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기계치탈출/프로그램 잘쓰기
  3. 블로그 만들기 팁, 블로그 주제로 고민이세요?

블로그 만들기 팁, 블로그 주제로 고민이세요?

· 댓글 27 · 라라윈
블로그를 시작할 때면 '블로그 주제'나 '블로그의 성격'을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이미 멋진 주제로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계시는 파워블로거들께서는 이 글을 패스해 주세요~ ^^;;)

저도 이 문제로 무척이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 때 그 때 쓰고 싶은 글을 썼더니 처음 생각했던 주제와는 달리 블로그가 자꾸 산으로 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몇 일 안되어 썼던 글 입니다.

처음에는 제가 전공한 미술과 심리학에 대한 자료들을 잘 정리하여 저 스스로도 공부가 되고 많은 분들에게 도움도 되고자 했었던 것이었습니다. 제가 대학에서 공부하며 자료부족으로 많이 고생했던 기억이 나 제가 애써 찾은 자료를 공유하면 지금 공부하시는 분들은 보다 큰 학문적 성취를 이뤄 낼 것이라 생각했던 것 입니다. 
막상 블로그를 시작하고 보니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져 중구난방, 제 생각에 제가 본 영화, 드라마에,  미술, 미술학원, 연애 이야기 등 이런 저런 제 얘기, 제 생각들로 채워졌습니다.

지금은 산으로 와 있는 제 블로그지만, 시작할 때는 미술과 심리학을 주제로 하고자 했던 블로그 였답니다.... ^^;;;


2007년 12월 29일 [블로그얌]에서 분석한 제 블로그 요약본입니다. 이 때 당시 제 블로그의 유입키워드 1위가 '별순검'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유입 키워드를 보고 별순검에 관련된 포스팅을 무척 열심히 했었습니다. 그랬더니 제 블로그는 '드라마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ㅡㅡ;;;

그 다음으로 한 분 두 분 블로그 이웃이 생기면서 소소한 일상에 대한 이야기들에 댓글도 달리고, 방문해 주시는 이웃도 생겼습니다. 그래서 다시 소소한 일상사 [라라생각] 폴더에 해당하는 글을 집중 포스팅 했습니다. 그랬더니 제 블로그는 '생활이야기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결국 사람들의 관심을 쬐금이라도 끄는 글이 있으면 그와 관련글을 열심히 썼습니다.
그 결과, 지금의 제 블로그는 '종합(잡탕)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에 특정 주제가 없다는 것에 고민도 많이 하고, 하나의 주제로 몰아가야 하나 하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운영을 하는 것도 나름의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 블로그를 다양한 주제로 운영하는 것의 장점 첫째, 주제가 없으니 아무 글이나 써도 되어 자유로운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그 날 그 날 내키는 대로 영화 봤으면 영화 리뷰도 쓰고, 사람들하고 이야기 하다가 주제거리가 있으면 그것을 써도 되고, 맛집 갔다 왔으면 그것을 써도 되고, 좋은 사진 있으면 그것을 올려도 되니 포스팅 거리가 아주 많습니다. 
둘째, 주제가 폭넓어 지는 만큼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특정주제에 대한 수준높은 글을 쓰게 되면 매니아층은 생기지만, 그 외의 사람들과 소통은 어렵습니다. 특정주제의 수준높은 글은 많은 사람이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댓글이나 소통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사나 영화, 맛집 등등의 쉽고 다양한 주제의 글은 사람들과 소통이 쉽습니다. 다양한 화제거리가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 하기에 편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 블로그를 다양한 주제로 운영하는 것의 단점 첫째, 전문성이 결여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주제에 대해 찝적대다 보니 어느 주제에 대해 자신있게 전문성을 주장하기 어렵습니다. 블로그를 분류할 때나 누군가가 블로그의 성격이나 주제를 물을 때 대답하기가 곤란합니다. 이번에 또자쿨쿨님의 ontown에 등록할 때도 주제를 분류하는데, 뭐라고 해야할지 정말 난감해서 어디에 분류되어야 할지 여쭤보아야 했었습니다. ^^;;;
둘째, 구독자 수가 급격히 변할 때가 많습니다. 
아마도 특정 주제의 글을 보고, 그와 관련된 글이 지속적으로 포스팅 될 것을 기대하셨다가 다른 주제의 글들이 배달되어 오면 금새 구독을 해지하시는 분들이 많은 모양입니다. ^^:;; 

굴곡이 많은 구독자 수...그래도 구독해 주시는 분이 계시다는 자체에 감사합니다..^^



음식점도 단일메뉴로 올인하는 곳이 있고, 다양한 메뉴를 파는 곳이 있습니다. 그 나름의 장단점이 있겠지요. 단일메뉴로 하나의 음식을 제대로 하는 음식점이 좋을 때도 있고, 이것저것 많은 메뉴를 파는 음식점이 좋을 때도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도 똑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특정주제를 가진 전문적인 블로그도 좋고, 다양한 주제를 가진 가볍고 편한 블로그가 좋을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꼭 "어떤 주제를 가져야 하나"에 고민하고 강박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음 내키는 대로 쓰시다 보면 그 나름의 성격이나 특색이 생기기도 하고, 더욱 관심가는 주제가 있으셔서 그 것을 포스팅을 많이  하다 보면 그것이 주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정주제나 나만의 블로그 색깔이 없다고 고민하지 마시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즐겁게 포스팅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블로그 시작하신 분들을 위한 다른 글들도 보실래요~?
-  블로그 아이콘 넣기
-  블로그 시간관리의 효자, RSS (초간단 RSS 이용법)
-  내 블로그와 친해지게 하는 초간단 팁 3가지
-  블로그 시작하셨어요? 소소한 블로그 팁 가져가세요~
-  블로그에 익숙해지셨어요? 화면 업그레이드 하세요~
-  블로그에 댓글이 없고, 방문자가 너무 적으세요?

💬 댓글 27

이름을 저장합니다.

최근글 thumbnail 운전면허증 갱신, 벌금낸 것이 허무해지는 간단한 갱신방법 9 thumbnail 코로나 속의 평범한 일상 6 thumbnail 길에서 처음보는 여자 번호 물어볼 때 6 thumbnail 사소한 말 한마디에 울컥, 내가 예민한걸까? 5 thumbnail 첫 키스 흑역사 만들지 않고 잘하는법 15 thumbnail 처음 참가한 마라톤 대회, 5km 완주 후기 2 thumbnail 처음보는 남자가 길에서 번호 물어봤을때 여자 심리 81 thumbnail 남사친에서 남친 안 돼? 친구 고백 거절 이유 3가지 135
인기글 thumbnail 처녀인 모나 빈 켈리를 만수르 둘째 부인으로 둔갑시킨 기레기5 thumbnail 휴대폰 액정 깨짐, 3천원으로 깨진 액정 자가수리 후기22 thumbnail 여자가 남자를 좋아한다는 행동 신호, 끼부림 스타일32 thumbnail 남자 고백 거절한 후 여자의 심리 변화 4단계68 thumbnail 카톡 차단한 사람에게 카톡 선물 보내면?21 thumbnail 여자친구가 삐졌을 때 풀어주는 방법 - 여자의 마음 심리30 thumbnail 여자가 남자를 좋아할 때 나타나는 특징150 thumbnail 전화걸었을 때, 연결이 되지않아 삐소리 후 소리샘으로 연결됩니다. 왜 그럴까?22
💬퓨 💬퓨 💬퓨 💬퓨 💬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