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철학/일상 심리학
  3. 셀카를 많이 찍으면 예뻐지는 효과가 있다?

셀카를 많이 찍으면 예뻐지는 효과가 있다?

· 댓글 41 · 라라윈

라라윈의 심리이야기: 셀카를 많이 찍으면 정말 예뻐진다?

귀여운 표정과 예쁜 짓, 할 수 있는 표정과 동작은 다 취하며 셀카를 찍는 모습을 보노라면, 혼자 보기 아까울 정도로 우습거나 손발이 오그라 듭니다. 보는 사람은 좀 민망할 때도 있지만, 이렇게 셀카를 열심히 찍는 것은 예뻐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예인들이 성형 안하고도 예뻐지는 이유


연예인들을 보면 데뷔 초와 중반 후반의 얼굴은 거의 100% 달라집니다.
성형과 관리 때문이기도 하지만, 성형을 하지 않아도 거의 백이면 백명의 연예인이 데뷔 초보다 예뻐지는 것은 셀프 모니터링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 셀프 모니터링 효과 (Self-Monitoring Effect: 자기감시효과)

셀프 모니터링은 말 그대로 자신의 모습과 행동을 타인을 보듯이 객관적으로 보며, 스스로 모니터하는 것 입니다. 자신의 모습이 남이 보기에는 어떨지, 자신의 행동을 상대방은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 자가진단하는 것 입니다.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표정이나 말, 태도들이 남에게 어떻게 비춰질까에 대해 스스로 모니터링하게 되면, 자신의 단점을 고치고 행동과 모습이 바뀌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예인들의 경우, 자신이 화면에 나오는 모습을 끊임없이 모니터링합니다.
얼굴이 예쁘게 나오느지, 몸매가 좋게 나오는지, 말하는 것은 어떤지, 성격이 어떻게 비춰지는지 등에 대해 자신의 모습을 남의 모습을 보듯이 객관화시켜 보게 됩니다.

 	 Self-monitoring Effect, 남자심리, 라라윈 심리, 사진, 사진찍기, 셀카, 셀카 성형효과, 셀카만 찍어도 예뻐진다, 셀카와 미모의 관계, 셀카질, 셀카홀릭, 셀카효과, 셀프 모니터링 효과, 셀프카메라, 쉽게 예뻐지는 비결, 심리, 심리학 효과, 여자심리, 자각, 자기감 시, 자기지각효과, 자기진단,

나 어떻게 나왔지? 모니터링~


자신이 찍힌 동영상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자신이 다시 듣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직접 보게되면 무척 낯설고 어색합니다. 그리고 남들에게 "너는 너무 고개를 많이 끄덕여." "왜 자꾸 입을 가리고 말해?" "너는 너도 모르게 인상쓰더라" 하면서 지적질을 하던 것이 자신의 모습에서 보이면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러면서 나쁜 점은 고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남이 백 번 말해주는 것보다도 자신의 눈으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보게 되면, 확실한 충격요법으로 자각하게 됩니다. 주위 사람이 말 곱게 하라고 백번 이야기해도 고쳐지지 않던 사람이, 자신의 아이가 자기 말투를 그대로 따라하는 것을 모니터링하고는 그 날로 고쳤다는 예처럼, 자신의 모습을 녹화된 영상이나 사진, 그대로 따라하는 타인 등을 통해 자신이 다시 보게 되면 사람이 바뀌게 됩니다.


셀카를 많이 찍으면 셀프 모니터링 효과가...


자꾸 자기 얼굴을 찍은 사진을 보노라면,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살펴보게 됩니다.
특히나 자신의 사진은 자기 얼굴처럼 안 나오고 예쁘게 나오면 마음에 들지만, 어지간히 나와서는 자기 사진에 만족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남 보기에는 딱 그 사람 얼굴하고 똑같게 나온 것 같은데도 본인은 "얼굴이 커보이게 나왔네." "눈이 작게 보이네." "얼굴에 살이 쪘네." "이상하게 나왔네." 하면서 절대 흡족해하지를 않습니다.
스스로 만족할만한 사진은 다른 사람처럼 완전 예쁘게 나온 사진 정도 일지도 모릅니다.

셀카를 많이 찍으면, 어떤 표정이나 어떤 머리스타일이나 화장방법 등이 더 예뻐보이는가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됩니다. 그래서 굳이 남에게 "나 이거 어울려? 안 어울려?" 묻기 전에 자기 눈으로 자신의 새로운 스타일이 어울리는 지 아닌지, 요즘 얼굴이 어떤지 파악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외모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게 되고, 단점을 파악하게 되면 나아지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기 때문에, 셀카를 많이 찍는 것처럼 자꾸 셀프 모니터링을 할수록 자연스레 예뻐지게 됩니다.

이런 셀프 모니터링 효과는 얼굴 외에도 다른 모든 부위에도 적용이 됩니다.
살이 찌면 사진 찍기가 싫어지지만, 친구가 찍어준 전신사진에서 튼실해진 허벅지와 건장해진 팔뚝을 자기 눈으로 보게 되면  정말 운동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 전신거울 보며 한숨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충격이 몰려오고, 자기가 봐도 심각하다는 것을 한 눈에 확실히 알게 되기 때문에 스스로가 자각하고 노력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셀카질을 하면 주위에 보는 사람을 민망하게 만들고, 셀카의 결과물들을 잔뜩 공개하면 자아도취로 의심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손쉽게 예뻐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간단 미모 업그레이드를 위한 셀카 취미를 키워보시면 어떨지...? ^^

- 가르마만 바꿔도 더 예뻐보여요~ 예뻐지는 간단한 팁
- 귀걸이 하면 얼굴이 1.5배 예뻐보인다, 예쁜 귀걸이 추천
- 외모변화를 못알아본다고 토라지는 여자, 어떻게 해야돼?
- 인기있는 외모, 타고난 얼굴보다 애티튜드가 중요?
- 네일스티커 추천, 빠르고 가격 착한 네일아트! 네일 스티커 붙이는 법

💬 댓글 41
이전 댓글 더보기
logo

전 거울은 많이 보는데 사진찍는건 시러요ㅠㅠ

logo
아직연애가좋아

찍으셔야 합니다.
특히 거울속 내 모습이 썩 괜찮아보일때!

