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데이트비용을 내며 억울해 하는 이유

첫만남에서나, 한 두번 만날 때는 남자분들이 비용을 좀 더 많이 내시는 경우가 많지만, 사귀다 보면 내 돈 니 돈 할것없이 함께 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함께 쓰면서도 남자분은 남자분대로 자신이 더 부담했다 생각하며 뭔가 억울해 하시는 경우가 있고, 여자분들 역시 그런 기분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함께 즐기는 데이트 비용이니, 함께 부담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을 하더라도..
막상 여자가 데이트 비용을 더 낸다 싶으면 억울한 마음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1. 다들 남자가 돈을 더 쓴다는데 자기만 바보 같아서.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여기 저기서 연애할 때 남자들이 돈을 더 쓴다는 이야기를 무척 많이 듣게 됩니다. 남들은 다들 남자친구가 돈을 더 쓴다는데, 자신은 반반을 부담하거나 자신이 더 내는 경우에는 바보가 되는 기분이 듭니다.




2. 자신이 더 좋아하고 매달리는 것 같아서.

보통 남자들은 좋으면  돈 아까운거 모르고 쓴다더라, 그래서 여자들 선물도 막 사준다더라는 이야기가 많이 떠돌아 다닙니다. 반대로 여자가 별로 마음에 안들면, 돈을 아낀다고 합니다.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지출과 마음이 어느 정도 비례한다고 보여집니다. 
그렇게 보면, 남자분이 돈을 적게 쓰고, 여자가 돈을 더 쓰는 상황은, 남자는 별로 안 좋아 하는데 여자가 좋아서 매달리고 있는 느낌이 들어 마음 상하게 됩니다. 
 


3. 돈 계산을 잘못해서.

원래 엇비슷하게 노력을 하면, 자신이 한 것이 더 크게 보이는 법입니다. 그래서 실제 계산해보면 거의 반반을 사용했다 해도, 남자는 남자가 더 썼다 생각하고, 여자는 여자가 더 썼다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간혹 여자분들이 경비나 차비 부분을 잘못 계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자의 차로 드라이브를 하고 커피 한 잔 마시고 돌아왔는데, 커피값은 여자가 냈다면?
여자의 계산에는 커피값은 자신이 냈으니 남자는 돈 하나도 안 들이고 데이트를 즐겼다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꽃향기만 맡으면 힘이솟는 붕붕이 아니라서, 드라이브 갔던 기름값과 경비는 고스란히 남자가 부담한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따져보면 남자가 돈을 더 썼지만, 여자가 봤을 때는 데이트 비용을 전적으로 자신이 다 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돈은 여자가 내고, 생색은 남자가 내서.

2번의 이유(남자가 돈을 쓸수록 여자를 사랑하는거다? 고로 여자가 돈을 더 쓴다고 말하면 자존심 상한다.) 때문에나, 남들 앞에서 여자가 돈을 더 쓴다고 생색을 내면 남자분들이 자존심 상해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여자들은 자신이 돈을 더 써도 남들 앞에서 표를 내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남자분들은 남들 앞에서 실제보다 엄청나게 생색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나중에 여자친구 차 한대 뽑아 줘야지~" (장난감 자동차라도 하나 사주고 그런소리하지? ㅡㅡ;;)
"내가 울 여자친구한테 뭘 해줬잖아~~" (한 번만 더 말하면 100번이다 ㅡㅡ+)
진실을 아는 사람이야 알겠지만, 그렇게 남들앞에서는 남자친구가 혼자 생색을 다 내고 나면, 실제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여자이더라도 남들이 볼 때는 남자덕에 여자가 큰 호사라도 누리는 듯 이야기를 합니다. 남들이 무슨 상관이냐 할지라도, 실제로는 자신이 비용을 더 쓰고,  남들 앞에서는 남자에게 빌붙는 여자같이 보일 때 억울해 질 수 있습니다. 



5. 다른 것에는 돈을 쓰면서, 여자친구에게는 돈을 아껴서

처음에는 여자친구를 위해서라면 아까울 것이 없었던 남자가, 잡아놓은 물고기라는 생각이 들면 여자친구에게 들어가는 것을 가장 아까워 합니다.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들어가는 돈은 안 아깝지만, 여자친구 생일선물은 아까워하거나,
남들앞에서 기분내며 쓰는 술 값은 안 아깝지만, 여자친구가 맛있는 거 먹자고 하면 돈 아깝다고 하거나..

또는 여자친구가 돈을 함께 쓰기 시작하면, 데이트는 여자친구 돈으로 하고, 자신의 돈으로는 자기 하고 싶은 것을 즐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술을 사줘야 하는데, 후배 앞에서 돈이 없으면 스타일 구기니까
용돈으로 우선 후배들 술을 사주고, 여자친구와 데이트 할 때는 여자친구가 돈을...
이번에 새로나온 한정판을 사야 하는데, 그것을 사고 나면 용돈을 다 쓰게 되지만,
여자친구 만날 때는 여자친구가 내면 되니까 자신은 취미생활을...
이런 식으로 점차 자신의 돈은 다른데 쓰고, 데이트비용은 여자에게 떠 넘기는 상황이 되면 여자분들이 많이 억울해 하기도 합니다.



