턴중에 이성이 지배하지 않는 패턴을 알고 싶으시면 기본 코드인 게으름에 집중하시면 모든 답이 나옵니다. 사람들의 정신적 게으름을 이용해 돈을 버는 사람이 세상 대부분의 부자들입니다..

logo

정작 게임이 아니더라도 서핑하다 무엇인가에 팍~~~ 하면은 시간 가는줄 모르더라고요^^

logo

그래서! 게임을 안하곱 블로깅을해요 ㅎㅎ

logo

저도 게임에 미친적이 있었습니다. 하하하. 그래서 어떤지 잘 알지요. 정말 무엇 보다도 상대를 배려 한다면 조금은 자제하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logo

^^:; 서든 클렌전 하면 시간 금방 지나 가던데

logo
벨라

한~동안 게임 하루종일 하면서
만렙을 향해 열심히 달리고 있다가...
음, 이거 만렙찍어서 뭐하지?
오락거리가 꼭 이거밖에 없나?
하는 생각이 들고 생각할 수록, 아무리 생각해보고
또 생각해봐도 저에게 이로울 게 없더라구요
그래서 관둬버리고 요즘은 운동열심히 한답니다^^

logo
시간개념상실

가장 마음에 와 닿는 1번 시간개념상실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7)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2)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4)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1)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4)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1)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2)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7) thumbnail 이별 극복의 5단계
말도안되는 소리 답장 했다고⋯ 💬ㅇㅇ 데이트 비용도 아까운 남자를⋯ 💬나참 세월이 많이 지났지만, 그 때⋯ 💬마음속의빛 사업자등록에 따른 부가세 신⋯ 💬굿보 30살먹고 커뮤니케이션과 대⋯ 💬므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