찍어보면... 아니라는것을 깨닫게됩니다. ㅜㅜ

이게 싫어 안찍으시는건가요? 안되요 받아들이셔야해요
그래야 발전이 있습니다.
아..이렇게 말하면서도 왠지 슬프군요ㅜㅜ

logo

셀카는 커녕 사진찍히는 것 조차 싫어하는 남자들도 가능할까요?
가능하대도 귀차니즘땜시 안할 거 같아요...ㅎㅎ

logo

진즉 알려주시지^^
그럼 벌써 많이 예뻐 졌을텐테......

logo

오호~ 그럴 듯 하군요.
오늘부터 거울보며 셀카질 좀.......ㅎㅎ

logo

음 왠지 약간은 공감가네요.
요즘 제가 셀카를 안해서 요런가요 ㅋ

logo

예뻐지는거 말고 멋지게 변하는 그런걸 원해요!!
남자도 셀카찍으면 멋지게 변할까요 ㅋㅋ;;

logo

저는 셀카를 엄청 많이 찍어야겠습니다 ㅠ_ㅠ

logo

저도 좀 많이 찍어야겠는걸요.ㅎㅎㅎ
좋은글 너무너무 잘보고갑니다.^^

logo
mami5

셀카를 찍어보면 본 모습이 참 희얀하게 보입니다..^^
많이 담아봐야겠어요..^^

logo

전 사진만 찍으면 제 어색한 표정이 싫은데...
연습 많이해둬야겠습니다^^

logo

제가 사진을 싫어해서 이렇게 된거였군요!!
그랬던 거였습니다. 음음...

logo
아직연애가좋아

-_-;; 사진을 안찍으면 못생겨진다는게 아니라구요~~

logo
구지

원체 사진 찍히는걸 싫어해서요...

남자도 해당되겠죠.

열심히 셀카질 해야겠어요.

logo
알 수 없는 사용자

출출해서 과자 집어먹고 있다가 이 글을 보니까
다이어트 해야한다는 사실이 절실하게 느껴지네요 ㅋㅋ
셀카를 자주 찍어봐야 어떤 각도로 찍어야 잘 나오는지도 알고,
자신에 대해 잘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

logo

으흠.. 설득력있는데요...
저도 셀카를 찍으면서...ㅠㅠ 앗.. 전 아이폰3GS라...ㅠㅠ

logo
preciousprecious

사진찍는거 별로 안좋아하는데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ㅋㅋ

logo

정말 맞는 이론인데요. 거울하고는 또 다른 자기 연출법이, 교정법이 생기겠네요. 저는 외모보다는 녹음기로 목소리를 하는 일이 있는데요. 그때마다 어떤 말투나 발음에 대해서 고치려고 노력을 해요. 자연스레 얼굴이 붉어지더라구요.

logo
코카브

맞는 말씀 같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셀카를 자주 찍을수록 예뻐 보인다는게,
거울로 보던 얼굴과 사진으로 찍은 얼굴이 다르다보니,
처음에 셀카로 확인하는 자신의 얼굴이 어색해 보이지만...
자주 찍고 확인하다보면 눈에 익숙해져서 괜찮아 보이는건 아닐지요...

logo
spica.

저도 작년 이맘때쯤에 정크푸드로 인해 살이 오를데로 오른 전신사진을 보고 기겁해서 살을 미친듯이 뺐더랬죠...ㅠ_ㅠ 몸무게가 늘어나는걸 봤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독하게 살을 빼야겠다는 생각은 못하고 있었는데, 친구가 찍어준 전신사진 하나로 폭풍다이어트ㅋㅋㅋㅋㅋㅋ 또, 거울로 볼때보다 사진으로 볼때가 남이 보는 내 모습에 더 많이 부합한다고 하니까... 거울보다는 사진이 더 효과적일 수 있겠네요ㅋㅋㅋㅋㅋㅋ

logo
아직연애가좋아

하긴 저도
사진이 없었다면..제 짝눈이 그렇게 심한지 몰랐을거예요
정지화면이라 그런지 유독 사진속 눈은 심할땐 장애처럼 보이기까지..

오랜 고민끝에 쌍수교정수술을하고 지금은 아주 만족스러워요

logo
허허

셀카.. 전 오그라들어서 도저히^^;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8)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6)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5)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15)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135)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6)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8) thumbnail 외화입금확인서 vs 외화획득명세서, 애드센스 세금신고 서류(19)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5) thumbnail 카톡 읽씹 당하기 쉬운 타이밍
그럼 남편은 밖에서 일만 하⋯ 💬저 이분의 글은. 틀렸음에ㅣ도⋯ 💬민짱 ㅋㅋㅋㅋ 웃기는 칼럼이네⋯ 💬ㅋㅋㅋ 3번에서 그냥 기다리는거 너⋯ 💬ㅇㅇ 능력이 있으면 여자는 알아서⋯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