6. 남자부터 챙겼더니, 다른 여자에게 눈 돌려서

연애를 하노라면 여자분들은 점점 남자친구에게는 아까울 것 없이 퍼주는 스타일로 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보면 돈이 생겨도 먼저 남자친구부터 챙기고, 자신을 뒤에 챙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솔로일 때는,  머리도 하고 옷도 사입고, 자신을 꾸미던 여자들도, 연애를 하노라면 자기를 꾸밀 비용으로 남자친구 셔츠 하나 사주고, 선물 하나라도 더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히 자신을 꾸미던 비용을 남자친구에게 들이는 만큼 커플 여자들이 자신에게 올인하는 솔로여자들보다 덜 화려하게 보이기도 하는데, 그러면 남자친구는 화려해 보이는 솔로여자에게 눈을 돌리는 우울한 상황들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보며, 연애백서들에서는 "남자친구 셔츠 사줄 돈으로 자신의 치마라도 하나 사 입어라. 남자친구 건강식 챙기는 돈으로 미용실이라도 한 번 더 가라. 그 것이 남자에게 더 사랑받는 방법이다." 라는 조언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사랑에 빠진 여자에게는 이런 조언따위는 들리지 않을 뿐이고, 남자가 한 눈을 팔고 난 뒤에서야 자신의 희생이 헛되다 생각하게 됩니다.





억울해 할 필요는 없다?

1. 남자는 좋아하면 무조건 지갑을 연다? 아니다, 남자는 목적이 있을 때 지갑을 연다!

여자들의 큰 착각 중 하나가, 남자들이 여자에게 돈을 쓰는 것은 무조건 좋아서라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여자들이 생각할 때는, 만난지도 얼마 안 되었다는데 남자가 백화점에 가서 옷을 사줬다거나, 무슨 선물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 남자가 여자를 정말 좋아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나 남자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전혀 다릅니다. 초반에 선물을 요구하고, 남자가 돈을 쓰게 하는 여자를 만나게 되면, '이런 여자는 오래 갈 여자가 못되겠구나. 그냥 돈 들인만큼 데리고 놀다가 헤어져야겠다.' 싶은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일반인이면서 직업여성 취급을 하는 것 입니다.
여자분들 생각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여자가 마냥 좋아서 돈을 써주는 순진남도 있겠지만, 능숙하게 여자가 좋아하는 것을 파악하여 선물을 해주고, 이유없이 돈을 잘 써주는 남자는 그만큼 빨리 꼬셔서 빨리 성관계를 하고 싶어하는 선수거나, 기타의 목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돈 잘 쓰는 남자에 대해 마냥 환상을 갖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자신의 행복과 즐거움을 위한 투자

남자친구와 함께 데이트를 하는 동안, 여자는 그를 위해 희생봉사 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즐거웠기 때문에, 자신도 행복했기 때문에 비용을 지출한 것입니다. 내가 낸 비용은 상대를 위한 부분도 있겠지만, 그 부분까지도 다 자신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무언가 해주면서 행복했기 때문에 비용과 노력을 들인 것이고, 데이트를 하며 자신 역시 즐겁고 좋은 감정을 느낄 수 있었기에 들인 비용입니다.
그렇기에, 데이트 비용을 조금 더 부담했다고 해서, 손해보고 억울했다고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3. 그래도 억울하고 속상하다면, 해법을...


데이트 비용의 경우, 미리 예산을 세워서 '이번 달에는 얼마 범위내에서 즐기자.'라는 식이기 보다, 즉흥적인 경우가 많아서 더 부담됩니다. 갑자기 영화볼까, 우리 뭐 먹을까.. 이런 식이 되면, 돈이 계획과 다르게 팍팍 들어가 버리기도 하고, 돈이 여유로운 상황이라면 스트레스일 것도 없겠지만, 쪼들리는 상황이라면 누가 돈을 낼 것인가에 예민해져 버릴 수 밖에 없고, 부담스러워 집니다.
 
데이트 비용도 미리 예산을 세워서 보통 '한 번 만날 때 1인당 얼마'라는 식으로 계획을 세워두면, 서로간의 트러블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나서 즉흥적으로 돈을 더 써야하는 상황이 되면, 당황하게 되고, 돈이 없거나 부담이 되는 상황에서 서로 눈치를 보게 되지만, 예상이 되면 당황하지 않고 좀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습니다.
비용 분담에 대한 이야기는 쓰다보니 길어져서, 연인간의 데이트비용을 잘 나누는 방법으로 포스팅했습니다. ^^
연인간의 돈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셔서, 예쁜 사랑 하시길....... ^^



자매품들: - 첫만남에서 돈을 내는 여자의 심리는?
               - 연인간의 데이트비용을 잘 나누는 방법

©서른 살의 철학자, 여자(lalawin.com) 글을 퍼가지 마시고 공유를 해주세요.
불펌 적발 시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